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5G RF 중계기 개발로 한번 더 차별화된 KT의 5G 네트워크

글자작게 글자크게


KT는 5G First 전략을 기반으로 글로벌 5G 생태계를 주도하며 1등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는데요. 5G 네트워크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죠.


KT의 차별화된 5G 네트워크 ‘초능력 5G’ 자세히 알아보기


이러한 가운데 KT가 실내에서도 안정적인 5G 커버리지를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의 개발 소식을 전하며 더욱 향상될 5G 서비스를 예고했습니다. 바로 국내 중소 협력사와 함께한 ‘5G RF 중계기’ 개발 소식이 바로 그것인데요.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품질 5G 커버리지 확보를 위한 KT 5G RF 중계기


이번에 개발한 5G RF 중계기는 소형 빌딩, 지하 주차장 등 5G 기지국 전파가 도달하기 힘든 소규모 인빌딩 음영 지역에 설치하여 5G 커버리지 확보 및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솔루션입니다.


새롭게 개발된 5G RF 중계기는 5G 신호 중계를 위한 디지털 신호 처리와 중계 신호 송수신 전환을 위해 필요한 기지국 동기 추출 기능을 하나의 통합 디지털 보드에서 수행한다는 점이 큰 특징인데요. 이러한 방식을 통해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 확보는 물론 5G 커버리지 조기 확장이 용이하게 되었답니다.



KT 5G RF 중계기가 특별한 이유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단점을 극복한 5G RF 중계기의 솔루션

5G 커버리지 조기 확장에 큰 힘이 되어준 통합 디지털 보드는 무선 신호의 정밀한 필터링과 출력 제어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이에 따라 기존 아날로그 방식으로는 어려웠던 5G 장비 규격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답니다. 또한 기존 중계기는 수신 신호 파워 기반으로 동기 추출을 수행하며 전파가 약한 지역에서는 운용에 한계가 있었는데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 동기 추출 기능을 장착,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 솔루션 활용이 가능하게 된 점도 5G RF 중계기의 또 다른 장점이죠.


검증을 통해 성능을 입증한 5G RF 중계기

5G RF 중계기는 커버리지 확장성과 고품질의 5G 무선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주파수 안정도, 최대 출력, 전파 지연 등 주요 중계기 요구 사항에 대한 검증을 완료하여 그 성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는데요. 특히, 현재 구축되어 있는 KT 5G 상용 기지국 및 단말과의 연동 시험을 이미 완료하여 즉시 상용망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내 중소기업과의 협력으로 이뤄내는 5G 생태계 확장 


이러한 5G RF 중계기 개발과 상용 기지국-단말의 연동 성과는 KT가 5G 1등 커버리지 확보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국내 중소 기업과 협력하며 차별화된 기술 개발을 위해 매진한 결과인데요. 


KT는 지난해 중소 협력사 협의체 구성을 통해 개발하고 최근 상용화를 완료한 세계 최초 5G 광 중계기 등 다양한 인빌딩 솔루션을 활용하여 옥외뿐 아니라 옥내에서도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 우위를 지속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KT는 이번 5G RF 중계기 개발 중소 협력사인 에프알텍 등 다양한 국내 중소 기업과의 R&D 협력을 진행 중으로, 5G 오픈랩을 통한 5G 생태계 구축에 지속적으로 앞장선다고 합니다. 이렇듯 지속적인 솔루션 개발을 통해 실현될 KT만의 고품질 5G 성능이 더욱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KT는 5G 커버리지와 품질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최고의 5G 솔루션을 선보임과 동시에 국내 5G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