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대학생 기자단이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KT 대학생 기자단 ‘콘텐츠 크리에이터’입니다. T커머스를 선도하는 KTH가 지난 7월 5일, K쇼핑 미디어센터를 개관하였다고 해서 그 현장을 찾아가봤는데요. 일반 방송 스튜디오와 홈쇼핑 방송 스튜디오는 어떻게 다른지, 개관식에서 만나본 미디어센터의 모습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K쇼핑의 자체 제작 스튜디오, K쇼핑 미디어센터
K쇼핑 미디어센터의 모습은 목동 방송회관 1층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제가 방문한 날은 미디어센터의 개관식이 있는 날이라 많은 분들이 미디어센터의 모습을 구경하고 있었습니다. 처음 참석하는 기자 간담회! 떨리는 마음으로 찾아간 장소에는 많은 기자분들이 자리하고 계셨는데요. 곧 K쇼핑을 운영하는 KTH의 오세영 사장님께서 K쇼핑과 미디어센터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K쇼핑 미디어센터가 어떤 곳인가 귀를 쫑긋 세워 들어봤는데요! K쇼핑 미디어센터는 전체 약 1,700평 규모의 넓은 부지에 K쇼핑 브랜드의 캐릭터 ‘원앤럽’의 이름을 딴 2개의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또한 주 · 부조정실, 종합편집실 등 방송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있었으며, 임직원들이 근무하는 사무공간과 홍보관 및 접견실 또한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 모든 것이 K쇼핑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인프라이기 때문에 K쇼핑에 딱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느껴졌어요! 이렇게 K쇼핑만의 자체적인 제작 플랫폼 구축을 통해 K쇼핑은 KT의 기가지니를 활용한 대화형 쇼핑이나 쇼 호스트가 직접 출연하는 예능, 웹 드라마 등을 제작할 수도 있고, MCN과 커머스를 융합한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어 이를 활성화 할 계획이라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들과 하나로, 사랑으로 만나는 ‘원&럽 스튜디오’
K쇼핑과 미디어센터에 대해 알 수 있었던 기자간담회가 끝난 후, 희망자에 한해 미디어센터를 탐방해볼 수 있었는데요. 평소 방송 스튜디오에 가볼 기회가 없었던 저에게 미디어센터 투어는 신세계 그 자체였습니다!
먼저 ‘원 스튜디오’를 구경하였는데요, 원 스튜디오에 들어섰을 때 다른 무엇보다도 그 규모에 깜짝 놀랐습니다. 패션, 식품, 생활, 대형가전 등 방송 상품 촬영에 주력하는 스튜디오라 한 공간 안에 3개를 설치할 수 있는 규모라고 합니다. 또한 출연자 대기실과, 상품 협력사 대기실, 의상실 및 분장실 등 홈쇼핑 방송을 위한 다양한 부대시설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원 스튜디오’ 위층에는 주조정실이 위치해 있었는데요! 강렬한 온에어 표시와 함께 실시간으로 녹화하고 있는 모든 화면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또한 위층에서 바라보니 더욱 스튜디오의 규모가 크게 느껴졌는데요. 한 공간 안에 3개의 세트를 설치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세트 변경에 드는 시간 및 인력 손실이 줄어들고 제작의 효율성이 더욱 높아질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에서 바라보는 모습이 스튜디오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더 좋은 것 같네요^^
원 스튜디오 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50평 규모의 ‘럽 스튜디오’였습니다. 럽 스튜디오는 소형 및 무형상품을 주로 촬영하는 스튜디오로, TV App 및 온라인 몰 상품 촬영을 전담한다고 합니다. 커다란 크로마키가 시선을 강탈하죠? 두 개의 스튜디오 모두 특수 스크린이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보험 등의 무형 상품방송에 주로 활용되는 화면 합성 기법 촬영이 가능합니다.
투어하는 도중에도 실제 합성이 된 화면을 볼 수 있었는데요. 실제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듯한 하와이 해변 배경에서 쇼 호스트가 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는데도 카메라 앞에 서는 게 너무 떨려서 어찌할 줄을 모르겠더라구요… (덜덜)
고객과의 동행을 위한 One-Stop 제작환경!
스튜디오 탐방을 마친 뒤, 촬영 공간이 아닌 편집 및 일반 사무를 보는 공간 또한 구경할 수 있었는데요. 너무 예쁘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보는 내내 이런 곳에서 일하면 일할 맛 나겠다는 생각을 계속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예쁘게 디자인된 공간도 촬영/편집/송출의 One-Stop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일련의 콘텐츠 송출 과정과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동선까지 고려돼있어서 정말 놀랐어요!
그 중에서도 저는 편집 시설이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제작 PD님의 가편집 후에 CG 및 음악편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 모든 기능이 들어가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시고 계셨어요. 이런 작업환경을 통해서 해당 방송 제품과 주제에 맞는 자막이나 음악으로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방송 컨텐츠의 질을 더욱 높인다고 합니다.
또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고품질의 방송 영상을 빠르게 제작할 수도 있어 K쇼핑을 사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더욱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요! 편집실에서도 열심히 근무하고 계신 직원 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특히, TV 프로그램 ‘스카우트’를 통해 발탁되신 최연소 21살 직원 분을 만날 기회가 있어 무척 신기하고 반가웠습니다.
원&럽 스튜디오에서부터 조정실, 편집실까지! 홈쇼핑 제작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었던 미디어센터 탐방기! 미디어센터를 통해 자체 방송 제작 및 편집, 송출 환경이 갖추어진 K쇼핑은 일반 소비자를 넘어서 협력사에게 까지 더 나은 방송 환경을 제공하여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해나갈 K쇼핑의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지금까지 KT 대학생 기자단 박소라였습니다.
'kt > kt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널에서도 끊김 없는 고화질 TV, KT-Skylife 세계최초 LTE+위성 TV 출시! (0) | 2017.07.13 |
---|---|
고객에게 좀 더 가까이! KT콜센터, 상담사가 직접 만든 소리증폭기 '소리모아' 상용화 (0) | 2017.07.11 |
사람을 위한 혁신기술, KT와 서울시가 함께 만드는 안전한 쪽방촌 (0) | 2017.07.05 |
KT의 안전한 기가 스토리, 산간오지 독거노인 대상 실버케어 서비스 (0) | 2017.07.03 |
오늘은 뭐 듣지? 지니가 추천하는 #비오는날_듣기좋은노래 (0) | 2017.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