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KT, 스웨덴에서 한국의 5G 위상을 높이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무인 비행선 및 드론의 장점을 결합하여 국가 재난안전망 발전에 앞장서고 있는 ‘KT 5G 스카이십’과 KT의 신개념 영상통화 애플리케이션 ‘나를(narle)’ 을 기억하시나요?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다르지만, 두 가지 모두 5G 통신의 초고속, 초저지연 특징을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실시간 중계 및 고해상도 영상 제공 등 KT의 5G 네트워크 기술력을 실감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가운데, 지난 14일 스웨덴 국빈 방문행사에 참여한 KT가 5G를 기반으로 한국과 스웨덴을 실시간으로 연결해 대한민국의 5G 경쟁력과 기술의 위상을 높였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자세한 소식을 함께 알아볼까요?


스웨덴 국빈 방문 행사에 당당히 참여한 국민기업 KT


KT가 참여한 이번 행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스웨덴 국빈 방문행사 중 하나로, 올해로 수교 60주년을 맞이한 한국-스웨덴 양국간의 5G통신 분야 상생 협력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실제로 한국과 스웨덴은 한성전보총국(현 KT의 전신) 개국을 알렸던 대한제국 시절, 고종 황제가 사용했던 교환기 · 전화기가 스웨덴 통신장비 제조사인 에릭슨의 제품이었을 정도로 통신 분야에서 깊은 인연이 있는데요. KT는 3G와 LTE에서도 에릭슨 장비를 도입 · 운용해온 데 이어 지난 평창 5G 시범서비스와 올해 시작한 5G 상용 서비스에도 에릭슨 5G 장비를 도입하는 등 현재도 통신 분야에 있어 양국간 긴밀한 협력을 유지해오고 있답니다. 


때문에 이날 행사는 오랜 기간 이어온 한국-스웨덴 양국간의 기술 협력을 통해 5G 기술 성과를 선보인 매우 뜻 깊은 자리이기도 했답니다.


KT, 한국과 스웨덴을 연결하는 ‘5G 고품질 영상 전송’ 시연

KT는 문재인 대통령과 스웨덴 국왕 외 정부 및 통신 분야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한국과 스웨덴 기업 간 기술 협력을 통한 5G 서비스를 소개하는 시연을 진행했는데요. 과연 어떤 서비스를 선보였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KT 5G 스카이십 


KT는 5G를 기반으로 서울과 스웨덴 스톡홀름을 실시간 연결해 ‘KT 5G 스카이십’의 지연 없는 원격 조종 시연을 선보였습니다.

 


광화문 광장 상공을 비행하는 ‘5G 스카이십’이 촬영한 고해상도 영상이 한국과 약 7,600km 떨어져 있는 스웨덴 스톡홀름 행사장까지 KT 5G 네트워크와 국제회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과 스웨덴 국왕은 서울의 아름다운 야경을 함께 감상할 수 있었는데요. 양국 간의 물리적 거리를 넘어서는 5G 기술, 정말 신기하죠?



고품질 영상통화 ‘나를(narle)’앱 서비스 

아울러 KT는 이날 5G기반의 고품질 영상통화 ‘나를(narle)’ 서비스를 통해 한국과 스웨덴을 5G로 연결하는 실시간 영상통화 시연을 함께 선보였습니다. 



‘나를(narle)’은 지난 4월 KT의 5G 상용화 선언과 함께 출시한 신개념 영상통화 애플리케이션으로, 고품질, 초저지연, 초고속으로 표현되는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대로 체험할 수 있는데요. 3D아바타, 증강현실(AR) 이모티커 등의 꾸미기 기능을 활용해 자신의 모습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8명까지 동시에 그룹 영상통화가 가능하답니다.



KT는 한국과 스웨덴을 연결하는 첫 5G 영상통화라는 데에 의미를 담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스웨덴 대표팀 자원봉사자로 활동했던 한국외대 학생과 평창 5G 시범서비스를 위한 5G 기술 개발 전 과정을 함께 했던 KT 직원이 한국에서 영상통화하는 모습을 시연했는데요. 한국과 7,600km 떨어져있는 스웨덴에서 ‘나를(narle)’의 증강현실(AR) 이모티커를 사용하며 KT의 5G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과의 지연 없는 고품질 영상통화를 체험하면서 KT의 5G 기술과 서비스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KT는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글로벌 제조사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오고 있는데요. KT가 앞으로는 어떤 혁신적인 5G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세상을 변화시켜나갈지 기대가 큽니다!




1 ··· 63 64 65 66 67 68 69 70 71 ··· 1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