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Life

반려동물계의 마리텔, 반려동물에 대한 궁금증은 <마이펫 상담소>로!

반려동물 인구 1천 만 시대에 SKY PETPARK채널이 실시간 반려동물 상담소를 인터넷과 TV로 옮겨왔습니다. <마이펫 상담소>는 반려동물을 주제로 인터넷방송을 통해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양방향 정보쇼로 신개념 펫 솔루션 프로그램입니다. <마이리틀텔레비젼>과 같이 팟플레이어를 통한 인터넷 방송 중 실시간으로 댓글 참여를 하고 확인하며 스타게스트와 시청자가 함께 만들어갑니다. 


마이 펫 상담소


지난 10월 24일 첫 방송을 시작한 <마이펫 상담소>에 첫 의뢰인으로 가수 조권씨가 나와 반려동물의 ‘냄새’를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평소 반려동물 냄새에 관해 궁금증이 있었다면 <마이펫 상담소>에 집중해주세요.



강아지 냄새 알쏭달쏭 OX퀴즈


펫테랑 알쏭달쏭 OX 퀴즈


본격적인 반려동물 냄새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전에 OX퀴즈를 통해 워밍업을 해볼까요? 알송달쏭한 반려동물 냄새에 대한 상식!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많은 사람이 궁금해 하는 위에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Q.01 견공들이 흙에 뒹구는 이유는 가렵기 때문이다.

(X) 견공들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냄새에 더 반응하고 좋아합니다. 흙이나 외출 시 더러운 곳에 뒹구는 것은 자극적인 냄새를 몸에 묻히는 것인데 자신이 좋아하는 냄새를 몸에 묻혀 코로 음미하는 것으로 일종의 생존본능이기도 합니다.


Q.02 견공들은 다른 견공의 배변냄새에 자극을 받는다.

(O) 대부분의 성견들은 다른 견공의 배설물 냄새를 맡게 되면 그 구역에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그 위에 다시 배변을 하게 됩니다. 이런 습성을 배변 훈련 시에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Q.03 예방접종 전에 목욕을 시키면 위험하다.

(X) 예방 접종 후에는 열이 나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예방 접종 전에 미리 목욕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가 거슬린다면 귀와 항문 쪽 위주만 물수건 정도로 닦아주세요.


Q.04 오히려 냄새가 아예 안 나는 것도 건강에 좋지 않다.

(X) 아직 젊어서 그런 것으로 좋은 신호입니다. 하지만 미리미리 관리해주지 않으면 고생할 수 있으니 어릴 때부터 꼼꼼하게 관리해주세요. 



강아지 발냄새의 비밀



자 그럼, <마이펫 상담소> 첫 의뢰인으로 출연한 조권 씨의 궁금증을 해결해보겠습니다. <마이펫 상담소>를 찾은 조권 씨의 궁금증은 바로 ‘강아지의 발냄새'였습니다. 강아지의 발에서 고소한 냄새가 나서 평소 강아지 발냄새를 좋아한다는 조권 씨. 옥수수 과자처럼 고소한 냄새가 난다는 강아지 발 냄새의 비밀을 <마이펫 상담소> 건강 펫테랑과 함께 파헤쳐 볼까요?

*펫테랑이란? <마이펫 상담소>가 만든 신조어로 펫 분야의 베테랑을 뜻합니다.


Q. 발 냄새의 비밀은 과연 무엇인가요? 

펫테랑 :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견공들은 사람과 달리 땀샘이 거의 발달돼 있지 않은데 발바닥에 땀샘이 있어요. 발바닥에 땀이 나면 털에 땀이 묻고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조건이 됩니다. 세균 증식으로 자연스럽게 냄새도 나게 되는 건데 조권 씨처럼 그 냄새가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좋은 원인으로 나는 냄새가 아니니 발 냄새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Q. 강아지 발 냄새 원인인 세균이 사람에게 주는 영향이 있을까요? 

펫테랑 : 정상적인 건강상태의 사람이라면 피부 장벽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감염 확률이 적습니다. 그런데 면역력이 낮은 사람이나, 상처 부위에 발바닥이 닿으면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겠죠.

강아지 발에 있는 세균이나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이나 모두 정상 세균 범주에 속합니다. 이런 정상 세균층 상태에서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심지어 어린 아이 피부에도 정상 세균이 있고 이런 정상 세균은 우리 몸의 면역 활성에 도움을 줍니다. 


강아지 발 냄새를 해결하는 방법


Q. 강아지 발 냄새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펫테랑 : 냄새가 심하면 위생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목욕 시킬 때 발가락 사이사이를 꼼꼼하게 샴푸질 한 후 완벽하게 건조시켜 주세요. 털이 많은 견종이라면 발톱 사이에 털을 제거해 세균 번식을 억제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산책 후에는 온수와 냉수를 번갈아 족욕을 시켜주면 말초 혈관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전신 건강과 혈액 순환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반려동물 상담소 ON AIR


의뢰인의 궁금증은 물론 인터넷 방송을 보고 채팅으로 물어보는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결해주는 <마이펫 상담소>. 조권 씨가 궁금해 하는 강아지 발냄새 관련 외에도 반려동물 냄새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을 펫테랑이 해결해주었습니다.


Q. 새끼 강아지한테 역한 냄새가 나요. 아직 어린 데 무슨 냄새일까요?

펫테랑 : 가장 많이 느끼는 역한 냄새는 눈물 냄새입니다. 눈 주변이 관리가 되지 않으면 냄새가 많이 날 수 있고, 그 다음 귀에 진드기라든지 귓병이 잘 관리가 되지 않았을 때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Q. 중성화 수술을 하면 냄새가 덜 난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펫테랑 :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르긴 한데, 중성화 수술 전에 묘한 냄새가 나는 건 사실입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면 반려동물의 채취 제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목욕을 싫어하는 고양이, 어떻게 하면 목욕을 수월하게 시킬 수 있을까요?

펫테랑 : 목욕에 대한 좋은 기억을 심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 첫 목욕에 안 좋은 기억이 있다면 계속 목욕을 싫어하게 됩니다. 목욕 방법은 강아지보다 고양이가 조금 더 까다로운데요. 고양이를 욕조에 담가 목욕을 시키면 실패 가능성이 큽니다. 미끄러운 욕조는 대부분 반려동물에게는 공포의 장소거든요. 욕조보다는 조그만 대야나 싱크대 같이 안정감을 느끼는 곳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얕게 담아 놓고 처음엔 물을 살짝만 담가줘 적응을 시키는 단계를 밟아주세요. 샤워기를 크게 틀면 소리 때문에 고양이는 공포를 느낄 수 있으니 물을 미리 받아 놓거나 샤워기를 약하게 틀어 천천히 헹궈 주시면 됩니다. 



반려동물 냄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한 <마이펫 상담소> ‘건강 톡’ 코너 후 배변 관련, 목욕 방법, 냄새 관련 예절 교육 등 ‘훈련 톡’ 코너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마이펫 상담소>를 통해 배운 상식으로 반려동물의 냄새 관리 잘 하셔서 쾌적한 환경은 물론 반려동물의 건강까지 함께 챙기세요! 


펫테랑과 함께 반려동물에 대한 궁금점을 해결해주는 <마이펫상담소>는 시청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방송입니다. 다음 tv팟 팟플레이어를 통한 인터넷 방송시간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됩니다. 정규방송은 토요일 오전 11시 sky Petpark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전문가의 실시간 코칭과 초호화 스타 게스트와 함께 실시간으로 궁금점을 해결해 우리집 반려동물들과 더욱 행복한 라이프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