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kt소식]

‘코로나19 함께 이겨내요!’ KT, 블록체인 지역화폐로 부산 긴급재난지원금 운영비지원

글자작게 글자크게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일환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 국민생황 안정과 경제회복을 위해 5월 11일인 오늘부터 모든 국민이 신청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은, 금주에는 신청 5부제가 실시돼 마스크 5부제처럼 동일한 요일제가 적용되고, 5월 16일부터는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내기 위한 범정부적 지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KT에서도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서비스를 통해 부산의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섰는데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KT, 지역화폐 서비스 통해 부산 경제 코로나19 극복 지원



KT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지역화폐 서비스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진 부산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지난해 2월, KT는 침체된 골목상권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대안인 지역화폐를 KT의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과 융합, 김포시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선 바 있습니다.


KT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이란, 네트워크 상용망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앱 기반의 QR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술인데요. 여기에는 보안성을 더욱 강화한 KT의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토근 기술 K-Token(케이토큰)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긴급재난지원의 취지에 맞지 않는 지류 화폐의 재 현금화를 차단하고, 지역화폐의 모바일•카드 결제를 지원하여 김포 시민들의 편리한 소비 생활과 지역 상권 살리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요.


<함께보면 좋은 글>

김포 지역경제를 살리는 지역화폐! KT와 함께!

KT GiGA Chain 이 이끄는 김포페이란?


이번 부산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또한 KT의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민과 KT가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지원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KT, 부산시 긴급재난지원금 대행 비용 전액 부담



KT는 이번 지원을 통해 부산시 지역화폐인 ‘동백전’으로 지급되는 부산시 긴급재난지원금의 운영 대행 비용을 전액 부담하기로 하였는데요. 이는 부산시의 재난지원금 중 동백전으로 지급되는 액수의 약 1% 수준의 운영비 전체를 KT가 대신 부담하는 것으로, 부산시 재난지원금의 전체 규모가 약 9,400억 원에 이르는 만큼 KT의 지원이 부산시 지원금 운용과 침체 위기에 있는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용 앱 등 시민의 사용 편의성을 높여 동백전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대기 하지 않고 바로 동백전 사용 가능

특히, KT는 부산 시민 중 20~30%가 재난지원금을 수령하는 수단으로 동백전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부산 시민들이 재난지원금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바로 동백전에 가입한 부산시민이 재난지원금 수령 방법으로 동백전을 선택할 경우, 추가 과정 없이 재난지원금을 동백전 계좌에 일괄 충전해주는 방식을 적용하기로 한 것인데요. 이를 통해 시민들이 오프라인에서 오랜 시간 대기할 필요가 없이 간편하게 재난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백전 애플리케이션으로 편의 기능 제공


뿐만 아니라 KT는 동백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민들이 재난지원금을 더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지원하는데요. 동백전 애플리케이션은 동백전 가맹점 조회는 물론, 재난지원금 사용 및 잔액 현황 확인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해 시민들은 앱 하나로 동백전을 사용하는 동안 필요한 서비스들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KT는 앞으로도 전국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인데요. 우선, 올 하반기에는 카드형이나 모바일(QR)형 결제뿐 아니라 IT 취약계층을 고려한 지류형 통합관리 시스템도 적용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 서비스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지역화폐를 관광이나 축제 등 행사 결제에 연동하고 소상공인 마케팅을 위한 광고 및 홍보 등과 연계한 지역밀착형 서비스도 하반기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있어 지역화폐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만큼, KT의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을 통해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KT가 지원을 이어 가겠습니다.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KT와 함께 조금 더 희망찬 내일을 맞이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2 3 4 5 6 ··· 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