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5G 시대를 넘어 6G 시대로, 통신강국 대한민국이 앞장선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지난 4월 WIS 2019에서 체험해 볼 수 있었던 KT의 5G 초능력을 기억하시나요? ‘모든 것을 가능케하는 KT 5G’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던 해당 전시는 5G 기술이 구현된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와 5G 빅데이터 기반으로 가능해진 플랫폼을 경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KT WIS 2019 5G 초능력 자세히 보기


KT가 이러한 5G 기술을 넘어설 6G 통신 기술 개발을 통해 IT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욱 높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5G 시대를 넘어 6G 시대로의 발판이 되어줄 이번 소식을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T와 서울대가 함께 협력하는 6G 통신 공동연구와 자율주행사업


KT는 지난 31일 서울대학교 뉴미디어통신공동연구소(이하 서울대)와 ‘6G 통신 미래 기술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서울대학교 뉴미디어 통신공동연구소의 개소 25주년을 맞아 진행된 것으로, 대한민국 연구개발의 산실 서울대의 연구 역량과 5G 선도기업 KT의 통신기술 역량을 결집하여 차세대 통신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된 것인데요. 



KT와 서울대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6G 개발 방향 및 표준화 공동연구 ▲자율주행 사업 공동 발굴 및 규제 개선 상호 협력 등 대한민국이 글로벌 통신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특히, KT 융합기술원과 서울대 뉴미디어통신공동연구소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본격적인 연구활동을 추진할 방침인데요. 6G 원천기술 개발, 표준화 기술 공동연구를 통해 글로벌 6G 표준기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답니다.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6G 통신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만물인터넷(IoE)시대의 필수 네트워크, 6G 


2030년쯤 실현될 것으로 예측되는 6G는 이론 상의 다운로드 속도가 초당 1TB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만물인터넷(IoE) 시대의 실현이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5G 이동통신에 비해 최대 5배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6G는 전파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은 물론 수중 통신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KT와 서울대는 또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서 KT의 자율주행 실증사업 경험과 5G 네트워크, 5G 에지 클라우드, V2X(Vehicle to Everything), 5G 보안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자율주행 활용 분야 발굴에 대한 노력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을 밝혔답니다.



2015년부터 5G 리더십을 전 세계에 선보여온 KT를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5G시대를 주도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는데요. KT만의 차별화된 기술을 통해 가까워질 6G 시대는 어떤 모습일지, 앞으로 펼쳐질 6G 시대의 모습이 기다려지는 오늘입니다!



1 ··· 8 9 10 11 12 13 14 15 16 ···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