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Life

신입사원 월급관리를 위한 3가지 재태크 방법

청년은 많고, 고용 시장은 꽁꽁 얼어붙고, 이는 전세계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 어려운 취업난을 뚫고 취업에 성공한 이후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빠른 업무습득, 직장 생활의 적응 등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사회인의 기초과목인 월급관리, 나아가 재테크 방법을 꼭 익혀야 합니다. 수입 규모와 라이프스타일이 다르더라도 지금 알려드리는 세 가지 팁만 기본으로 두면 사회초년생 재테크 관리는 절대 실패하지 않을 거에요. 


신입사원 월급관리 재테크



첫 월급부터 30년 후의 노후자금 준비?


신입사원 분들은 첫 월급을 받고 나면 기쁨과 동시에 부담감을 느끼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회사에서 지급하는 월급이 시간대비 일반적인 아르바이트 월급에 비해 액수가 커지다 보니 생기는 현상인데요. 이때 신입사원 분들의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 생각은, 바로 노후 준비입니다. 평상시 뉴스에서 현대인의 노후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듣거나, 주변 어른 분들의 노후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을 듣다 보면, 왠지 월급을 받기 시작하는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노후자금 준비


사회 생활을 막 시작하는 신입사원 분들에게 노후 자금 준비는 여러 방면에서 다소 부담스러운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회 생활 초기에는 적응 비용, 예기치 않은 지출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아직 월급이 상대적으로 적은 신입사원 분들에게 노후 준비와 같은 장기적인 고정적 지출은 오히려 현재의 삶을 팍팍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물론 월급에 여유가 있다면 목적을 가지고 저축을 하는 것은 참 바람직한 일이죠. 대신 결혼 자금 준비, 나만을 위한 여행 자금 준비 등 좀더 구체적이고 더 앞서 일어날 일들을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비 통장을 포함에 여러분의 목적에 따라 통장을 나누어 관리해보세요. 먼 미래의 일을 대비하는 것보다 의욕도 훨씬 더 많이 생기고 직장 생활에 활기를 줄 수 있을 거에요!



먹고 지르고 노세~ 눈 앞의 소비에만 올인?


내일이 없을 사람처럼 소비하는 것은 반드시 지양해야 합니다. 이러한 무분별한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것, 바로 신용카드인데요. 물론 사회 생활을 하면서 갑자기 큰 소비가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학생일 때는 뭔가 직장인이라면 신용카드 한 두 장쯤은 소지하고 있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신입사원 분들은 아직 사회 내에서 자신의 고정 지출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신용카드로 소비량을 늘려 놓으면 자신의 월급보다 훨씬 많은 소비를 할 위험도 있답니다. 그렇게 된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미래를 위한 저축은 시도도 못해보고 한 달 벌어 한 달 쓰는 불안한 소비가 이어지게 되겠죠? 신용카드는 자신이 취직 이후에 얼마만큼의 공과금, 식비, 교통비 등의 고정 지출을 소비하는지 파악하고 재정 상태가 안정된 이후에 발급받아도 늦지 않는 답니다!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2015년 하반기와 2016년 상반기에는 체크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액 증가분에 대한 소득공제율이 한시적으로 현행 30%에서 50%로 크게 확대된다고 합니다. 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같은 돈을 쓰더라도 조금 더 현명하게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겠죠?




사회인의 전공 필수 과목: 재테크


재테크는 ‘재무’와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보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금융권에 종사하는 신입사원 분들이나 평소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이 아니라면, 재테크란 굉장히 생소한 분야일 텐데요. 재테크 방법을 단지 은행에 돈을 묶어두고 만기 후 이자를 받는 적금 형식으로만 알고 계시다면, 지금이 바로 공부가 필요한 타이밍입니다.



재테크에는 적금뿐만 아니라 펀드나 주식 등 많은 방법들이 있답니다. 가까운 은행을 방문해도 우선 높은 이율을 받을 수 있는 통장에 대한 비교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증권사에서 매달 무료로 실시하는 투자자 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수강할 수도 있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돈을 지급하고 전문 자산관리사를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 관리를 받으면 좋겠지요. 하지만 신입사원 분들은 아직 전문 자산관리사를 고용할 자금이 없을뿐더러, 더구나 현재는 보유 자금이 많지 않기 때문에 굳이 고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서점에도 매일 재테크에 관련된 서적이 쏟아지고 있다는 사실! 신입사원 분들을 겨냥한 이해하기 쉬운 내용의 책도 많으니, 이번 기회에 마음의 양식은 물론 재테크 지식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어떻게 보면 참 단순한, 하지만 신입사원 사회초년생이 숙지하면 절대 실패하지 않는 월급관리 팁을 짚었습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하죠. 첫 월급부터 익히는 기본적인 재테크 팁으로 더욱 풍족하고 빛나는 미래를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