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미리 보는 MWC 2017 4차 산업 핵심 기술의 향연, MWC!


다음주 월요일(27)부터 세계 최대 이동통신산업 박람회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17’(이하 ‘MWC 2017’)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립니다. 이동통신산업을 비롯하여 IT산업 전반의 최신 트렌드를 알 수 있는 박람회인 만큼, MWC 2017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스페인에 가지 않고도 MWC 2017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KT그룹 블로그와 함께 하는 것! 오늘은 그 시작으로 미리 보는 MWC 2017’을 준비해봤습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간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MWC 2017에서 만나볼 수 있는 주요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월 2일까지 진행되는 MWC 2017의 주제는 ‘모바일. 그 다음 요소(Mobile. The Next Element)’입니다. 5G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실감형 미디어 등의 신기술이 대거 전시될 예정인데요. 앞으로 펼쳐질 5G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음성기반 AI 서비스의 등장AI : 음성비서 탑재 단말 확대

 

ㅣ출처: CNET KOREA

 

구글의 구글홈’, 아마존의 에코등 음성인식 기반의 AI 스피커가 많이 출시되었는데요. MWC 2017에는 스피커를 넘어, 음성인식 서비스를 활용한 스마트폰, 웨어러블 등 다양한 디바이스가 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음성인식 기술 수준의 향상은 스마트기기의 사용자환경(UI)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터치가 아닌 음성으로 스마트 디바이스를 조정하게 되는 것이지요! 지난 1, KT에서도 스피커와 TV를 연동하여 AI 기반의 홈 비서 서비스 기가지니를 여러분 앞에 선보였죠?.

 

기가지니자세히 알아 보기


 


플래그십 경쟁으로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는 스마트폰 분야!


** 하단에 언급된 특정 브랜드와 상관없는 이미지입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었던 애플과 삼성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있는 가운데, 화웨이, 오포 등 중국 사업자들이 스마트폰 분야에서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노키아, 모토로라, 블랙베리 등이 MWC 2017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대거 공개했는데요. 스마트폰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지 못했던 전통 사업자들이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셀룰러 탑재로 스마트폰으로부터 독립하는 웨어러블 기기!

 

** 하단에 언급된 특정 브랜드와 상관없는 이미지입니다.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서는 통신 모듈을 탑재한 제품들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LG, 화웨이 등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셀룰러를 탑재한 스마트워치를 출시했는데요. 더불어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구글의 영향력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LG, 화웨이, 소니 등 메이저 제조사들의 스마트워치에 안드로이드 2.0, ‘구글 어시스턴트탑재하였기 때문인데요. 안드로이드 2.0의 확대는 스마트폰 없이 독립적인 앱의 다운로드와 구동, 음성명령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웨어러블기기의 위상이 얼마나 높아질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5G 기반의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카!

 

ㅣ출처: 아시아경제TV 유튜브

 

CES 2017을 통해 많은 주목을 받았던 자율주행차는 MWC 2017을 통해 본격적으로 5G와의 결합이 논의될 것으로 입니다. BMW, 벤츠, 포드, 폭스바겐 등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이 참여해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자동차 업체뿐 아니라 삼성전자, LG전자, 인텔, IBM, 화웨이 등 글로벌 ICT 사업자들도 앞다투어 5G 기반의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공개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는데요, MWC 2017 키노트와 컨퍼런스에서도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랍니다!


 

VR, 드론 등 차세대 디바이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넥스테크홀!’

 

** 하단에 언급된 특정 브랜드와 상관없는 이미지입니다.

 

올해 MWC에는 차세대 디바이스 전용관인넥스테크홀이 신설되었는데요. 이 곳에서 VR/AR, 로봇, 드론 등 신기술의 융합과 진화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답니다.

별개의 디바이스로서 기술 경쟁에 치중했던 MWC 2016과 다르게, 올해에는 스마트 디바이스와의 연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될 예정인데요. 아수스의 젠폰AR’, 중국 드론 업체 DJI의 자동 비행 드론 등 기술을 넘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장할 수 있는 방향이 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4차 산업의 다양한 핵심 기술들을 볼 수 있는 MWC 2017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소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는 내용이지만, MWC 2017 기술 동향과 글로벌 ICT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KT경제경영연구소가 운영하는 지식포털 사이트 <디지에코>에서 ‘미리보는 MWC 2017’ 특집 보고서 전문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디지에코사이트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