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스마트에너지]

AI가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해준다면? 빌딩 에너지, 고효율 저비용으로 관리하세요!

글자작게 글자크게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의 20%를 차지하는 분야가 어떤 것인지 아시나요? 바로 빌딩 분야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냉·난방이나 각종 전기 설비 사용이 높아 에너지 다소비 건물로 꼽히는 대학교, 병원, 백화점 등의 이용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빌딩 소비 에너지는 매해 갈수록 그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때문에 각 기업에서는 에너지를 똑똑하게 소비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또 실천해오고 있죠. 


5G 네트워크로 국가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앞장서 온 KT 역시 빌딩 에너지 관리에 힘써오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KT의 5G AI 기술이 중대형 빌딩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관리에서 큰 활약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KT, 자체 개발 AI 엔진 탑재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시범서비스를 선보이다


KT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중대형 빌딩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제어하는 ‘기가 에너지 매니저(GiGA energy manager) 빌딩’ 시범 서비스를 지난 11일에 선보였습니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GiGA energy manager) 빌딩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은 빌딩자동화시스템(BAS, Building Automation System)에 KT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엔진 ‘로보 오퍼레이터 (Robo-Operator)’ 및 지능형 컨트롤러 ‘이박스(eBox)’를 접목해 선보인 서비스입니다. 


에너지 소비 패턴 분석으로 최적 효율↑, 비용·운영 부담↓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는 AI 엔진 로보 오퍼레이터가 빌딩의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해 최적화된 스케줄로 냉·난방기, 공조설비 등의 운영을 자동 제어하여 에너지 효율 증가 및 비용 절감 효과, 관리자 작업 시간 절약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를테면,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이 외부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서 자동으로 설비를 제어하기 때문에 관리자가 출근하여 건물 전체의 냉·난방기 등 전력을 켜고 임의로 온도를 맞추거나 상시로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또한 가동/정지 시간, 가스 사용량 등 다양한 운영 정보들도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운영 일지 작성 등 업무를 간소화해 업무 효율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빌딩 운영에 있어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바로 안전일 텐데요. 


만약 빌딩 내 설비 이상 상황이 발생하게 됐을 시, 실시간 문자 알람 서비스와 관제센터에 있는 KT 전문 요원들의 원격 관제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어 더욱 안전한 관리가 가능하답니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해진 데에는 AI 엔진 로보 오퍼레이터의 역할이 큰 몫을 했습니다.


로보 오퍼레이터가 빌딩의 에너지 현황 정보를 수집하고 딥러닝을 통해 최적의 에너지 설비 제어 알고리즘을 도출하고, 이박스는 로보 오퍼레이터의 신호를 받아 다수의 설비를 통합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은 별도의 중장비 등의 설비 없이도 이박스 단말과 전기·가스 계측기 설치만으로 다양한 형태의 건물에 적용할 수 있어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또 하나의 장점이랍니다.



이렇듯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기가 에너지 빌딩 서비스! KT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9월까지 서울 및 수도권 3개 사옥에 시범 적용하여 에너지 절감률 및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검증을 마쳤는데요. 


이를 통해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과 비용에서 평균 10%가량의 절감 효과를 확인함은 물론, 건물 환경과 운용에 따라 효과가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 내년 초에 만나요~

KT는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국내외 빌딩자동화시스템(BAS) 전문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지멘스㈜, LS사우타와 협약을 맺고 BAS 솔루션과 기가 에너지 매니저 서비스의 결합 및 고객 기반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또한 KT의 미래 플랫폼 사업과도 연계해 통합보안 서비스, 공기질 관리 등 공간 융복합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는 오는 연말까지 BAS 전문 기업과 협약한 대형 빌딩에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여 요금제 및 서비스 지원체계 등을 정교화하고 내년 초 상용 서비스로 선보일 예정인데요.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를 만나 변화하게 될 빌딩의 새로운 모습이 기대됩니다!



차별화된 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KT의 5G AI 기술! 이를 통해 고객 만족은 물론 국가 차원의 에너지 효율 혁신을 지속해 선보이겠습니다.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 1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