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KT, 해군사관학교와 함께 5G로 세계 최초 '스마트 네이비' 구현에 앞장선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강풍과 파도가 위협하는 거친 바다 위. 우리의 생활 터전이자 국가번영의 통로인 바다를 지키는 해군이 있기에 대한민국의 안전한 내일이 보장되는데요. 오늘도 해군 장병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조국과 국민을 수호하기 위해 군 복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KT와 해군사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5G 스마트 캠퍼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5G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 실현을 위한 인재 양성 체계 구축에 협력하겠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해군사관학교, ‘5G 스마트캠퍼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KT와 해군사관학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전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상훈련 시 안전관리를 위한 스마트 웨어러블 도입 ▲해군기지 내 자율주행 차량 도입 ▲5G 무인수상정 기술 연구 ▲가상현실(VR, AR)을 활용한 훈련 ▲해군사관학교 전용 모바일 학습환경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이러한 협력사항들은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이 직접 '5G 스마트 캠퍼스'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해군사관학교 교수진과 KT 실무진들이 상세 구현 방안을 논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그 의미가 한층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KT와 해군사관학교는 생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5G 첨단기술을 적용한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는데요. 뿐만 아니라, 선진 교육 훈련 문화를 구축하는 등 미래 해군을 책임질 해군사관학교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KT 5G 기반 사관생도 해상훈련 공개

이번 협약식에서 KT와 해군사관학교는 '5G 스마트캠퍼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5G 기반의 해상훈련을 공개했습니다. 



사전에 KT는 실제 5G 네트워크를 진해 해군사관학교에 설치하여 사관생도 훈련 시연을 위한 준비를 마쳤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이날 해상훈련에는 ▲사관생도 전투수영 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훈련 모니터링 ▲5G 무인수상정 원격조종 및 영상 전송 ▲폐쇄형 모바일 메신저 시연이 이뤄졌습니다.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전투수영 훈련 모니터링

‘전투수영’은 해군사관학교를 대표하는 훈련 중 하나로,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이 대열을 맞추어 약 5km 거리에 위치한 섬을 수영으로 왕복하는 훈련입니다. 높은 훈련 강도에 따른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본래 50여 명의 안전요원이 동행하며 육안으로 생도들의 안전을 확인하는데요. 하지만, 생도 개개인의 상태를 계속 모니터링 하는 것이 쉽지 않고, 위급 상황 시 본부가 즉시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가 존재했답니다. 



이번 KT와의 협력을 통해 탄생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착용 전투수영은 기존 한계의 보완은 물론, 훈련의 효율성도 높였는데요. 5G 통신망을 이용해 바다에 있는 많은 생도들의 심박수, 위치, 영법 변화 등을 스마트워치로 실시간 모니터링해 사고발생 위험을 최소화하고, 위급상황 발생시에도 5G 무인수상정을 활용해 즉시 생도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G 무인수상정 원격조종 및 영상 전송

특히 이번 훈련 시연에서는 5G 기반 무인수상정(USV) ‘해검’이 최초 공개되며 현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요. 



'해검'은 자율운항 제어, 통신모듈과 임무장비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세계 최초의 5G 무인수상정입니다. 기존 활용하던 무선 체계를 벗어나 초고속 · 초저지연의 5G망을 이용함으로써,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제어와 모니터링이 가능한데요. 이날 5G 무인수상정 원격조종 및 영상 전송 시연을 통해, 향후 무인수상정 시대를 이끌어나갈 용맹스러운 해군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폐쇄형 모바일 메신저 시연

그 외에도 생도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개발한 해사 전용 모바일 메신저도 시연했습니다. 이 메신저는 보안을 위해 오직 내부 관계자만 참여할 수 있는 폐쇄형 플랫폼으로, 일반 메신저를 사용할 때 우려되는 군 보안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인데요. 앞으로 해군 사관생도는 해사 전용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 정보 전파는 물론 캠퍼스 어느 곳에서든 고화질 · 초고속 그룹 화상회의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T는 세계 최초 5G를 기반으로 다양한 ICT 역량을 활용해 해군사관학교의 스마트 캠퍼스 실현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해군이 국방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도록, 국민기업 KT가 스마트 네이비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1 ··· 71 72 73 74 75 76 77 78 79 ··· 1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