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의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현대인들의 휴대폰 사용 패턴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비해 데이터 이용이 늘어나면서 그만큼 스마트폰의 동력인 배터리 소모가 빨라진 것도 하나의 특징이죠. 또한 상대적으로 고가인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파손이나 분실 등에 대비하는 모습들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상황에 대비하여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스웰링 현상’ 방지하려면 적당히 소모하고, 적당히 충전하자!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은 대부분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용량 대비 가벼운 무게와 메모리 효과(완전 방전 상태가 아닐 때 충전을 반복하면 최대 용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과도한 방전과 충전 상태로 방치될 경우 배터리의 수명 감소와 액정 패널 등의 손상을 야기하는 ‘스웰링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수면 시간을 활용한 휴대폰 충전은 과충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충전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유선 충전의 경우, 배터리의 잔량이 40% 가량 남았을 때, 무선 충전의 경우 50% 가량 남았을 때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는 것 또한 배터리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배터리의 용량을 25%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
스마트폰의 충전과 사용을 동시에 하는 것은 금물!
스마트폰을 꼭 사용해야 할 때나 배터리 소모가 빠르게 일어나는 앱 사용할 때 등 충전과 사용을 동시에 하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충전기를 꽂은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이 동시에 일어나 배터리 상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활 속에서 급한 용무가 있어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중에도 꼭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많을텐데요. 그럴 때에는 가능한 충전기나 충전 케이블을 분리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스마트폰 배터리를 완충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시간이 없다면 절전 모드나 비행기 모드, 그리고 전원을 끄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은 전력이 소비되는 부분인 통신과 디스플레이를 제어하여 이를 통해 절약된 전력이 충전하는데 쓰여지는 것이죠.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속담처럼 짧은 시간이라도 스마트폰의 전원을 잠시 끄고 기다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휴대폰 설정 변경을 통해서 배터리 절약!
디스플레이 밝기 낮추기
많은 전력이 소비되는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어둡게 설정해 둔다면 소모되는 배터리의 양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탑재된 기능인 자동밝기조절 기능 또한 배터리 소모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비활성화를 해두거나, 평균 밝기 설정을 낮추는 등의 조절을 통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잘 쓰지 않는 앱이나 기능 끄기
여러분들의 휴대폰에는 어떤 앱들이 설치되어 있나요? 혹, 잘 쓰지 않는 앱이지만 지우지 않고 두는 경우가 있지는 않으신가요?
이처럼 설치된 다양한 앱들 중 사용자가 당장 해당 앱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백그라운드를 통해서 계속해서 활동하여 그로 인한 무의미한 배터리 소모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스마트폰이 주변에 활성화할 수 있는 기기가 있는지 계속 연동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불필요한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GPS 와 같은 휴대폰의 기능들 또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꺼두는 것이 배터리 소모를 막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 해제하기
잘 쓰지 않는 앱을 정리했다면 이번엔 잘 사용하는 앱들과도 관련이 있는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된 앱들은 휴대폰의 기능 중 하나인 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실행되는데요. 이런 활동은 배터리 소모를 빠르게 일으키기 때문에 수동으로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이 있다면 충분한 충전을 해 둔 상태에서 업데이트 필요성을 확인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겠지요!
액정 수리비 부담을 가져오는 스마트폰 파손 예방하려면?
스마트폰 파손으로 액정 수리비 부담은 물론 수리가 되기까지의 번거로운 과정과 소요 시간, 무엇보다 급한 업무 등의 용무를 처리하지 못해 곤란했던 경험이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이와 같은 일을 예방할 수 있는 간단한 생활 예방법으로 소중한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기본적이지만 지나치기 쉬운 안전 사고 방지
스마트폰이 파손되었다고 하면 계단이나 차량 등의 영향을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의자 위에 있던 스마트폰의 파손이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테이블이나 책상 등에 올려둘 때 균형이 잘 갖춰진 안전한 곳이 아닌 낙하의 가능성이 있는 곳에 배치하여 떨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책상의 모서리나 턱이 있는 부분 등을 예로 들 수 있죠. 이렇듯 생활 속 부주의에 의해 스마트폰이 파손되면 스마트폰 자체의 손상은 물론 때때로 떨어진 스마트폰에 의해서 발등이나 머리 등 신체 부상의 위험도 있어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서부터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답니다.
