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Life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일러스트 기초 #4. 타이포그래피 효과 내기


[본 콘텐츠는 대학생 기자단이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KT 대학생 기자단콘텐츠 크리에이터입니다.

문자 폰트나 배치 등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일을 타이포그래피라고 하는데요,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조금 더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를 조금 더 일러스트 같은 느낌으로, 더 다채로운 그래픽 효과를 내고 싶었던 분들이라면 오늘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일러스트 기초’ 4편을 놓치지 마세요!

  


먼저 타이포그래피의 바탕이 될 도형을 불러와야겠죠? 이 도형에 타이포그래피가 채워질 건데요. 메쉬툴을 이용해 수채화 느낌을 낼 때도 그러했듯이, 꼭 도형이 아니어도 됩니다. 원하는 모양의 펜툴을 딴 오브젝트도 가능합니다.

 

‘#3. 메쉬툴(Mesh Tool) 이용하는 방법포스팅 보러 가기

 

오브젝트가 준비되었다면 타이포그래피의 내용이 될 문자를 적어주세요. 한글, 영어 등 언어에 상관없이 원하는 문구와 폰트를 지정하여 사이즈를 조절한 뒤 오브젝트 앞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 때 타이포그래피가 오브젝트 앞으로 올라올 수 있게 설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타이포그래피를 맨 앞으로 정렬해 주세요.


 

 

 그 다음, 도형과 타이포그래피를 모두 드래그한 상태에서 단축키(Ctrl+Alt+C)를 눌러주세요. 프로그램 옵션 창에서 ‘Object > Envelope Distort > Make with Top Object’ 를 눌러주셔도 되는데요,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겠죠?


 

 

이렇게 하면 타이포그래피가 오브젝트 안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갑니다. 저는 동그라미 모양을 오브젝트로 놓고 작업을 했지만, 다른 오브젝트를 사용해서도 얼마든지 다양한 종류의 타이포그래피를 만들 수 있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응용하면, 상단의 물고기 이미지처럼 재미있고 다양한 형태의 타이포그래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만의 특별한 타이포그래피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네요!

 

지금까지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타이포그래피효과 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보니 너무나 간단해서 깜짝 놀란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원하는 형태의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KT 대학생 기자단 손혜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