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5G]

KT x 삼성서울병원, 5G 활용 스마트 혁신 병원 만들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지난해 9월 KT와 삼성서울병원이 세계 최초로 의료 업무에 5G를 적용해 신속한 환자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5G 스마트 혁신 병원 구축'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이후 가장 먼저 KT는 개인 의료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허가된 사용자만 접속이 가능한 병원 특성상 보안성이 높은 '기업 전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5G 디지털 병리진단 ▲5G 양성자 치료 정보 조회 ▲5G 수술 지도 ▲병실 내 AI 기반 스마트 케어 기버(Smart Care Giver) 구축 ▲수술실 내 자율 주행 로봇 등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해 왔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KT가 세계 최초 5G 의료 혁신을 선보입니다! >


이러한 가운데 지난 13일, KT와 삼성서울병원이 함께 구축한 '5G 스마트 혁신 병원' 구축 성과를 선보이는 기자간담회를 가졌는데요. 오늘은 세계 최초로 5G를 활용해 실제 의료 업무를 혁신한 서비스와 사례를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KT x 삼성서울병원, 세계 최초로 의료 업무에 5G 활용

5G 디지털 병리 진단

기존의 병리 진단은 수술 중 떼어낸 조직을 병리과 교수가 분석할 수 있도록 처리하고, 수술실 옆 담당 병리 교수가 분석을 진행했기 때문에 담당 교수들이 도보로 20분 거리를 이동해야 했으며, 공간적 한계로 인해 다양한 병리과 교수진이 함께 분석하기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KT는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을 가진 5G 네트워크를 통해 '5G 디지털 병리 진단'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병원 내에서 언제 어디서나 디지털 병리 진단과 의료 영상 조회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인데요. 기존 방식보다 시간을 단축시킴은 물론, 수술 중 발생하는 장당 4GB 수준의 고용량 병리 데이터를 사무실에서도 조회할 수 있어 다양한 병리과 교수진이 분석해 신속하고 정확한 병리 분석이 가능해졌답니다. 

5G 양성자 치료 정보 조회



CT나 MRI 등의 양성자 치료 정보 역시 의료진이 조회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파일을 다운로드해 교수 사무실과 양성자 센터 간 1km 거리를 이동해야 했는데요. 5G를 통해 병원 내 어디서든 원하는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환자를 더 빠르게 진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G 수술 지도 

기존 의과대학 학생과 수습 의료진의 수술 현장 교육 진행 시, 수술 집도의와 지원 간호진, 수술 장비 등이 복잡하게 위치한 공간 문제로 인해 교육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어려운 점이 교수진들의 고민이었는데요. 

 


KT는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5G 수술 지도'를 개발해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5G를 이용한 싱크 캠(Sync CAM)으로 수술 중인 교수 시점 영상과 음성을 고품질로 실시간 제공해, 한정적인 수술실에서 벗어나 많은 수습 의료진이 모인 강의실에서도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향후 5G 싱크 캠을 넘어 실시간 수술 교육에 AR과 VR 기술을 접목한 5G 의료기술을 고도화해 더 정확하고 효과적인 수술 교육 개발에 지속 협력해 나갈 예정이랍니다. 


5G 자율 주행 로봇 도입 

수술 시에는 감염물이나 의료폐기물 등이 반복적으로 대량 발생하기 때문에 감염된 물품을 사람이 옮기다 침습적인 접촉 등으로 발생하는 2,3차 감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이에, KT는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고 비품을 배달할 수 있도록 '5G 자율 주행 운반 로봇'을 도입했는데요. 5G의 초연결성으로 인해 로봇이나 단말이 많이 연결되어도 끊김이나 지연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덕분에 부족한 인력을 낭비하지 않고 꼭 필요한 의료 업무에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AI 기반 환자 지원 시스템 ‘스마트 케어기버(Smart Care Giver)’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 엔진을 기반으로 입원 환자가 음성만으로 병실을 제어할 수 있도록 AI 기반 환자 지원 시스템 '스마트 케어기버(Smart Care Giver)'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환자의 동의하에 몸 상태를 항상 모니터링해, 갑자기 긴급 상황이 발생해도 의료진이 즉시 대처가 가능하답니다. 



KT x 삼성서울병원, 2020년에도 5G 의료 서비스 개발 협력 지속

KT와 삼성서울병원은 이번 5G 혁신 의료 서비스 개발에 그치지 않고, 2020년에도 5G 스마트 혁신 병원 구축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는데요. 


삼성서울병원은 KT와 함께 검증이 완료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병원을 찾는 모든 고객에 대한 편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며, KT는 KT 5G를 바탕으로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의 이동성과 의료 행위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더욱 나아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혁신 병원을 함께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KT는 퇴원 후에도 지속 관리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발굴하고, 인텔리전스를 활용한 스마트 병실 등 커버리지를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렇듯 의료 분야는 ICT 기술 도입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초개인화 의료 시대가 도래하면서 환자에게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는데요. KT와 함께 향후 더 안전하고, 더 체계적으로 발전해나갈 5G 스마트 혁신 병원의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