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기기 소개와 BC 카드 알아보기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기기 소개와 BC 카드 알아보기


매번 화제였던 <응답하라 1988>! 극중 톡톡 튀는 캐릭터만큼 당시 시대상을 반영한 소품으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직접 써봤던 물건이 등장할 때마다 많은 분들이 추억에 젖었을 겁니다. 특히 그 당시 디지털 기기는 아날로그적 감성을 물씬 풍겼는데요. 오늘은 아날로그 디지털 기기를 짚어보며 추억을 더듬어 볼까요?



‘길보드 차트’의 시작!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기기 소개와 BC 카드

(출처: tvN응답하라1988)


<응답하라 1988> 속 주인공 덕선이가 수학여행 장기자랑에서 그토록 갖고 싶어 하던 물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인데요. 워크맨, 마이마이, 아하 등 다양한 상표 이름으로 불렸죠. 그중 금성의 ‘아하’ 카세트 플레이어는 생일날 받고 싶은 완소 아이템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노점 음반 판매가 유행이었는데요. 노점상에서 판매되는 복제 테이프 순위를 ‘길보드 차트’라 부르기도 했죠. 하지만 MP3 플레이어의 등장 이후, 카세트는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1990년대 누구나 가지고 있던 필수템! 삐삐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기기 소개와 BC 카드

(출처: 구글 이미지)


이번에는 90년대로 넘어가 볼까요? 90년대 당시, 누구나 가지고 있던 디지털 기기는 바로 ‘삐삐’였습니다. 1992년에 출시된 무선호출기 삐삐는 발신자의 전화번호를 수신하는 휴대용 장치였습니다. 삐삐가 없던 시절에는 어떻게 약속을 잡았는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삐삐의 인기는 대단했죠. 삐삐 음성을 확인하기 위해 공중전화박스마다 서 있는 긴 줄을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휴대폰의 등장으로 이제는 그런 모습을 볼 수 없지만요.이번에는 90년대로 넘어가 볼까요? 90년대 당시, 누구나 가지고 있던 디지털 기기는 바로 ‘삐삐’였습니다. 1992년에 출시된 무선호출기 삐삐는 발신자의 전화번호를 수신하는 휴대용 장치였습니다. 삐삐가 없던 시절에는 어떻게 약속을 잡았는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삐삐의 인기는 대단했죠. 삐삐 음성을 확인하기 위해 공중전화박스마다 서 있는 긴 줄을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휴대폰의 등장으로 이제는 그런 모습을 볼 수 없지만요.



스타들의 CF가 돋보였던 PCS폰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기기 소개와 BC 카드

(출처: 구글 이미지)


1997년부터는 PCS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PCS폰은 PCS 서비스가 되는 핸드폰인데요. 앞 번호가 010으로 통일된 요즘과는 달리 당시에는 019, 018, 016으로 번호가 시작됐답니다. 이미연, 최지우, 배용준, 차태현 등 수많은 스타들이 PCS폰 CF에 등장했죠. 1999년에 들어서 SK텔레콤은 PCS폰의 오래된 이미지를 쇄신하고자 ‘스무 살의 011, TT’L을 선보였습니다.



젊은 층을 겨냥한 KTF의 ‘Na’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기기 소개와 BC 카드

(출처: KTF 광고 이미지)


이후 KTF에서는 ‘Na’, LG텔레콤에서는 ‘Khai’를 론칭해 20대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특히 KTF의 ‘Na’ 광고는 대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로 주목을 받았는데요. 금요일은 ‘Na’ 요일이라는 메시지가 주된 것이었습니다. KTF는 금요일에 각종 할인 혜택과 이벤트를 집중시키는 ‘금요일 마케팅’을 도입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오늘날의 불금 문화를 선도했다고 볼 수 있죠.



가로본능부터 초콜릿 폰까지!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기기 소개와 BC 카드

(출처: 구글 이미지)


각 시대를 풍미했던 다양한 핸드폰 기종도 기억에 남는데요. ‘가로본능’ 핸드폰, 기억하시나요? ‘핸드폰은 당연히 세로지!’라는 생각을 뒤집어 준 제품입니다. 2005년에는 초콜릿폰이 인기였습니다. 투박했던 핸드폰 디자인에 초콜릿 이미지를 적용한 초콜릿폰은 세계적으로 1,000만 대 이상 판매하며 대단한 인기를 누렸습니다. 햅틱폰은 풀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핸드폰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답니다.



BC Olleh Super Save&DC 카드로 통신비 절약하자!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기기 소개와 BC 카드

[BC카드] Olleh Super Save&DC 카드 보러가기 ▲Click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와 함께하고 있는데요. 통신이 삶의 일부가 되어 버린 요즘, 통신비 할인와 단말기 대금 세이브 서비스 등 혜택이 있는 카드가 있다고 해서 알아봤습니다. 바로, ‘BC Olleh Super Save&DC 카드’인데요. BC Olleh Super Save&DC 카드는 kt 이동통신 요금할인과 단말금 대금 세이브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80년대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아하’에서부터 원터치 메뉴 화면이 돋보이는 햅틱 핸드폰까지 살펴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우리가 요즘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 애플 워치, 갤럭시 같은 스마트폰들도 시간이 지나면 모두 추억 속 기기가 될 텐데요. 소개해 드린 BC Olleh Super Save&DC 카드로 통신비 부담은 줄이고 좋은 추억은 늘리는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BC 카드 블로그에서 더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Click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 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준법감시인 2016-0318호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