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Life]

슈퍼맘, 열공맘이 떴다! 세대에 따른 소비유형 별 특징 2탄 – 여자 편

글자작게 글자크게

BC카드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고객 특성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객의 소비 패턴을 26가지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한 세대별 소비 유형 남자 편을 보여드렸는데요. 세대별 소비 유형 2탄으로 20~60대 이상 여성들의 세대 별 소비 유형을 파악해보았습니다. 일과 가정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현명한 소비생활을 즐기고 있는 여성들의 소비 유형에는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20~30대 여성: 인생을 즐기자! 단, 실속있게 


20대~30대 여성들의 소비 유형은 총 3가지 타입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난 날 사랑해 타입입니다. 이 타입은 자신을 가꾸는 데 소비를 아끼지 않는 유형으로 외식, 여행, 쇼핑 등의 소비는 많지 않지만 미용 분야에 큰 관심을 두고 소비를 하는 스타일입니다. 더불어 포인트 적립까지 빼놓지 않고 꼼꼼히 따져 실속 있는 소비를 즐기는 타입입니다. 


삶을 즐기는 만능엔터테이너


두 번째 유형은 삶을 즐기는 만능 엔터테이너 타입입니다.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 직장 여성으로 무이자 할부, 커피 할인 등 신용카드의 혜택을 폭넓게 누리고 싶어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신용카드 사용이 처음인 분들께는 소셜커머스와 영화관 등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참! 좋은 친구 신용카드>를 추천해드립니다. 세 번째 유형은 똑순이 타입입니다. 이 타입은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주로 이용하며 커피와 영화 할인 등을 꼼꼼히 따져 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 패턴을 보입니다. 계획적인 소비를 하지만 문화생활도 빼놓지 않는 여유를 즐기는 똑 부러지는 소비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30~40대 여성: 일과 가정을 위한 소비, 맞춤 혜택으로 야무지게! 


사회생활은 물론 가정을 꾸리며 인생의 변환기를 맞는 30~40대 여성들의 소비 유형은 2가지 타입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슈퍼우먼 타입입니다. 회사와 가정에서 모두 인정받는 능력녀로 높은 구매력을 지닌 유형입니다.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고 아이를 위해서도 아낌없이 육아용품을 구입하는 소비 스타일을 보입니다. 


하나 하나 꼼꼼히 살펴보는 살림꾼


두 번째 유형은 살림꾼 타입입니다. 이제 막 집을 가꾸는 데 첫발을 내디딘 초보 살림꾼으로 앞으로 늘어날 출산과 육아 관련 지출을 위해 합리적인 구매를 하는 스타일입니다. 육아와 살림을 처음 시작하는 여성분들께는 보육료와 유아학비 결제를 지원해주는 <우리카드 아이행복카드>, 1만 원 이상 이용 시 1천 원 캐시백을 보장받는 <나의 알파 캐시백 플러스 카드>를 추천해드립니다. 



40~50대 여성: 살림과 자기관리의 고수! 


자신만의 노하우로 일과 가정을 꾸려나가는 30~40대 중년 여성의 소비유형에는 총 4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일과 가정 두 마리 토끼를 놓치지 않는 슈퍼맘 타입입니다. 회사일과 가사 일로 바쁘지만 여성으로서의 삶 또한 포기하지 않는 스타일로,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을 주로 이용합니다. 이 유형은 신용카드 이용 비율이 66%로 가장 높으며, 온라인 쇼핑 및 자녀 교육이 주된 소비 영역입니다. 


내가 행복해야 우리 가족도 행복한 쇼핑퀸


두 번째 유형은 비비드퀸 타입입니다. 스스로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는 멋쟁이 여성으로 백화점과 온라인, 홈쇼핑 등에서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소비 스타일을 보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의 서비스와 이벤트도 꼼꼼히 누리며 실속 있는 소비를 하는 유형입니다. 아내와 엄마 역할에서 벗어나 자신에게도 끊임없는 투자를 하는 비비드퀸 타입에게는 어디서나 0.3% 청구할인을 제공하는 <우리 나만의 할인카드>를 추천해드립니다. 세 번째 유형은 열공맘 타입입니다. 아이와 아이 교육에 관심이 많은 스타일로 아이 교육비에 아낌없이 소비하는 유형입니다. 교육 외에 다른 소비는 최대한 줄이며 가성비 좋은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할인점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업종별 이용액 역시 교육 분야의 지출이 평균 대비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와 친구처럼 지내고 싶은 자유로운 엄마


네 번째 유형은 베타맘 타입입니다. 아이 스스로 행복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육아 목표로 학원 등 교육비에 많은 지출을 하지 않는 스타일입니다. 대신 아이가 잘 먹고 잘 크는데 큰 무게를 두는 타입으로 대형할인점과 동네 슈퍼마켓에서 가족을 위한 소비를 주로 합니다. 아이에게 친구가 되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신세대 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층 40대 이상 여성: 나와 가족의 미래를 생각한다! 


자식들이 독립하고 가정과 사회에서 자신만의 여유를 되찾은 중•장년층 40대 이상 여성의 소비 유형은 3가지 타입으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퍼스트 레이디 타입입니다. 자녀에 대한 관심은 여전하지만 자신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고 온라인 쇼핑, 홈쇼핑, 백화점 등을 이용하면서 여유로운 소비를 즐기는 스타일입니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은 물론 보험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완벽한 라이프를 계획하는 타입으로, 의료건강 및 보험 분야의 이용액이 높은 편입니다.


가족의 기반이 되는 든든한 엄마


두 번째 유형은 뿌나맘 타입입니다. 뿌나맘 타입은 아이들이 다 크고 생활도 안정되었지만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고, 가정을 위해 꼭 필요한 소비를 하며 든든하게 가정을 꾸려가는 스타일입니다. 생활쇼핑이 주 소비 영역으로 가정을 위해 안정적인 소비패턴을 유지하는 이러한 유형에게는 오래 쓰면 쓸수록 혜택이 더 커지는 <jum jum 카드 할인형>카드를 추천해드립니다. 마지막 유형은 푸근맘 타입입니다. 이 유형은 가족을 위한 소비에서 행복을 느끼는 스타일입니다. 병원 이용 및 보험 가입 등으로 자신의 미래를 대비하는 것은 물론 홈쇼핑, 마트, 백화점 등에서 가족과 함께 쇼핑을 즐기는 것을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지출 시엔 신용카드 이용 비율이 높은 편 입니다. 


고객의 소비 특성과 패턴을 파악해 맞춤형 카드 혜택을 제공하는 BC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아본 26가지 소비 유형 중 여성 편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나와 비슷한 소비 유형을 찾으셨나요? 소비 유형과 관련한 자세한 이야기는 BC카드 블로그에서 안내해드립니다. 나의 소비 유형과 궁합이 잘 맞는 소비 유형과 소비 유형에 따른 카드 추천 등 소비 라이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 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준법감시인  2015-2254호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1 ···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