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KT의 ICT로 달라진 세상을 모두가 경험할 수 있도록, 도시는 물론 먼 섬마을과 전국 방방곡곡에 기가토피아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기가토피아란, KT의 네트워크 기술과 융합 서비스를 통해 사람과 모든 사물이 기가(GiGA) 인프라로 연결되어 편리함을 넘어 편안함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뜻합니다.
이러한 가운데, 22일 KT가 제 1호 기가아일랜드로 새롭게 변신하게 된 전라남도 다도해 신안군 최북단 섬 임자도에 설 명절을 맞아 신안군 민관 기업이 소외 계층 200여 명과 함께 하는 떡국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새해를 맞아 훈훈한 나눔 소식과 함께 임자도의 기가 아일랜드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KT 사랑의 봉사단, 임자도에서 따뜻한 마음을 나누다
2020년 설 명절을 맞이해 KT 사랑의 봉사단이 전라남도 다도해 신안군 최북단 섬 임자도에서 신안군 민관 기업, 소외 계층 200여 명과 함께 따뜻한 떡국 나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KT 사랑의 봉사단과 임자도와의 인연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KT가 지난 2014년부터 전국 소외된 지역의 정보화 격차를 해소하는 사회공헌활동 '기가스토리' 활동을 임자도에 진행해오면서, KT 사랑의 봉사단과 임자도 주민들과의 인연은 더욱 특별하게 이어져 오고 있기 때문이죠.
한편, KT 사랑의 봉사단은 임자도 외에도 경상남도 지리산 청학동의 독거 노인들에게도 쌀 나눔 활동을 진행해왔는데요. 모두가 행복한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소외계층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나가고 있답니다.
신안 임자도에 꽃피우는 ‘기가토피아’
KT는 기가 아일랜드를 적용할 지역을 선정하기 위해 약 5개월 동안 해당 지역에 필요한 ICT 솔루션들을 사전 분석하고, 교육, 문화, 에너지, 의료, 그리고 지역경제 등 5개 분야를 해당 지역에 필요한 솔루션으로 선정하고 적용했는데요. 그 결과 인터넷 이용률이 낮은 도서 지역 중에 연내 기가 인터넷 공급이 가능한 지역으로 선정되었으며, KT는 임자도를 ‘제1호 기가 아일랜드’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게 되었답니다.
KT드림스쿨 멘토링 시스템 진행
KT는 임자도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지역간 격차 해소를 위해서 청소년의 교육격차 해소와 '꿈, 끼, 인성’ 함양을 위한 양방향 온라인 멘토링 플랫폼인 KT드림스쿨 멘토링 시스템을 이용해 임자도 학생들에게 화상 멘토링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KT 글로벌 멘토링은 교육 환경이 열악한 도서 산간 지역의 초등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을 1:1로 매칭하여 다양한 온·오프라인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는 KT의 대표적인 교육 지원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4년 서울시 및 전남교육청과 협력해 18개국의 외국인 유학생 20명과 임자도 초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첫 글로벌 멘토링을 맺고 언어지도 및 문화교류를 진행해 왔는데요.
이후 6년 째 임자도를 비롯한 다른 기가스토리 지역에서도 실시되고 있답니다.
기가사랑방 구축
KT는 지역 특성상 발생하는 문화적 격차 해소를 위해 임자도 주민복지센터 일부를 리모델링해 '기가사랑방’을 마련했습니다.
기가 사랑방에는 ▲olleh GiGA UHD tv ▲화상회의 시스템 ▲영화와 음악 콘텐츠 를 구축 및 제공하기 때문에 임자도 지역주민들은 원격으로 다양한 교육 강좌나 UHD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특히, 영화관과 같은 문화 공간이 부족했던 임자도 주민들의 삶의 질도 함께 높였답니다.
태양광 시스템 및 실시간 모니터링 시설 구축
에너지 자립과 효율화 기술 적용을 위해 주민복지센터 옥상에 태양광 시스템과 실시간 모니터링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가사랑방의 소요 전력을 태양광 자가용 발전설비로 공급하게 되었는데요. 실제로 기가사랑방 인근지역 학생들은 모니터로 발전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답니다.
'요닥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주민 건강 관리
임자도에는 노인층 주민이 많고, 섬이라는 지역 특성상 잦은 병원 방문이 어려워 적절한 건강 검진이 필요했는데요.
이에 KT는 현지 사정을 고려해 간편히 정기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당뇨 검진 솔루션 ‘요닥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요닥서비스는 소변으로 간단히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도서 산간지역 주민들에게 적합한 서비스인데요.
KT는 임자도 외 신안군에도 단말기 20대를 기부하고 보건소와 협력해 신안군 내 1만여 명의 노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답니다.
ICT 솔루션 기반 스마트 농가 구축
KT는 ICT 솔루션 기반의 스마트 농가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농가 ICT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임자도에서 농사를 짓는 주민들은 ▲비닐하우스에 복합 환경제어 시스템을 적용해 온실 내외부 환경 모니터링과 비닐하우스 제어를 통한 생장 환경 최적화 ▲구역별 환경설정에 따라 관수 공급 자동화 ▲영상 관제를 통한 작물의 생장 단계 관찰 및 온실 설비 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등 ICT를 기반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농가의 노동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임자도에 찾아온 ‘기가 아일랜드 드론 교육장’
지난 2018년에는 임자도에 새로운 ICT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바로 ‘KT 기가 아일랜드 드론 교육장’을 개최하고, 임자도민과 신안군민을 위한 드론 교육을 선보인 것입니다.
임자도는 주민의 약 8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지만 인구 고령화와 일손 부족 탓에 농약 살포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에는 무인 헬기를 활용해 방제하였으나, 이 또한 비싼 운용 비용이나 헬기 프로펠러가 발생시키는 소용돌이(와류) 때문에 농작물이 손상되는 문제점이 있었는데요.
이에 KT가 무인 헬기의 가격과 연간 운용비가 10~25% 정도로 저렴하고, 기존의 문제점도 보완할 수 있는 농업용 드론 임대를 지원하고 이론과 조종 실습, 드론 자격 검정 등을 함께 지원하게 된 것이랍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마련한 KT 드론 교육장은 이론 학습장, 실기 체험장, 시뮬레이션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드론 교육을 진행하고 농업용을 넘어 일반인, 학생 대상의 일반 드론 교육도 진행할 예정인데요.
KT는 드론 교육장을 통해서 농업에 종사하는 임자도 주민들의 가계 경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KT 기가 아일랜드 임자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KT는 임자도 외에도 청학동과 대성동을 비롯해 기가인프라와 ICT 솔루션이 필요한 지역을 추가적으로 발굴해 방방곡곡이 IT 기술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과 상관 없이 도시와 농촌의 정보 격차 해소는 물론 기가 인프라로 연결된 기가토피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kt > 사회공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사님, 힘내세요!” KT, 공적 마스크 재고 현황 알리는 ‘약국 통화연결음’ 무료 제공 (0) | 2020.03.18 |
---|---|
KT, 코로나19 극복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 ‘코로나19, 함께 이겨요!’ (0) | 2020.03.10 |
KT, 제주 청각장애아이들에게도 ‘소리’로 세상과 이어줘 (0) | 2019.12.13 |
KT, 장애인을 위한 통화연결음으로 모두를 잇다 (0) | 2019.12.04 |
“함께 해서 따뜻한 겨울”, KT가 동자동 주민들과 함께합니다 (0) | 2019.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