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포토샵 기초 #1. 브러쉬 추가 & 배경 지우기

[본 콘텐츠는 대학생 기자단이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KT 대학생 기자단콘텐츠 크리에이터입니다.

블로그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꾸밀 때, PPT 만들 때! 포토샵은 다룰 줄 모르고… ‘그림판과 마우스만 있으면 뭐든 만들 수 있어이렇게 스스로를 응원하며 고군분투하셨던 분들! ‘난 컴맹이라 포토샵은 다음 생에…’ 라며 애초에 배워보기를 포기하셨던 분들! 오늘부터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포토샵 기초, 한 달 안에 여러분의 SNS와 과제의 퀄리티를 확 높여드리겠습니다.

오늘 첫 강에서는 포토샵 입문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브러쉬 추가하는 방법이미지의 배경 지우는 방법’(일명 누끼 따기’)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토샵 내 브러쉬 추가하는 방법

 

포토샵에서 기본 제공하는 브러쉬 외에도 다양한 브러쉬를 추가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브러쉬를 추가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했던 분들을 위해 쉽고 간단한 브러쉬 추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무료 또는 유료로 브러쉬를 배포하는 사이트에 들어가 원하는 브러쉬를 다운받습니다. 어떤 사이트가 좋은지 모르는 입문자 분들을 위해 제가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도 함께 소개해드리니 참고 하세요!

 

l  https://myphotoshopbrushes.com/

l  http://sakura222-stock.deviantart.com/art/Firework-Brushes-62561468

l  https://myphotoshopbrushes.com/brushes/

l  https://www.brusheezy.com/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나요? 그럼 이제 포토샵에서 브러쉬 툴을 선택한 후 우측 상단의 설정을 누르면 브러쉬 불러오기가 보이는데요, 다운로드한 브러쉬 파일을 열어주세요.

 

 

~! 기존의 브러쉬 밑에 추가한 브러쉬가 보이죠? 여기서 브러쉬를 선택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포토샵으로 이미지의 배경 지우는 방법(누끼 따기)

 

브러쉬를 추가했으면 이제 응용할 차례인데요, PPT 제작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배경 지우는 방법(누끼 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참! ‘누끼 따기라는 용어가 생소한 분들 많으시죠?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누끼 따기란 포토샵으로 이미지의 배경을 지우는 것을 말한답니다. 사진 보정 및 합성과 더불어 포토샵 이용 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알아두면 PPT의 퀄리티를 확 올리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누끼 따는 방법이 한 가지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오늘은 가장 빠르거나 혹은 가장 깔끔하게 배경을 지울 수 있는 3가지 방법만 선별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누끼 따는 가장 간단한 방법, ‘마법봉

 

먼저, ‘마법봉으로 누끼 따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법봉을 이용하면 선택 한 번으로 쉽게 배경을 지울 수 있어, 비교적 배경이 간단한 이미지의 누끼를 딸 경우 사용하면 좋은데요. 대비가 약하거나 배경과 물체가 딱 떨어지지 않고 어지러울 경우에는 선택 영역을 지정하는 것이 어려워진다는 단점도 있답니다.

 

마법봉보다 조금 더 섬세한 작업이 필요할 땐, ‘마법붓

 

 

빠르긴 하지만 정밀함이 떨어지는 마법봉보다 조금 더 섬세한 작업이 필요할 때는 마법붓을 사용해보세요. 자동으로 선택 영역이 지정되는 것은 마법봉과 똑같지만, 마법봉보다 좀 더 정밀하게 영역을 지정해주기 때문에 마법봉으로 작업하기 어려운 이미지의 작업이 가능하답니다.

 

깔끔하게 누끼 딸 때는, ‘펜 툴

 

쉬운 방법도 좋지만 이왕 하는 거 깔끔하고 확실하게 누끼를 따고 싶은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조금은 힘든) ‘펜 툴이용하여 누끼 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펜 툴 도구를 선택한 후 누끼 따기 시작할 부분을 정해 마우스로 콕! 찍어줍니다. 그 다음 이 점들을 물체를 따라 쭉 이어주시면 되는데요, 펜 툴의 점이 적을수록 깔끔한 라인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작업 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니 꼭 기억해주세요!

 

 

펜 툴을 처음 사용하신다면 곡선 부분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 힘드실 텐데요, 적당한 부분을 선택하여 마우스 휠을 돌리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곡선의 형태로 딱 맞는 실루엣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곡선 영역을 선택하면 가운데 점선 양 옆으로 직선이 생기는데요, 다음 선택 영역도 곡선이라면 이 부분을 지우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세요. 보다 자연스러운 다음 곡선을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다음 선택 영역이 직선이라면 ‘Alt’ 키를 눌러 양 끝 점을 없애주셔야 깔끔하게 마무리 된답니다.

 

 

선택 영역을 모두 이은 후에는 ‘Make Selection’을 눌러 페더값을 지정해주세요. 페더값을 조정하면 선택 영역이 부드럽게 처리되면서 더욱 자연스럽게 누끼를 딸 수 있습니다.

 

아마 처음 펜 툴을 사용하면 점 찍는 것 조차 힘드실 텐데요,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실력이 느니까 처음에는 조금 힘들더라도 꾸준히 연습해보세요. 어느새 눈 감고도 누끼를 딸 수 있는 경지가 올지도 모릅니다! , 혹시나 점을 잘못 찍어 이전 단계로 되돌리고 싶을 경우에는 ‘Ctrl’ 키와 ‘z’키를 함께 누르거나 히스토리 창을 이용하여 돌아가주세요. 손쉽게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답니다.

 

 

또한 이미지를 PNG파일로 저장해두면 언제든 누끼 딴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합성 등 추후에도 해당 이미지를 자주 사용할 예정이라면 꼭 PNG 파일로 저장해주세요!

 

오늘은 포토샵 입문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포토샵 꿀팁 2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다루는데 자신이 없었던 분들도 포스팅을 보며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로 끝이 아닙니다! 이번 주 목요일에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포토샵 기초’ 2강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KT 대학생 기자단 손혜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