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대학생 기자단이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KT 대학생 기자단 ‘콘텐츠 크리에이터’입니다.
유튜브를 자주 보는 분들이라면 ‘ASMR’이란 단어가 익숙하실 텐데요, 요즘 ASMR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유튜버가 부쩍 늘었을 뿐만 아니라, 과자와 화장품 광고에서도 ASMR을 이용하고 있지요. 예능 ‘SNL’에서는 ASMR을 대놓고 패러디하여 큰 웃음을 주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불면증이 있는 분들의 숙면을 도와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ASMR’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잠을 솔솔 부르는, ASMR이란?
ㅣ 이미지 출처 : infinity house magazine
‘ASMR’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로 ‘자율감각 쾌락반응’을 의미합니다. 특정한 소리가 심리적인 안정, 쾌감을 주는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쉬운데요. 예를 들면 머리 빗는 소리, 귀 파주는 소리, 글씨 적는 소리, 무엇인가 두들기는 소리가 우리의 정신상태를 편안하게 해준다는 뜻입니다.
어렸을 적 엄마가 읽어주는 동화소리에 잠들었던 경험, 미용실에서 머리를 만져주면 잠이 솔솔 오는 현상 등이 ASMR과 같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듣는 반복적인 소음이 당시 느꼈던 무의식이나 감상을 되살려주어 안정감을 주는 것이지요.
ASMR과 관련된 용어도 한번 살펴볼게요. 유튜버들이 많이 언급하는 ASMR 용어 2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ASMR을 느끼게 해주는 소리, ‘트리거(Trigger)’입니다. 유튜버마다 자기 자신들만의 트리거가 있는데요. 조용한 소근거림, 사물을 반복적으로 두드리는 소리, 무언가를 먹는 소리, 스토리를 더한 일종의 롤 플레이 등 그 종류가 정말 다양하답니다!
두 번째, ‘팅글(Tingle)’입니다. ‘팅글’은 어떠한 소리를 듣고 마음이 편안해지거나 기분 좋아지는 느낌을 의미합니다. 개개인이 팅글을 느끼는 소리는 제 각각인데요, 같은 소리를 들어도 누구는 팅글을 느낄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국내외 어떤 ASMR 콘텐츠가 있을까?
ASMR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 국내외 ASMR 콘텐츠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리릭라이브
ASMR을 표방한 예능 콘텐츠도 생겼는데요. 엠넷의 디지털 콘텐츠 브랜드 M2의 ‘리릭라이브’입니다. 인기 가수들이 고음질 마이크 앞에 앉아 소근소근 노래 가사를 낭송하는데요, 아이오아이, 오마이걸, 몬스터엑스, 블락비 등 국내 유명 가수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자면 기분도 좋아지고 잠이 솔솔 온답니다.
(2) 국내 유튜버
‘미니유’는 한국에서 ASMR을 처음 소개한 유튜버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ASMR을 듣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알 정도로 유명하답니다. 영화 ‘아가씨’를 패러디 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이어 클리닝, 이팅 사운드 등의 콘텐츠가 팬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ASMR로 유명한 또 다른 유튜버로는 ‘Rappler ASMR’이 있습니다. ‘Rappler ASMR’은 롤 플레이와 새롭고 다양한 소리를 내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치과를 소재로 한 롤 플레이에서는 전직 치위생사로서의 전문성을 한껏 발휘하시기도 했답니다. 깜짝 놀랄 반전이 있는 롤 플레이 등 스토리가 탄탄한 롤 플레이 ASMR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롤 플레이 외에 이팅 사운드 콘텐츠도 많이 업로드 되는데요, 새우와 샐러리를 먹는 ASMR은 조회수가 230만을 넘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새우와 샐러리를 씹는 소리에서 ‘팅글’을 한 번 느껴보세요!
(3) 해외 유튜버
ASMR은 우리나라보다 해외에서 먼저 인기를 끌었는데요, ASMR 콘텐츠를 선보이는 해외 유튜버 중 가장 유명한 분은 ‘Message ASMR’입니다. 소리의 강약 조절과 좌우 구분을 잘해 인기가 많은데요, 구독자가 47만명이나 된답니다.
상단 이미지는 ‘Message ASMR’ 콘텐츠 중 가장 인기 있는 영상으로, 10시간동안 말 없이 오로지 ASMR 소리로만 가득 채운 것인데요, 조회수가 무려 900만이 넘습니다! ‘Message ASMR’의 엄청난 노력과 집중이 엿보인답니다.
ASMR 시 이것만은 꼭 지키세요!
보다 건강하게 ASMR을 즐기기 위해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ASMR은 결국 이어폰을 통해 듣는 것이기 때문에 장시간 듣다 보면 청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불을 끄고 ASMR 영상을 본다면 시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어두운 방안에서 스마트폰의 밝은 빛에 눈이 장시간 노출되면 안구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간혹 ASMR의 효과에 빠져 ASMR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중독성이 생겨 이제 ASMR을 듣지 않고서는 잠을 못 자는 상황이 발생하는 건데요, 이러한 중독성은 결국 앞에서 언급한 ‘팅글’을 느끼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합니다. 자율감각이 둔화되면 이제 무엇을 들어도 별다른 감각을 느끼지 못하겠죠? 점점 더, 더, 더 자극적인 소리를 찾게 되어 귀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ASMR의 효과를 누리시되 중독되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ASMR을 장시간 들으면 일상생활에서도 뇌파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이완되어 무기력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부작용이 많이는 일어나지 않지만, 숙면을 위해 시작한 ASMR이 나쁜 영향을 끼치면 안되겠죠? 적당한 시간과 패턴을 정해놓고소리는 되도록 작게! 어두운 방안에서 밝은 빛의 영상을 보는 것은 자제하세요!
지금까지 ASMR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취업, 대인관계, 사회생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수면장애를 겪고 있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ASMR을 들으며 꿀잠을 청해보세요! 숙면을 통해 내일 아침을 더욱 파이팅 넘치게 시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지금까지 KT 대학생 기자단 정하림이었습니다.
'In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말에 뭐하지? ‘미니멀리즘’ 실천! 단순함의 미학에 빠져보다 (0) | 2017.02.17 |
---|---|
남은 방학 동안 외국어 마스터! 외국어 학습에 유용한 앱 BEST3 (0) | 2017.02.15 |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포토샵 기초 #7. 원하는 브러쉬 모양 직접 만들기 & 브러쉬 다양하게 응용하기 (0) | 2017.02.13 |
주말에 뭐하지? 핸드메이드기프트로 더 특별한 발렌타인데이! (0) | 2017.02.10 |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포토샵 기초 #6. 움짤 만들기 (0) | 2017.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