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kt소식]

대한민국 위성 기술의 역사와 미래를 한 곳에! KT SAT ‘샛토리움’ 개관

글자작게 글자크게


KT그룹의 대한민국 대표 위성 통신 그룹사인 KT SAT이 다가오는 3일, ‘KT SAT 용인 위성센터’ 25주년을 기념해 위성 홍보관 ‘샛토리움(SATORIUM)’을 개관합니다. 국내 유일의 위성 사업 전문 홍보관인 ‘샛토리움’의 개관 소식을 함께 만나볼까요?


KT SAT ‘용인 위성센터’는 어떤 곳일까요?


'KT SAT ‘용인 위성센터’는 1995년에 발사된 무궁화 위성 1호의 안전과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개국된 대한민국 최초의 위성 관제 센터입니다.



대한민국 위성 통신 98% 자국화


과거 무궁화 위성 1호가 발사되기 전까지 대한민국은 위성 통신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국가의 위성 중계기를 임대해 사용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KT SAT이 1994년 11월 용인 위성센터 개국을 시작으로 위성 사업을 키워나간 결과, 현재 무궁화위성 ▲5호 ▲5A호 ▲6호 ▲7호 ▲KOREASAT 8호 총 5기를 자체 관리하는 수준에 도달했죠. 이로써, 대한민국 위성 통신 전체 중 KT SAT이 자국화해 서비스하고 있는 비율은 98% 수준에 달한답니다.


대한민국 유일의 위성 홍보관 샛토리움


‘샛토리움’은 ‘위성(SATELLITE)’과 ‘~의 공간(-orium)’의 합성어로, ‘위성과 관련된 모든 것이 포함된 공간’을 뜻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위성 홍보관입니다. 


본래 KT SAT 용인 위성센터의 위성 홍보관은 ‘무궁화 위성 전시관’이라는 명칭으로 1995년부터 24년간 운영되어 왔는데요. KT SAT은 2010년 1차 리모델링과 2019년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의 2차 리모델링 작업을 통해, 무궁화 위성 전시관을 지금의 샛토리움으로 재탄생시켰답니다.  



샛토리움에서 다양한 과학·위성 기술을 체험하자!


KT SAT은 ‘대한민국 유일의 위성 홍보관’이라는 샛토리움 명성에 걸맞도록 120평의 주요 동선 곳곳을 우주와 원형 궤도의 의미를 담아 원형으로 설계했는데요. 



이곳을 찾은 방문객은 해양위성통신(MVSAT), 항공기 와이파이 서비스(IFC, In-Flight Connectivity) KT SAT의 차세대 위성 기술과 대한민국 통신 위성 역사에 대해 알아가는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현실(VR) 기기를 이용해 지상의 인공위성 발사 현장부터 우주 상공 여행까지 다양한 위성 기술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답니다. 



KT SAT, 샛토리움을 교육 및 사회 공헌 활동에 활용

한편, KT SAT은 샛토리움을 국내∙외 주요 고객들과 위성 통신이 필요한 정부부처 관계자 대상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전진기지로 활용한다는 방침을 밝혔는데요. 이 외에도 우주 과학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 사회 공헌 활동, 위성 관련 행사 및 프로그램 진행 등 다목적 공간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KT SAT은 이번 샛토리움 개관을 시작으로 대중의 우주 · 위성통신 분야 관심 증대는 물론, 글로벌 위성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나갈 예정인데요. 대한민국 위성 기술의 역사와 미래를 만들어가는 KT SAT의 앞으로의 행보를 응원해주시길 바랍니다.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 1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