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GEPP]

KTx세계은행, AI∙빅데이터 활용한 업무협약 체결

글자작게 글자크게


세계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한 ICT 선진기업 KT는 AI∙빅데이터를 비롯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관련하여 국내외 기술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글로벌 대표 ICT 기업위상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9일 KT가 세계은행과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국제개발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합니다.  


KT, 세계은행과 AI•빅데이터 활용한 국제개발협력사업 MOU 체결 


KT가 미국 워싱턴 D.C 세계은행 본부에서 현지시간 19일, AI∙빅데이터 기반 국제개발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KT와 세계은행은 개발도상국과 분쟁 취약국을 대상으로 AI∙빅데이터 솔루션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고 글로벌 공동 번영에 함께 기여하게 되는데요. 먼저, 양 기관은 향후 개발도상국의 보건역량 강화와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ICT 솔루션 도입 추진을 위한 관련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하고, 국제개발협력 콘퍼런스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KT, GEPP와 LEPP도 세계은행에 선보이다!


KT는 이번 업무협약과 함께 진행된 세계은행 '한국혁신주간(Korea Innovation Week)’동안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 Global Epidemic Prevention Platform)’과 ‘가축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LEPP: Livestock Epidemic Prevention Platform)’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한국혁신주간은, 한국-세계은행 간 파트너십을 재조명하고 향후 개발협력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미국 워싱턴 D.C에 소재한 세계은행 본사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는데요. 한국 경제의 강점 분야인 '혁신과 기술'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워크숍, 협력 기관 전시회, 약자 회의, 문화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가운데, KT가 선보인 GEPP와 LEPP는 최근 코로나19 감염증의 예방대책으로써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 Global Epidemic Prevention Platform)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은 유행성 전염병의 글로벌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고 관리하기 위해 통신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겪은 후 2016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KT가 질병관리본부와 '스마트검역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했는데요. KT는 질병관리본부의 해외 감염병 오염지역 정보를 토대로 KT 가입자에 감염병 정보와 예방 및 신고요령을 SMS(문자)로 제공하고, 필요 시 오염지역 방문 정보를 질병관리본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KT는 국내 통신사에 가입하지 않은 외국인의 경우 입국 전 경로를 파악할 수 없다는 문제를 파악하고, 2016년 개최된 유엔 글로벌 콤팩트(UNGC)회의와 2018년 다보스포럼 등에서 스마트검역시스템의 글로벌 도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KT와 같은 민간 기업이 글로벌 보건 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에 앞장섬에 따라, 여러 국가 및 주요국제기구의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KT는 작년 8월 가나를 시작으로 9월 라오스에서 GEPP 서비스를 시작, 12월에는 동아프리카 허브국가인 케냐에서 현지 1위 통신사업자인 사파리콤과 협업해 관련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개시했습니다. 


가축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LEPP: Livestock Epidemic Prevention Platform)’

가축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래폼은 KT의 혁신적 ICT 기술력을 기반으로 돼지열병, 조류인플루엔자 등 국가간 가축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KT가 지난해 6월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디지털 농업혁신 콘퍼런스'에서 제안한 플랫폼입니다. 



KT는 세계식량농업기구(FAO)와 여러 나라에 가축 감염병 발병 지역의 축산 종사자 이동을 확인하는 앱을 만들어 보급하는 것을 제안하였고, 지난 2019년 캄보디아 등 가축전염병에 취약한 개도국을 중심으로 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가축 감염병 발생 시에도 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KT는 대한민국의 대표 ICT 기업으로서 한국을 넘어 전 세계 국민 보건에 기여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데요. 이번 세계은행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KT는 앞으로도 사람을 위한 따뜻한 ICT 기술로 글로벌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 2 3 4 5 6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