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재난안전보안]

[정보소식] IP 카메라도 보안설정이 필요하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지난 2016년 전 세계 약 7만 3천여 대의 IP 카메라가 해킹되어 '인세캠'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생중계된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인세캠은 러시아에서 익명의 개발자에 의해 개설된 홈페이지로, 인터넷에 연결된 CCTV, 노트북, 카메라, 블랙박스 영상 등 홈페이지에 접속만 해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해킹이 이루어진 탓에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계기를 마련했죠. 이후, 인세캠 접속은 차단되었지만 불안을 느낀 사람들은 노트북이나 카메라 렌즈에 해킹 방지 스티커를 붙이는 등 사생활 침해 방지를 위해 직접 나서기도 했었답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을 겨냥한 IP 카메라 해킹 사건도 있었습니다. 1만 명이 넘는 반려동물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접근하여 개인 정보를 빼낸 것은 물론, 카메라 IP 카메라 200여 대를 해킹해 회원들의 사생활을 훔쳐보고 있었던 사건인데요. 심지어 일부 영상은 컴퓨터에 저장해 보관도 했다고 하네요. 

 


이렇듯, IP 카메라는 혹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곳에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안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IP 카메라 해킹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P 카메라 보안 설정 방법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인터넷에 연결된 IP 카메라 특성상 IP 주소만 알면 카메라에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해커는 공장 출고 당시 설정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변경하지 않은 IP 카메라를 대상으로 해킹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 IP 카메라 접속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는데요.

 

IP 카메라 접속 패드워드 변경 시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혼합하여 8자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동일 패스워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보안에 취약하므로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IP 카메라는 PC나 모바일에 비해 기능이 경량화, 소형화된 제품으로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에 악성코드 감염, 정보 유출 위험도가 높은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데이트 후에는 아이디, 패스워드가 초기화될 수 있기 때문에 패스워드 재설정 여부도 꼭 확인해야 하고요. 무엇보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 중 시스템 종료는 단말 고장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마지막으로, IP 카메라 접속 패스워드 변경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은 제조사 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상단 이미지 내 제조사를 통해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외에 IP 카메라 보안 설정을 위한 기술 지원이 필요하거나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국번 없이 118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KISA 인터넷 보호나라&KrCERT 바로가기


상기 이미지는 국민의 정보통신망 안정성 확보를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제작하였습니다.





1 2 3 4 5 6 7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