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금융거래]

KT,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 개발! 할랄 인증 시장 본격 진출

글자작게 글자크게


최근 할랄 식품이 생산 · 유통 과정의 안전성과 웰빙 음식으로 주목 받으면서 인증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0년 기준 전 세계 할랄 인구는 약 19억명, 전체 시장 규모는 약 4,34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현재 국내에서는 KMF 할랄위원회를 통해 2019년 상반기 기준 300여개 기업의 1,000여개 품목이 인증을 취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처럼 국내 할랄 인증 제품 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인증 업무의 효율화와 안전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데요. KT가 할랄 인증의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할랄 인증 기관 KMF(Korea Muslim Federation, 재단법인 한국이슬람교), 블록체인 기술 개발 전문기업 비스퀘어랩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할랄 인증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블록체인으로 안전하게 관리하는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이란, 할랄 인증 처리 및 발급, 검증 등의 전 과정을 시스템화하여 스마트폰 앱이나 웹페이지 형태로 제공하는 GiGA Chain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KT, 네트워크 블록체인으로 ‘초안전’ 5G 시대 견인>


기존 할랄 인증은 문서형태로 발급이 되고, 포장 상 인증 로고 표기로 이뤄졌기 때문에 위조의 용이성 및 인증의 유효성 관리 등의 문제가 있었는데요.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은 QR코드 스캔 방식을 도입해 이용이 간편하며, 블록체인을 적용해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유효기간, 제품 패키징 등 인증 후에도 필요한 사후관리 상태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인증서 발급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KT는 플랫폼 개발을 연내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는데요. 할랄 인증 과정을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관리함으로써 인증 사후 관리까지 안전하게 처리해나갈 예정입니다. 


할랄 인증기관 정보 연계 등 사업 확장

KT와 KMF는 온라인 무슬림소비단체 할랄코리아소비자연맹과의 협력을 통해 할랄 인증 시스템 홍보 및 소비자 의견 청취 등 할랄 인증체계 확립에 기여한다는 방침을 밝혔는데요.


나아가 국제 할랄 인증기관 간 정보 연계 서비스 등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할랄 인증 산업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입니다.



KT는 GiGA Chain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할랄 인증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증 서비스 모델 발굴 등 스마트 트러스트(Trust) 인증 생태계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겠습니다. 




1 ··· 3 4 5 6 7 8 9 10 11 ··· 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