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스마트에너지]

똑똑하고 안전한 소규모 전력중개! KT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GiGA energy trade)’ 출시

글자작게 글자크게


KT가 인공지능(AI) 및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소규모 전력중개 서비스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GiGA energy trade)’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KT는 2016년 전력중개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이래 전력중개 시스템 개발 및 고도화를 추진해왔으며, 이번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 출시로 본격적인 고객 서비스 및 전력중개자원 모집에 나선 것인데요. 


오늘은 ‘에너지 생산-소비-거래’를 모두 아우르는 통합 에너지 서비스 사업자로 거듭난 KT의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소규모 전력중개 서비스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GiGA energy trade)’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는 소규모 신재생 자원의 발전수익관리 및 REC 현물거래대행을 제공하는 소규모 전력중개 서비스입니다.

 


KT는 작년 5월,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을 도입하는 전기사업법 개정안이 국회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전력중개사업 시스템’을 선보이며 해당 사업에 본격 진출한 바 있는데요.


여기서 ‘전력중개사업’이란, 중개사업자가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 저장장치(ESS), 전기차 등에서 생산·저장한 1MW 이하의 전기를 모아 집합전력자원으로 구성하여 전력시장에서 거래 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당시 KT는 거래의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당사자 간에 자동으로 거래가 체결되는 ‘블록체인’ 기술과 에너지 통합관제 플랫폼 ‘KT-MEG’의 인공지능 분석엔진 ‘e-브레인’을 연계하여, 발전량을 정확히 예측하고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 전력중개사업 시스템을 선보였는데요. 

 


이번에 출시한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는 KT의 KT-MEG을 기반으로 한 ‘e-브레인’ 탑재로 에너지 관제뿐만 아니라 진단-예측-최적제어가 가능하고, 생산-소비-거래 전 분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는 KT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사의 발전 수익 관련 정보 및 REC 거래 내역을 관리하는데요. 블록체인으로 거래와 수익 관련 데이터에 대한 무결성을 확보함으로써, KT는 고객과의 신뢰성을 높이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에너지 거래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의 만남! KT의 전력중개사업 시스템>


어떤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 서비스를 선택해야 할까?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는 고객 유형 및 REC 거래 포함 여부에 따라 ▲기본형 ▲거래형 두 가지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 ‘기본형 서비스’는 KPX DATA 기반의 정확한 발전량 및 정산수익 정보를 제공하며, 계통한계가격(SMP)·REC 시장정보, 전국 발전자원 종합관리, 발전사업 수익분석 등 소규모 발전사업의 최적 운영을 지원합니다.


‘거래형 서비스’는 기본형 서비스에 REC 현물시장 판매 대행을 추가로 제공하는데요. 고객이 KT 중개 플랫폼을 활용해 REC 최저 희망가·수량·기한을 지정하면, 최적의 거래를 위한 종합 정보를 알려주고, KT가 REC 현물시장에서 판매 주문을 대행하는 방식입니다. 


향후, KT는 국내 전력시장 운영을 담당하는 한국전력거래소(KPX: Korea Power Exchange)의 재생에너지 집합발전량 예측 제도에 참여하며, 서비스 제공 영역을 넓혀갈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기가 에너지 트레이드와 관련된 서비스 안내와 요금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KT 공식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iGA energy trade 자세히 알아보기


KT 가상발전소로 본격 진입하다!


KT는 KT-MEG의 인공지능 분석엔진 ‘e-브레인’을 활용해 전력중개사업의 핵심인 신재생 자원의 집합발전량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며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서 신재생 자원 관리를 위한 차세대 핵심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지능형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 VPP) 사업자로 진화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KT는 이번 서비스 출시로 통합 에너지 서비스 사업자로의 모습을 갖추게 된 만큼, AI, 블록체인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발전수익 극대화와 안전한 거래는 물론 국가 전력 계통 안정화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 1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