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거래]

‘종이 계약서는 그만!’ KT가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을 선보입니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지난해 10월, 미국 가트너 IT 심포지엄 엑스포에서는 ‘2020년의 주요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중 하나로 ‘실용적 블록체인’을 꼽으며 블록체인 기술의 실용화와 적용의 다양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실제로 블록체인은 고객 관리, 신뢰 구축, 비용 절감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어낼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로, 현재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서비스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KT도 최근 에쓰-오일로부터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을 수주하며, 그 경쟁력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KT, 에쓰-오일로부터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 구축 사업 수주


11일 오전 KT는 에쓰-오일과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시스템 구축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올 4월 말까지 구축 완료되어 상용화 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KT는 에쓰-오일의 주유소와 충전소를 비롯한 다수의 법인 거래처총 2,500여 곳에 ‘기가 체인 BaaS(GiGA Chain BaaS)’라는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향후 사업 수행은 블록체인 전자계약 서비스인 '스마트이컨트랙트(SmartEContract)'를 운영하는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이 진행하게 될 예정이라 합니다.


에쓰-오일, 계약 업무 혁신 위해 KT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 도입

이러한 시도는 에쓰-오일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업무 혁신의 일환으로, 에쓰-오일은 KT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기존의 거래처들과 진행했던 종이 형태의 계약이 아닌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에 접속하여 대부분의 계약을 온라인으로 진행 및 관리, 체결하게 됩니다.


따라서 매년 수만 건에 달하는 에쓰-오일의 계약서와 합의서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되어 업무의 편의성과 경제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종이 계약서 사용이 줄어듦에 따라 그린오피스를 실현하고 환경을 위해 지속 가능한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확산시킬 것으로도 예상됩니다. 



에쓰-오일은 이제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에 접속하기만 하면 간편하게 ▲원본 증명 기능을 활용한 계약서 위∙변조 방지 ▲ 공개키기반구조(PKI) 사설 인증서를 통한 계약 관리 ▲계약 이력 데이터 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고, 계약의 보안성과 신뢰성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를 통해 불편함은 줄이고, 편리함은 살려 효율적인 전자 문서관리가 실현됩니다.



KT,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및 전자계약시스템 사업 확대


KT는 지난 2017년부터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을 출시, 상용화와 더불어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해왔습니다. 대표적으로 지역화폐 부산은행 디지털 바우처 등이 있으며, 지난해 7월에는 통신사, 금융사 등 7개사와 협력하여 개인 정보 보호 및 문서 제출 과정에 한 획을 긋는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전자증명서비스 공동 사업 협약과 같은 유의미한 성과도 보여주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전자증명 서비스 공동 사업 협약

KT,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 개발! 할랄 인증 시장 본격 진출

KT, 네트워크 블록체인으로 '초안전' 5G 시대 견인



이렇듯 KT는 이번 에쓰-오일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 계약을 통해 타 정유사 등에도 블록체인 전자계약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며, 고객을 중심으로 새로운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실용적인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출시할 KT! KT의 행보를 기대해 주세요! 





1 ··· 59 60 61 62 63 64 65 66 67 ···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