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kt소식]

후후가 2019년에 당신을 노렸던 스팸을 알려드립니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지난해에도 골치 아픈 스팸으로부터 국민을 지켜온 스팸 차단 앱 ‘후후’! 각종 스팸 차단은 물론 부모님을 위한 위험 전화 알림 서비스, 스팸 신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특정 시간대 알림 등을 통해 2019년 한해도 안전하게 모바일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보이스피싱, 후후 ‘위험 전화 알림 서비스’가 지켜드립니다! >


이러한 가운데 후후앤컴퍼니가 ‘후후’를 통해 2019년 한해 동안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건수 통계와 스팸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특정 시간대를 함께 공개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어떤 유형의 스팸이 가장 많이 발생 했을지, 또 어떤 시간대에 특히 주의하여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019년에 가장 기승을 부린 스팸 유형은?

2019년에 후후 앱 이용자들이 앱을 통해 신고한 스팸 건수는 무려 총 2,161만여 건에 달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무려 33%(530만여 건)가 증가한 수치인데요. 다시 말해 하루에만 약 5만 9천여건 의 스팸 신고가 접수된 셈입니다. 


지난해 1분기에 접수되었던 스팸 신고 건수(501만 362건)를 미루어 보면, 짧은 기간 내 빠른 속도로 스팸 건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는데요. 그만큼 악성 스팸으로부터 지켜줄 안전한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답니다.

최다 신고 스팸 유형 TOP 3


스팸 신고 유형별로는 ‘불법도박’ 유형이 671만 8천여 건으로 3년 연속 ‘최다 신고 스팸 유형’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대출권유’ 유형이 453만여 건, ‘텔레마케팅’이 225만여 건으로 각각 2위와 3위로 집계됐는데요. 이들 상위 3개 유형의 스팸은 전체 신고 건수의 약 62%나 차지해, 이러한 추세라면 앞으로 이러한 스팸들이 더욱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유형별 이동전화 번호 비중 TOP 3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로 스팸 전화가 걸려왔을 시에, 많은 이용자들이 ‘혹시나’하는 마음에 한 번쯤은 확인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실제로 스팸 신고를 통해 접수된 전화번호에도 작년에 비해 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번호 중 ‘010’ 국번의 이동전화 번호의 비중은 전체의 47%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5% 가량 증가했는데요. 특히, ‘주식/투자’와 ‘불법도박’ 스팸 유형은 이동전화 번호의 비중이 각각 92%와 83%로 분석됐습니다. 


이처럼 이동전화 번호를 통해서도 악성 스팸들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는 한번 더 의심하고, 또 조심하는 것이 좋겠죠?


스팸을 피하고 싶다면, 이 시간대를 특히 주의하세요!

후후에 따르면, 하루 중 가장 많은 스팸 신고가 발생한 시간대는 주로 13시와 18시 대로 분석됐습니다. 이 시간 동안 후후 앱에 등록된 스팸 신고 건수는 전체의 절반에 달했는데요. 요일로 보면 금요일에 가장 스팸이 극성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분석 결과는 지난해에 후후가 제공한 것과는 달라진 시간대인데요. 이는 후후 앱에 접수되는 스팸 신고 데이터에 따라 바뀌기 때문이랍니다. 따라서 후후가 전달하는 분석 정보를 꾸준히 알고 계신다면 골치 아픈 스팸에게서 보다 안전해질 수 있겠죠?


구글 플레이스토어 후후 다운로드

앱스토어 후후 다운로드



후후앤컴퍼니는 다가오는 설을 맞아, 연휴에 더욱 증가하는 등기·택배 등의 우편물 반송 안내 메시지를 가장한 스팸 피해와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 속 인터넷 URL 주소가 포함된 스팸 등을 특히 주의할 것을 당부하였는데요. 

이와 같이 갈수록 노련해지는 수법에도 끄떡 없는 후후와 함께 악성 스팸 피해로부터 안전해지시길 바랍니다!



1 ··· 23 24 25 26 27 28 29 30 31 ··· 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