본문 바로가기

IT

4차 산업혁명 시대, 최고의 화두! KT와 함께 알아보는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빛낼 새로운 화폐인가, 거품 낀 신기루인가! 요즘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화두, ‘비트코인을 두고 오가는 얘기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오르고 내리는 시세로 인해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씩 희비가 엇갈리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는데도 사고 팔 수 있는 비트코인이 가능한 이유, 바로 블록체인기술에 있습니다. 생소한 용어와 개념에 지금까지 코인둥절하셨던 분들! 오늘 KT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_•)

 

 

비트코인부터 블록체인까지, 기초 개념 다지기!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 차근히 알아보기 위해선 우선 개념정리부터 필요하겠죠? 지금부터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가상화폐와 암호화폐

 

 

세상에는 비트코인 외에도 다양한 가상암호화폐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온라인·네트워크 상에서 발행되는 가상 화폐로 지금껏 수많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발행했던 캐시의 개념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암호 화폐라는 특성 때문인데요. 암호 화폐 P2P(Peer-to-Peer) 네트워크에서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전자 화폐를 말합니다.

 

바로 이 암호화 작업을 통해 해킹을 막고 통화로서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건데요. 이 작업의 핵심기술은 블록체인은 뒤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비트코인(Bitcoin)

 

 

앞서 설명해드린 가상암호화폐들 중 가장 유명하고 또 대표적인 것이 바로 비트코인(Bitcoin)’입니다. 비트코인의 특징은 발행주체가 없다는 점입니다! 통상 돈이라고 하면 화폐를 찍어내고 유통량을 조절하는 중앙기관이 있기 마련인데요. 비트코인은 이런 기구가 없이 누구나 만들어낼 수 있는 가상의 화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사용이 가능하고, 은행 등의 중간 업체를 거치지 않고 개인 대 개인이 거래를 할 수 있어 수수료도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그럼 비트코인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성능 좋은 컴퓨터로 고난도의 수학 문제를 풀면 보상으로 비트코인이 주어집니다. 보통 이 작업을 금을 캐는 것과 같다고 하여 채굴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렇게 들으면 무척 간단할 것 같지만 실제론 보통 사람들이 사용하는 PC 1대를 기준으로 5년을 투자해야 1문제를 풀 수 있을 정도로 어렵습니다. 때문에 일반인 기준으로는 시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여기서 질문 하나, 비트코인은 관리하는 곳이 없는데 거래가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어떻게 보장 받을 수 있을까요? 답은 블록체인에 있습니다.

 

 

블록체인(Block Chain)

 

 

블록체인은 가상암호화폐 시장에서 이중지불을 막는 기술로 공공 거래장부라고도 불립니다. 말 그대로 거래장부를 공개해두고 관리한다는 뜻인데요. 비트코인을 예로 들면, 몇몇 사람들이 멋대로 거래내역을 조작할 수 없도록 모든 비트코인 사용자가 P2P 네트워크에서 똑같은 거래장부 사본을 나눠 보관합니다. 이렇게 하면 누구와 거래를 해도 모든 거래내역을 대조해볼 수 있기 때문에 보안이 강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이죠.

 

 

모든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거래내역을 함께 업데이트 하고 최신 거래장부를 나눠 갖습니다. 이런 작업을 10분에 한 번씩 반복하고, 이 때마다 나오는 거래내역 묶음을 블록(Block)’이라고 합니다. , 블록체인은 블록이 모인 거래장부 전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세계 비트코인 사용자는 10분에 한 번씩 블록체인을 연장하고 있다는 사실! (물론 이 작업은 컴퓨터가 알아서 처리합니다! ( ᐛ )ᕗ)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 분야에 적용한 사례일 뿐, 블록체인이 가진 가능성은 무궁무진한데요! 인터넷 이후 가장 혁명적인 기술로 불릴 만큼 단순히 한 분야에 머물지 않고 산업 전반의 중앙 집중 구조를 P2P 방식으로 분산시킬 수 있어 그 잠재가치는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블록체인 기술 개발과 함께 성장하는 KT!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이미지 관리 시스템개발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가는 KT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발 빠르게 적용해나가고 있습니다. KT는 지난 2015년부터 블록체인 기술 연구개발 전담조직을 운영하며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이미지 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는데요. 높은 보안성은 물론 확장성을 바탕으로 금융과 데이터 유통에 최적화된 자체 블록체인 모델 연구에 힘 써왔습니다.

 

그 결과 개인 인증, 문서 공증 등 기존 블록체인 기술의 저장 기술에서 벗어나 특정조건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자동계약까지 가능해진 스마트계약기술로 원본 증명뿐만 아니라 데이터 저장, 유통, 거래까지 가능한 KT만의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했다는 사실!❛◡❛

 

KT - KT 엠하우스, 블록체인 기술 개발 MOU

 

 

이를 바탕으로 KT는 지난해 10, KT 엠하우스와 블록체인 기반 금융거래를 위한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요. KT 엠하우스는 KT의 블록체인 기술기반 가상화폐 플랫폼 ‘K-Coin’을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관리시스템 개발

 

 

KT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KT 블록체인기술을 고도화시켜 용량과 형식에 상관없이 어떤 데이터라도 저장이 가능하고, 고속으로 암호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작년 11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계약서나 증빙자료 등 절대적으로 안전하게 보관돼야 하는 모든 전자문서에 대한 저장과 관리까지 가능해 보안을 더욱 철저히 지킬 수 있습니다.

 

 

세계경제포럼(WEF)전세계 은행 가운데 80%가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고, 2025년에는 전세계 GDP(국내총생산) 10%가 블록체인을 통해서 만들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블록체인은 아직까지 생소한 개념이지만 조금씩 우리의 생활 저변을 변화시킬 기술임에는 분명합니다. KT는 블록체인부터 5G까지 앞으로도 사람을 향하는 기술들과 함께 성장해나갈 예정이니까요! KT의 앞으로를 더욱 기대해주세요~ (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