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kt소식

MWC 2016 참가 기회를 잡아라! kt ‘IoT & ICT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최신 스마트폰 기기는 물론 전 세계 모바일 산업의 이목이 집중될 MWC2016! (‘Mobile World Congress’) 이곳에 kt가 창업공모전 우수팀을 대상으로 MWC 2016의 전시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지난 22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센터)와 단국대학교가 주최하는 창업 공모전의 우수팀으로 선정돼 MWC2016에 참가 기회를 잡은 팀은 누구일까요?


MWC2016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팀



MWC 2016에 참가하는 두 팀은?


경기센터와 단국대는 지난해 11월부터 ‘IoT & ICT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해 왔는데요. 이 공모전은 사물인터넷(IoT)과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생과 예비 창업가를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2박 3일간의 창업 캠프와 최종 발표평가를 거쳐 총 10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얻었습니다. 


kt와 경기센터는 이들 중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IoT 안전 관련 아이템인 ‘Alt-A’와 ‘로보틱스’ 2개 팀을 별도로 선발하여 2월에 개최하는 MWC 2016에 참여시킬 예정인데요. 이들에겐 kt 부스 내 전시공간이 무상으로 지원되는 것은 물론 해외 바이어에게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네트워킹 기회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스타트업 팀들에겐 그야말로 엄청난 기회인 것이죠. 



‘Alt-A’과 ‘로보틱스’ 두 팀의 아이템 알아보기


✔ 첫 번째 ‘Alt-A’팀 _ Safety Stick

Safety Stick이란 사각지대에서 발생되는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CCTV로 보행자를 인지하고 LED 점멸을 통해 운전자에게 서행을 유도하는데요. 기존 신호등 가격의 5% 수준으로 제작할 수 있어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두 번째 ‘로보틱스’팀 _ 둥실이

‘둥실이’는 해변 등에 설치되어 있는 부표를 활용한 솔루션입니다. 귀여운 이름과는 다르게 긴급한 상황에서 빛을 발하는 이 제품은 인체감지 센서와 부표에 부착된 카메라 영상을 통해 위급상황을 인지하고, 해수욕장 관리 센터로 경고 신호를 보내 신속한 현장출동을 가능하게 해주죠. 특히, 둥실이를 사용하면 인력에 의존하던 기존 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인 인명 관리 및 구조가 가능합니다.



5개 스타트업 실리콘밸리와 만난다!


이 외에도 경기센터와 단국대는 공모전 최종 발표평가에서 입상한 5개 팀에게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했는데요. 덕분에 ‘세이프티큐랩’ 등 5개 팀은 이달 25일(월)부터 30일(토)까지 실리콘밸리로 해외 연수를 떠납니다. 이들은 실리콘밸리에서 글로벌 기업과 그들의 인프라를 탐방하고 글로벌 VC 및 현지 스타트업과의 네트워킹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WC2016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팀


실리콘밸리 해외 연수 지원을 받는 5개 팀은 미래를 선도할 우수한 아이디어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Alt-A’팀은 사각지대 사고를 막는 지능형 교통안전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았고 ‘세이프티큐랩’팀은 자동차 2차 사고를 예방하는 IoT 안전지시등을 선보였습니다. ‘헬로비’팀은 비콘을 활용한 지하철 길 안내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했고 ‘리담알앤피’팀은 창작 콘텐츠를 후원하는 SNS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워키도기’팀은 반려견 산책을 대신 시켜주는 온디멘드 도그워킹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글로벌 창업 생태계 유력기관의 멘토들과 함께하는 런치미팅인데요. 이 런치미팅에는 세계적인 엑셀러레이터 '스파크랩', 벤처캐피털의 대명사 '스톰벤처스,' IT기업 '구글' 등에 소속된 멘토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소중한 기회가 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서 참여 팀들은 자신들의 사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멘토들에게 전문적 평가와 조언을 받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글로벌 진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게 될 것 같네요!


kt 창조경제추진단 이창재 상무는 “kt는 작년부터 스타트업들에게 전시부스를 적극 개방하고 kt와 시너지가 가능한 아이템들을 전시하고 있다”, “최근 해외 주요 전시회에서 스타트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번에도 국내 스타트업이 또 한번 세계의 주목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 스타트업이 또 한번 세계의 주목을 이끌어 낼 것이라는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는데요. 아무쪼록 이번 기회를 통해 대한민국의 스타트업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바르셀로나 MWC2016의 생생한 현장을 볼 수 있는 곳은?


전 세계 모바일 산업이 주목하는 바르셀로나 MWC2016, 벌써부터 최신 기기와 기술들에 대한 이야기로 많이 기대되신다고요?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kt그룹 블로그에서는 이번 MWC2016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loT&ICT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팀 ‘Alt-A’와 ‘로보틱스’의 소식과 재미있는 현장 이야기 등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MWC2016의 현장을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사람과 기술 등 다채로운 이야기를 연재할 예정인데요. 이 점 꼭 체크하셔서 당선된 2팀의 활약상과 뜨거운 MWC2016의 현장 모습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