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기차 열풍, 해외는 어떨까? KT가 알려주는 전기차 해외 동향

 

친환경 미래 사업으로 꾸준히 주목 받고 있는 전기차 시장,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은 불과 1년 사이에 4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최근에는 전기차의 큰 단점으로 꼽히던 전기차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도 활발히 구축되면서, 전기차로 차종 변경을 고려하는 이들의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불고 있는 전기차 열풍, 과연 해외에선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요?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주유소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 일본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의 전기차 시장 동향을 살펴볼까요? 우선 일본은 앞선 전기차 기술을 활용해 정부와 기업 모두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투자를 해왔는데요. 이제 막 전기차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이미 지난 2016년 전기차 보급 6만 대를 넘어서는 성과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최근 일본에서는 주유소를 찾아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전기차로의 빠른 차종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하루 평균 3~4곳의 주유소가 폐업하고 있기 때문이라는데요. 디젤자동차 절정기의 절반으로 줄어든 주유소는 2020년까지 또 절반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 중 전기차 판매 비율을 20~30% 늘려나가겠다는 입장인데요. 이 속도라면 주유소를 찾아보기 어려운 시대가 금방 오지 않을까요?

 

 

글로벌 전기차 공룡으로 거듭나는 중국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기업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대대적인 보조금을 지급함으로써 세계 최대의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거듭났는데요. 압도적인 규모의 경제를 이용해 전기차 시장에서도 공룡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은 작년 한 해에만 50만대 이상의 전기차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이는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의 약 41%를 차지할 정도인데요. 현재 집계되는 것만 해도 대략 200개 이상의 기업이 중국에서 신에너지 자동차를 만들거나 만들 예정이라고 하니,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중국의 위세가 정말 대단합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중국은 2019년부터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도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 제도는 중국에서 연간 3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기업이 2019년부터 10~12%의 친환경차를 의무적으로 팔아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같은 제도를 실시해 중국은 2020 100만대까지 판매량을 올릴 전망이라고 합니다. 무서운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중국의 전기차 시장, 앞으로도 그 성장세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네요.

 

 

자동차 산업 쇄신, 내연차 퇴출 바람 불고 있는 유럽

 

 

전기차 시장의 활발한 변화는 유럽에서도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특히 노르웨이의 경우, 전기차 구입 시 부가세 25% 면제 법안이 2020년까지 연장 적용되어 올해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했는데요. 이 밖에도 노르웨이 정부는 2025년까지 신규등록 차량 가운데 내연차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취득세 및 부가세 면제는 물론 공용주차장 및 톨게이트 비용, 충전비용 지원 등까지 하고 있다니 그야말로 전기차 천국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전기차 판매량 1위 국가는 중국이지만 전기차 점유율이 두 자릿수를 넘는 국가는 노르웨이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전기차 천국노르웨이, 인정해야겠죠?

 

 

한편, 전기차 시장의 발전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은 국가가 있죠? 바로 독일입니다. 독일 역시 자국 최대 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개혁을 꾀하고 있는데요. 독일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를 가치로 한 자동차 쇄신압박으로 인해, 독일차 회사들도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에 엄청난 돈을 쏟아 붓고 있습니다. 전통의 자동차 강호 독일이라면 그간의 기술 노하우와 함께 전기차 시장에서도 뛰어난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KT가 알려주는 전기차 시장의 해외 동향에 대해 살펴보셨는데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더욱 힘 쓰는 각국의 모습을 보면, 다가올 미래 역시 한층 더 선명하게 그려지는 듯 합니다.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KT 역시 전기차 차량과 접목한 다양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인데요. 앞으로도 더욱 생생한 전기차 관련 소식 전달해 드릴게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