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

스타트업 성공신화 만들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기업과 정부, 지방정부의 협력을 통해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곳, 바로 창조경제혁신센터입니다. 전국에 17개가 있는 혁신센터는 지역 거점의  중소, 중견 기업의 성장과 해외진출을 돕고, 스타트업을 위한 창업허브 역할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창업 컨설팅은 물론 스타트업이 관리하기 힘든 법률, 금융까지 논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 만큼 스타트업 육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중 한국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는 판교 테크노밸리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kt가 전담하여 ICT 분야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데요, 얼마 전  리커창 중국 총리도 방문해 kt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만큼 잘 형성된 창조경제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를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어떤 곳?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는 스타트업의 제 2성장을 돕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하는데요. 주변 창업지원 인프라 역량과 융합하여 창업과 사업화, 글로벌 진출까지 스타트업 기업들이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곳입니다. 모든 서비스를 사전에 신청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을까요? 


스타트업 컨설팅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스타트업 컨설팅은 모두 무료 제공,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체계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는 스타트업의 내실 있는 성장을 위한 전문 컨설팅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창업을 위한 지원제도 등 해당 기업에 맞추어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 법률, 특허 등 분야별 전문가에게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중기청이나 테크노 파크 등 전문기관에 연계 프로그램과 연결되거나 혁신센터 프로그램과 함께할 기회도 얻을 수 있으니 창업을 준비하거나 현재 스타트업 기업을 운영하는 열정 넘치는 분들에게 꼭 한번 방문해야 할 필수 코스가 될 것 같아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전경


금융, 법률, 특허 분야별 상담

센터에서는 예비창업자와 현재 스타트업 회사들을 위해 공통으로 핀테크 활성화 지원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 상담인력 10명이 상주하는 유일한 센터라고도 합니다. 



IoT diy Lab / 3D Lab

IoT diy Lab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센터 내 입주기업인 이리언스의 홍채인식 보안을 거쳐야 했습니다. 제품에 대한 시연까지 볼 수 있어 신기함과 기대가 한껏 상승했죠. 


IoT DIY Lab의 출입구 이리언스 홍채 시스템


이곳 Lab에서는 IoT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능 테스트 및 검증을 할 수 있었습니다. IoT 제품 기획단계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통합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IoT DIY Lab


누구든 사전에 온라인으로 신청만 한다면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 제공하는 IoT DIY 시제품들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제품들 뿐만 아니라 시제품들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까지 마련되어 있어 활용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 kt 시범사업 등 피드백 시스템도 함께 운영된다고 하니 탄탄한 제품을 만들 수 있겠죠?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IoT DIY Lab


 IoT Lab 내부에 진열되어 있는 시제품


3D 프린터


3D Lab에서는 일상 회사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3D 프린터가 저희를 맞이해주고 있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모델부터 최신 모델까지 센터 내 상주하고 있었는데요. 


3D 프린터 시제품


3D Lab에서는 3D 프린트를 활용한 시제품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프린트 역시 온라인으로 사전에 신청한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모바일 Lab



모바일 Lab/ 게임 소프트웨어 Lab  

판교에는 다양한 게임 기업들이 입주해 있지요. 차세대 히트게임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지역적 특성을 살려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는 게임개발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모바일 Lab에서 다양한 전자기기들이 대여해주고 있었습니다.


게임 소프트웨어 Lab에서는 게임제작도구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테크노벨리 주변 기업들에서도 종종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센터에 방문한다고 합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입주 스타트업 기업을 만나다



센터 내에는 차세대 글로벌 사업으로 성장할 기업들도 입주해 있습니다. 현재 경기창조혁신센터의 보유기업은 총 41개이고요. 그중 입주 기업은 총 18개라고 합니다. 그중 센터의 도움을 받는 두 기업을 만나 보았습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기업 공감

 공감, 김정은 이사


<부동산가격제공서비스, 공감>


안녕하세요, 공감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공감은 부동산 가격 정보 및 시세 계산 등 부동산과 관련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량으로 거래되어 명확하게 시세를 알 수 있는 아파트와 달리 번잡한 단계를 거쳐 시세를 알 수 있는 연립이나 빌라같은 곳의 부동산 가격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직 법인 설립단계이고요. 센터 입주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본격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저희는 6월 말에 센터에 입주했어요. 기본적으로 공간을 제공받은 셈입니다. 저희가 하는 서비스는 한국에서는 생소한 서비스에요. 그래서 설명 책자를 만들어야 하는데 책자 제작 부분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고요.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련하여 특허 출원도 도와주셨어요. 법인 설립에 대한 많은 도움도 받았고요.

또 저희가 기획하는 서비스 특성상 금융권과의 접촉 등 저희가 직접 발로 뛰지 않아도 센터를 통해서 많이 연결되었어요. 직접 찾아다니는 것보다 많은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기업 아토큐브

 아토큐브, 한상택 CEO


<스마트 인터렉티브 토이, 아토큐브>


안녕하세요. 아토큐브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할게요.

저희는 스마트 디바이스와 나무 원목 교구를 활용한 스마트 인터렉티브 토이를 만들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없어도 아이들 스스로 교구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현재 어떤 도움을 받고 계세요?

현재 글로벌 진출에 대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에서의 시제품 제작이나, 중간 유통 과정, 투자 유치에 대한 부분을 지원받고 있고요. 기본적으로 공간에 대한 지원도 받고 있고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기업

▲ 아토큐브 사무실 전경


센터에서 받은 도움이 사업을 진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속도에요. 사업 진행에 대한 속도가 빨라졌어요. 기본적인 인프라, 창업 네트워킹이 갖춰져 있어서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할 수 있죠. 유통, 제작, 투자, 유치기회 등 이미 갖춰져 있는 네트워킹을 활용하여 사업에 탄력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와 물론 6개월간의 주거 공간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kt 등 대기업과 협업관계를 통해서 마케팅, 판로도 확보된다고 하네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하는 방법으로는 추천을 통한 수시모집과 공모전을 통한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두 방법 모두 심사를 통해 선별되고 있습니다. 사업성이 있고 아이디어 좋은 스타트업 기업이라면 누구든지 환영이라고 하니, 열정 있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좋은 기회를 많이 받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촬영│형예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