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금융거래]

금융 ICT 혁신 시대, KT 금융 전용 클라우드 오픈!

글자작게 글자크게


KT가 6일 기자 설명회를 개최하고 서울 양천구의 ‘목동 IDC 2 센터’에 금융회사를 위한 ‘퍼블릭 금융 클라우드’를 오픈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KT, 금융사 전용 클라우드 오픈하다!

국내 금융권에서는 지금까지 클라우드를 인사시스템이나 홈페이지 등 중요한 정보를 다루지 않는업무에 한정해 이용해왔습니다. 개인신용정보 등 중요정보를 클라우드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데이터 센터와 네트워크 등 구축형(프라이빗) 환경을 마련해야 했는데요. 


지난 1월 전자금융 감독규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개인 정보와 고유식별 정보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금융보안원이 클라우드 이용 가이드로 제시하는 기본 보호 조치와 추가 보호 조치 총 141개 항목을 준수해야 하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서는 금융보안원의 안정성 평가를 받고 현장실사를 통한 적합 판정을 받아야 하는 등 관리감독 기준이 대폭 강화되었는데요.


이에 KT가 금융감독원의 보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 동시에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금융사의 중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금융 전용 ‘퍼블릭 금융 클라우드’를 구축하게 된 것이랍니다.

 


KT가 선보인 ‘퍼블릭 금융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이 금융에 도입돼 금융회사의 디지털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퍼블릭 환경에서의 KT 금융 전용 클라우드가 추가되면서 금융사를 위한 KT의 클라우드 상품 라인업은 ▲기업 전용 클라우드(프라이빗) ▲독립형 클라우드(VPC, FSDC/프라이빗) ▲금융 전용 공용 클라우드(퍼블릭)로 확대되었답니다. 

통합 제공 가능 국내 유일 사업자 KT


무엇보다 KT가 이러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었던 데에는 KT가 데이터 센터부터 네트워크, 클라우드, PaaS · SaaS 서비스까지 통합 제공 가능한 국내 유일 사업자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KT는 금융 감독규정 개정안 시행 전부터 프라이빗 환경 기반 보안이 강화된 ‘VPC(Virtual Private Cloud)’와 ‘금융 전용 클라우드 보안 데이터 센터(FSDC)’도 운영해 왔는데요. 전자금융 솔루션 업체인 ‘웹케시’와 ‘제노솔루션’과도 협업해 전자금융업 등록과 같은 관련 행정절차에 대한 전문 컨설팅도 지원했습니다. 이는 본격적인 금융 클라우드 규제 완화를 위한 시험대로, 70여 개의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이 원활히 사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다양한 금융 서비스 수용 예정


이렇듯 KT 금융 전용 클라우드는 금융보안원이 안정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합보안관제 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신규 금융서비스 수용 적합성 심사기간도 단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금융권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도입 확대 또한 예상되고 있는데요. 


현재 KT 금융 전용 클라우드에는 국내 첫 민간 금융 클라우드인 KEB하나은행의 ‘GLN플랫폼’을 비롯해 ‘제로페이 포인트 플랫폼’ 등 다양한 금융 관련 서비스가 수용되고 있으며, KT는 금융 부문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문 컨설팅과 규제기관 수검 지원 등 관련 서비스를 계속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여기서 잠깐! KT 목동 IDC 2센터, PaaS · SaaS 서비스 등 통신 네트워크 시설과 금융, 클라우드 플랫폼들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인터넷 데이터센터 (IDC, Internet Data Center)

IDC는 기업 및 개인에게 전산이나 네트워크 설비를 임대하거나 고객의 설비를 유치해 유지, 보수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버나 통신장비의 운영과 관리를 대행하며 최첨단 시설은 물론 완벽한 보안, 통신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목동 IDC 2센터 

금융 클라우드 존이 구축된 목동IDC2센터는 ‘16년 개관한 지능형 데이터 센터입니다. 목동 IDC2센터는 분당, 여의도, 강남 등 5개의 수도권 데이터 센터와 전용 네트워크를 통해 연동돼 5개의 데이터 센터를 하나의 센터처럼 통합 관제 운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또한 전원, 냉방, 네트워크 회선과 및 배관,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기계실 같은 인프라도 이중화하여 장애 발생 시에도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답니다.


KEB 하나은행 GLN(Global Loyalty Network) 플랫폼

KEB 하나은행 GLN 이란 전 세계 은행과 결제 사업, 그리고 유통업자 간 제휴를 통해 상호 자금 결제와 송금을 할 수 있도록 한 글로벌 금융 플랫폼입니다. 이는 하나은행을 비롯한 30개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포인트 보상 플랫폼을 말하며 향후 중국, 일본 등 10개국 기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제로 페이 포인트 플랫폼

제로페이 포인트 플랫폼이란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인 제로페이와 온누리 및 지역 상품권을 연동해 별도의 앱에서 계좌와 연동해 결제하거나 온누리, 지역 상품권을 결제하고 구매 정산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PaaS (Platform as a Service)

PaaS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시작과 관련된 인프라를 만들고 유지, 보수하는 복잡한 과정 없이 이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소프트웨어의 기능 중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만을 서비스로 배포해 이용이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KT는 금융 규제 환경을 완벽히 준수한 금융 전용 클라우드를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국내 금융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1 ··· 86 87 88 89 90 91 92 93 94 ··· 1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