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KT 5G 기술로 한층 더 스마트해진 산업 알아보기

글자작게 글자크게


사물간 통신의 핵심 조건들을 기술 특성으로 보유한 5G 기술은 미래의 핵심 산업이자 4차 산업혁명을 일으키는 핵심 원동력으로 불립니다. 특히, 이러한 5G 특성들은 다양한 산업군과 결합하여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KT의 5G 기술이 어떠한 산업에서 변혁을 이끌어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KT 5G 기술로 이루는 스마트 건설자동화


‘KT 기업전용 5G 기술’은 초고속 · 초저지연의 특징을 갖고 있으면서도 보안성이 뛰어나,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요구하는 건설현장 자동화에 필수적인 요소로 손꼽히는데요. 


지난 1일, KT가 현대건설과 ‘5G 기반 스마트 건설자동화 기술개발 및 사업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5G 건설자동화 기술 개발에 협력함에 따라, 건설현장에서 본격적으로 5G 기반의 자동화 혁신이 시작되었습니다. 

 


건설사에서 5G를 도입해 건설현상을 혁신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현대건설은 연내 건설사 중에선 최초로 KT로부터 기업전용 5G를 도입하고, 국내 2개 건설현장에서 시범적으로 5G 건설 솔루션을 실증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5G 기반 건설분야 생산성과 품질향상 기술 개발 ▲5G 스마트 건설기술(자율주행 건설로봇 등) 개발 ▲5G 건설현장 모니터링 기술 개발 및 정보교환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개발한 기술들을 빠르게 사업화하고, ‘건설현장의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룰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양사간 5G 협업을 지속할 예정인데요. 


뿐만 아니라, 양사는 실증 시범사업을 마친 후에도 5G 기반 건설현장 관리기술을 보급하도록 협력을 지속하며, 현장 효율을 향상하고 산업 안전도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전했습니다. 


KT 5G 스마트발전소 구축

전력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는 중요한 에너지 자원입니다. 최근 전력시장에서도 5G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안전하고 경제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스마트발전소가 활발히 구축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지난 3일 KT와 중부발전은 충남 보령 중부발전 사옥에서 ‘5G 기술 선도를 위한 스마트 발전소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5G 기술을 활용한 발전소 혁신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KT는 발전소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스마트 발전소 구현을 위한 5G 서비스 개발에 상호 협력을 진행하는데요. 특히, 5G에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지능형 CCTV ▲디지털트윈(가상 시스템) 등의 ICT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발전소 안전 체계를 제공하고, 기존 발전업무를 더욱 효율화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발전현장에서 작업자와 관제센터가 실시간으로 현장 작업상황을 ‘스마트글라스’로 공유해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이 이루어지는데요. 관제센터에서 개별 작업인원들의 위치와 위험상황을 자동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어 위험상황에 신속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양사는 앞으로도 단계적으로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고, 전 사업장으로 5G 혁신기술을 확대할 예정인데요. KT의 5G 역량을 통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5G 스마트발전소를 중부발전과 함께 구축하며 국가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데 기여할 계획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5G 기술을 통해 점차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KT는 5G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상상 속 미래를 현실화하고 있는데요. KT가 지속적으로 선보일 다양한 5G 초능력을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1 ··· 4 5 6 7 8 9 10 11 12 ··· 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