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5G]

KT, CUPS 기술로 기업 전용 5G 시스템도 한 발 앞서가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이라는 특장점으로 대표되는 5G는 우리의 생활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기존 통신 기술의 한계로 불가능했던 일들이 가능해지거나,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를 만나보게 되는 등 앞으로도 5G로 인한 변화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이러한 가운데, 지난 25일 KT가 국내 최초로 5G 핵심 기술 중 하나인 CUPS(Control & User Plane Separation)기술을 적용한 기업 전용 5G 망 구축 완료 소식을 알렸는데요. 이 기술을 통해 기업 시스템에 어떤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게 될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KT, 국내 유일 기업전용 5G망에도 CUPS 기술 적용!

지난 3월, KT는 국내 최초로 CUPS 기술을 활용해 전국 8개 5G 에지 통신센터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연을 대폭 감소시킨 5G 상용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KT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5G 상용망에 이어 기업에게 전용 5G망을 제공해주는 B2B 영역에도 CUPS 기술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5G 에지 통신센터란, 전국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의 데이터 트래픽이 모두 수도권의 중앙통신센터로 전송되어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존 방식에서, 지연을 최소화하여 5G 시대의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KT가 국내 최초로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8개 도시에 구축한 통신센터를 말합니다. 


CUPS(제어 및 사용자 분리) 기술이란, 신호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와 사용자 트래픽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를 분리하여 각각 독립적으로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술로, 대용량 트래픽을 사용자와 인접한 곳에서 보다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져 독립적인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중요한 5G 에지 컴퓨팅 기술 구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CUPS 기술 적용한 기업전용 5G망 도입한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기업전용 5G망에서는 일반적인 용도의 5G망과 달리 고객사의 규모와 서비스에 적합한 5G 시스템을 전용망 형태로 신속하게 구축 및 제공되어야 하는데요.


KT가 개발한 CUPS 구조의 5G 코어장비와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덕분에 기업전용 5G망에서도 신호 처리와 트래픽 처리를 분리할 수 있어 기업의 사업장 내에는 트래픽 처리 장치만 구축함으로써 서비스가 가능해 집니다. 또한, 5G망 구축이 훨씬 간결해질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 5G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사 형태에 맞는 5G 시스템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기업전용 5G망을 도입한 사업장은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으로, 삼성전자는 이번에 구축한 5G망을 장비 제조 과정에 활용할 예정이랍니다.



고객사 형태에 맞는 5G 시스템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축

KT는 향후 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 로봇 제어 등 5G 기반의 다양한 B2B 서비스를 발굴하고 제공해 나가는데 있어 CUPS 기술이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 기업전용 5G망을 구축할 때 CUPS 기술을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인데요. 


다양한 기업 현장에서 KT만의 혁신 적인 CUPS기반 기업전용 5G망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역할을 선도해 나갈 것을 기대합니다!



이렇듯 KT만의 혁신 기술로 이뤄낸 CUPS 기술 기반 기업 전용 5G망은 다양한 기업 현장에서 핵심 역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최고 품질의 5G 네트워크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