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스마트에너지]

세계 환경의 날,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KT의 착한 기술

글자작게 글자크게


우리가 살고 있는 소중한 지구가 환경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얼마 전엔 온라인상에 멸종 위기종인 바다거북이가 코에 빨대가 꽂힌 채 괴로워하는 모습이 공개되면서,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죠.


이처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당면 과제인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각국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KT도 착한 기술로 지구 지키기에 동참하고 있다고 합니다.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하며,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는 KT의 착한 기술에 대해 알아볼까요?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 ‘KT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

주로 대기오염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비롯해 심혈관 질환, 안구 질환 등 각종 위험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물질입니다. 요즘은 외출 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인 습관으로 자리잡힐 만큼, 우리 생활에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죠.


이에, KT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Air Map Korea Project)’를 본격 가동하고 있습니다.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는 전국 KT 공기질 관측소에서 수집한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이용해 전국의 미세먼지를 관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통해 1분 단위로 공기질 데이터 수집 ·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전국의 미세먼지 수치를 보다 정밀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KT는 서울교통공사와 협력하여 지하철 5호선에 ‘기가 IoT 에어맵’을 설치하고 1분 단위로 수집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하철 내 공조기를 운영하는 등 시민들에게 쾌적한 공기질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더 나아가 KT는 지난 2월 국민 누구나 KT의 폴랫폼을 이용해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였는데요. 한국대기환경학회와 협업하여 전국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2천여개의 측정소에서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뿐 아니라 지역 별로 미세먼지 수치를 실시간으로 비교해 생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높였답니다.


오늘의 미세먼지 수치! KT 에어맵 코리아 App이 맞춤형으로 알려드립니다




KT의 이러한 노력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 받고 있는데요. 올해 3월에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린 ‘제4차 UN 환경총회’에 초청되어, 전 세계 주요 인사들에게 ‘KT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를 선보였습니다.


그 결과 KT는 에어맵 코리아의 핵심역량을 활용, 글로벌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UN 환경계획의 글로벌 환경종합상황실 구축 사업에 참여하기로 협의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데 힘을 보태게 됐습니다.


KT, 국내 기업 유일 UN환경총회 초청받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온실가스’는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주범에 대해 이야기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키워드죠. 아직까지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규명된 바는 없지만, 다수의 전문가들은 온실가스가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주범이라고 지목하고 있는데요. 

 


KT는 이러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이란 건물에 설치된 ‘전력량 계측기’로 수집된 전기 사용량 정보를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시간 관리하는 시스템인데요. 


별도 웹사이트에 구축된 대시보드 현황판을 통해 전기 사용량 및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년 대비 증감 현황 등의 정보까지 제공해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데 활용하고 있답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 지능형 통합에너지 관리 플랫폼 ‘KT-MEG’


뿐만 아니라, KT는 살기 좋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인류가 발전시켜야 하는 공통과제인 스마트에너지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세계 최초 지능형 통합에너지 관리 플랫폼인 ‘KT-MEG(Micro Energy Grid)’ 기반의 스마트에너지 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KT-MEG는 에너지의 ‘생산-소비-거래’ 전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엔진 ‘e-브레인(e-Brain)’을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관리 솔루션입니다. 특히, 수집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에너지 사용에 대한 진단부터 예측모델 자동 생성, 최적의 제어 방안까지 제시하는 등 에너지 최적화에 특화된 솔루션인데요. 전기를 비롯해 태양 · 열 · 가스 · 물 · 바람까지 관리해주기 때문에 비용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해당 플랫폼 적용 시 최대 40% 수준까지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KT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며 푸른 지구를 만드는 데 앞장서 나갈 예정입니다. 여러분도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지구를 지키기 위한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1 ··· 55 56 57 58 59 60 61 62 63 ··· 1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