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Life

홈 피트니스 도구와 함께하는 겨울철 실내운동

가을엔 선선한 날씨에 밖에서 자전거도 타고, 조깅도 했지만 어느새 겨울이 되었고 추워졌습니다. 찬 바람이 불어서 밖에 못나간다고 집에서 쉰다면 지난 가을 운동한 보람이 없겠죠? 봄이 오기 전까지 집에서 따뜻하게 운동할 수 있는 소품을 소개합니다. 

 


운동매트


겨울철 실내운동 운동매트


맨손 운동은 집에서 하기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해서 푸쉬-업이나 크런치 등을 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플랭크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기본적인 플랭크 자세부터 사이드 플랭크까지 전신 운동의 대표라고 할 수 있죠.


플랭크나 크런치와 같은 맨손 운동을 할 때는 맨 바닥에서 하면 부상을 입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매트입니다. 매트를 고르실 때 확인하셔야 하는 것은 두께와 재질입니다. 너무 얇아도 안되고, 너무 두꺼우면 복원력이 떨어져서 매트를 깐 보람이 없을 수 있답니다. 또한 재질이 중요한 이유는 미끄럼 방지가 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라서 꼭 확인해보고 결정하세요!



폼롤러


겨울철 실내운동 폼롤러


폼롤러는 원기둥 형태의 운동 소도구입니다. 스펀지 재질이라 가볍고, 필라테스에서 많이 활용하는데요.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해 전신 근육을 스트레칭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기구입니다. 손이 닿지 않는 부분까지 폼롤러에 몸을 맡기고 이리저리 스트레칭을 하면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코어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폼롤러와 매트를 같이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보통 90~100cm 사이즈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너무 짧으면 밸런스 운동에 활용하기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이죠. 집에서 마사지와 코어, 밸런스 운동에 활용하실 때는 길이가 90cm 이상인 폼롤러를 활용해 보세요



짐볼


겨울철 실내운동 짐볼


짐볼은 척추기립근부터 힙업 효과까지 노릴 수 있는 운동도구입니다. 짐볼의 가장 큰 특징은 짐볼에 몸을 맡겼을 때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힘을 주는데 이때 활용하는 근육이 대부분 코어근육이라는 점입니다. 코어근육이 중요한 이유는 몸의 중심을 잡는데 활용되는 근육인데요.


현대인의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유발된 척추측만증이나 골반의 틀어짐을 교정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짐볼을 고를 때는 안티버스트(터짐방지) 기능이 있는지를 꼭 확인하세요. 체중을 다 받아야 하는 짐볼이 터질 경우, 부상 당할 수 있습니다.



스텝박스


겨울철 실내운동 스텝박스


트레드밀 또는 런닝머신을 구입하기엔 공간을 많이 차지하거나 비용이 비싸서 망설여진다면 스텝박스를 활용해보세요. 스텝박스를 활용한 운동법으로는 하버드 스텝 테스트가 있습니다. 하버드 스텝 테스트는 반복해서 스텝박스를 오르내리는 운동인데요. 심폐지구력을 키우는데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또한, 스텝박스를 추가로 구입해서 높이를 조절해서 운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스텝박스를 짚고 푸쉬-업이나 마운틴 클라이밍 동작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스텝박스를 고를 때는 미끄럼방지 패드가 붙어 있는지, 높이가 적당한지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실내 자전거


겨울철 실내운동 실내 자전거


자전거 탈 때 최대의 적은 바로 날씨겠죠? 특히 겨울에는 도로에 눈이 쌓이거나, 얼어있고, 찬바람까지 불어서 더욱 타기 힘들어지는데요. 실내 자전거를 활용하면 안전 걱정까지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tv를 보면서 페달만 돌리면 운동을 하는 기분이 들지 않아서 방치하고, 빨래건조대로 전락하기도 합니다. 


실내 자전거를 탈 때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안장과 페달의 거리, 안장에 앉는 자세입니다. 잘못된 자세로 관절을 반복해서 움직이면,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을 꼭 주의하세요. 보통 실내 자전거의 운동 강도는 남성은 4~6단계, 여성은 2~4단계에 맞춰서 15~20km/h 속도로 30분 가량 타는게 적당하다고 합니다.


겨울철 실내운동 올레 기가 홈 피트니스

▲올레 기가 홈 피트니스 App과 TV상의 실행 화면


올레 기가 홈 피트니스 올레티비

▲올레 기가 홈 피트니스 운동 종료 후 데이터


실내에서 운동할 때 가장 큰 고민은 내가 얼마나 운동했는지 확인이 어렵다는 점인데요. 올레 기가 홈피트니스와 함께 운동하면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7g의 가벼운 센서를 운동화나 옷깃에 부착하면, 정밀한 모션감지 센서를 통해 내가 선택한 운동기구에 따라 운동량을 측정해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또는 올레TV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센서만 부착하면 스마트폰이나 TV를 통해 피트니스 센터의 운동 데이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운동 피드백까지 야무지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홈트레이닝 도구들과 함께라면, 겨울에도 실내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운동이 가능하겠죠. 또 올레 기가 홈피트니스를 이용해서 운동량도 꼼꼼하게 살펴보고 다음 운동에 반영해 건강한 겨울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