무선 이어폰, 스마트폰 액세서리 활용하기
이동 중에도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마트폰은 이어폰과 함께 사용하면서 낙하 및 파손의 위험이 커질 수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있는 공간에서 사용할 때 연결된 이어폰의 줄이 다른 사람의 몸이나 소지품에 걸려 스마트폰이 떨어질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유선 이어폰의 경우 줄 꼬임이나 걸림이 최소화되도록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최근 등장한 무선 이어폰이나 강화유리필름, 단단한 휴대폰 케이스 등을 활용한다면 스마트폰이 떨어지더라도 파손의 강도나 가능성을 줄일 수 있겠죠?
더 확실한 안전을 보장하는 단말 보험 활용하기
생활 속 예방법으로도 스마트폰의 파손이 걱정된다면 이러한 상황에 특화된 스마트폰 단말 보험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KT에서는 휴대폰의 파손은 물론 도난과 분실 등에 대비한 단말 보험인 ‘슈퍼안심’을 선보였는데요.
기존 서비스인 ‘KT 폰 안심케어 4’와 비교하여 월 이용료가 인하되고, 상품 라인업 보강, 배터리 보장이 추가되는 등 고객 혜택이 대폭 강화되었는데요. 이런 혜택을 자랑하는 보험 서비스를 아이폰의 경우 1,300원, 안드로이드의 경우 1,100원까지 인하한 가격에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VVIP•플래티넘 상품의 경우 자기부담금을 아이폰은 35%에서 30%로, 안드로이드폰은 25%에서 20%로 내려 고가 단말기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부담을 더욱 줄일 수 있게 되었답니다.
특히, ‘슈퍼안심’은 업계 최초로 24개월 후 배터리 기능 저하에 대한 ‘배터리 교체’를 보상 범위에 추가하여 예전보다 배터리 소모가 늘어난 요즘의 트렌드에 맞췄는데요. A/S센터 방문을 통해 배터리 기능 저하 교체 확인서를 받아 보험금을 청구하면 보상이 가능하답니다.
더불어 ‘프리미엄 파손’은 분실의 경우는 보상하지 않는 대신에, 저렴한 이용료 (아이폰 월 2,500원, 안드로이드폰 월 2,100원)로 최대 70만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으며 리퍼는 65만원까지 보상 해준다고 하는데요. 기존에는 아이폰 대상으로만 제공되던 ‘프리미엄 파손’이 안드로이드폰까지 확대되어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분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기존 30개월이었던 기본 보장 기간 또한 36개월로 연장되면서 2년 이상 단말기를 사용하는 고객이 받는 혜택이 늘어났다는 점! 이렇듯 다양한 혜택으로 이름같이 슈퍼 안심되는 ‘슈퍼안심’ 서비스를 지금 바로 신청하러 가볼까요?
오늘 함께 알아본 스마트폰 오래 쓰는 꿀팁과 KT 단말 보험 ‘슈퍼안심’을 통해 소중한 스마트폰을 오래도록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In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여행 꿀팁으로 미리 준비하는 여름 휴가! (0) | 2019.06.21 |
---|---|
실속 넘치는 KT 멤버십 할인 혜택! 6월에도 놓치지 마세요 (0) | 2019.06.06 |
대학 축제 시즌! 경북대, 전북대 KT 청춘해 콘서트와 함께해 (0) | 2019.05.22 |
KBN PICK 제2편, KT그룹과 함께하는 봄맞이 문화생활 (0) | 2019.05.13 |
해외여행 떠나기 전 알아두면 좋은 KT 혜택 (0) | 2019.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