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KT와 협력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5G 생태계

글자작게 글자크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기업과 협력사의 상생협력이 중요해진 요즘. 국민기업 KT는 한발 앞선 5G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러 협력사와 합심해 5G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KT가 5G 시대를 이끄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협력사와 함께 펼치고 있는 활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판교 KT 5G 오픈랩(open lab)’ 개소


지난 11일, KT는 5G 인프라를 활용해 스타트업과 일반 개발자 등 누구나 5G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판교 KT 5G 오픈랩(open lab)’을 개소했습니다. 


‘판교 KT 5G 오픈랩’은 KT가 지난해 9월 KT 연구개발센터에 개소한 첫 번째 5G 오픈랩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인 5G 연구공간인데요. 


‘5G 오픈랩’이란 5G와 관련된 기술 자원을 중소 파트너사에 제공하는 개방형 협업 지원 플랫폼으로, 개발자는 물론 방문객 모두에게 5G 체험과 기술 공유 기회를 제공합니다. 


KT는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들과 개방형 협업 체계를 통해 5G 서비스를 개발 협력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KT는 이번에 판교 5G 오픈랩을 추가 개소하며 차세대 미디어, IoT, 단말 등 다양한 분야의 신기술을 개발하는 판교의 유망 스타트업 인프라와 협력, KT의 5G 인프라 및 플랫폼이 결합된 창의적 서비스 발굴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G 네트워크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KT ‘판교 5G 오픈랩’

그렇다면, KT의 ‘판교 5G 오픈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판교 5G 오픈랩의 ‘5G 전용 실드룸’은 5G 네트워크 특화 장비를 활용한 5G 네트워크 테스트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는 기존의 실드룸에서 진행했던 LTE 기반 NB-IoT 테스트 지원 방식이 5G로 업그레이드된 덕분인데요. 그로 인해 실드룸 내에서는 5G 기반의 단말과 게임, 미디어 등의 새로운 응용 서비스 개발과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KT는 또한 중소기업과의 성공적 비즈니스 협력을 위해 사업 부서, 구매 부서 등 여러 사내 부서들과 협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5G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도 갖추고 있답니다.


5G 기술의 성장 기회가 가득한 판교 5G 오픈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실드룸, 개발공간 등을 편리하게 예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5G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회의 장, KT 5G 오픈랩으로 떠나볼까요?


5G 오픈랩 홈페이지 바로 가기


KT의 ‘Tech Care’ 기술로 중요 보안 정보를 안전하게!


KT가 협력사의 소중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호하고, 현재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기술 거래 입증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Tech Care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과거에는 개인의 부주의로 인해 관리 과정 중 일부에서 협력사의 사업정보와 아이디어가 유출 · 유용될 위험이 있었는데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그간 담당자 별로 따로 관리했던 아이디어 제안과 기술 자료 제출 창구가 일원화되고, 전 관리 과정이 완전 자동화됨에 따라 보안성이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KT와 협력사가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서류 발급이나 자료 관리 등의 기술 거래 입증 프로세스도 간소화되었는데요. 실제로, 시스템 구축 이전에는 대표자 날인과 등기 등 오프라인 업무로 인해 커뮤니케이션에 통상 1주일 정도가 소요된 반면, 이제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필요한 자료 확인이 가능해 효율성이 증대되었습니다. 


KT는 협력사의 기술과 아이디어 보호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기 위해 작년부터 사내 주요 부서 전문가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왔는데요. 기술과 아이디어 자료관리를 위한 실천 가이드와 매뉴얼을 사내에 배포하고, 분기 1회 이상의 정기적인 자가 진단 및 온 ·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하며, 원활한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Tech Care 시스템’ 구축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과 솔루션을 갖고 있는 중소 기업과의 협업이 더욱 원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도 KT는 혼자가 아닌 ‘모두’의 힘으로 5G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KT가 협력사와의 상생과 협력으로 만들어 낼 가치를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1 2 3 4 5 6 7 ··· 1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