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사회공헌]

KT, 울릉도 아이들의 창의력에 초능력 5G를 더하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KT는 도서 산간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접할 기회가 적은 VR, GIGA Live TV, 5G폰, Live on Game, 3D 프린터, 3D 펜 등과 같은 다양한 최신 IT 기기들을 제공함으로써, 도서 지역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이런 활동의 일환으로, KT는 최근 2018년 12월 자정 5G 첫 전파를 송출했을 당시 포함되었던 지역인 울릉도의 초, 중학교 3개교를 방문하여 5G 서비스 체험과 함께 ‘포스텍 메이커 캠퍼스’를 운영했다고 합니다.


KT · 포스텍, 메이커 문화 확산 위한 동행

 

이번 행사는 KT가 울릉 지역 학생들에게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실감나게 즐기도록 준비한 체험의 장이자, 학생들의 메이커 창작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는데요. 


이는 지난 2월 KT가 포항공대 나노융합기술원과 이동형 메이커 스페이스 업무 협약을 체결한 이후, 메이커 저변 확대를 위해 ‘포스텍 메이커 캠퍼스’를 운영하며 전국 방방곡곡 찾아가는 메이커 체험 교육 활동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포스텍 메이커 캠퍼스’란, 트레일러에 3D프린터, 레이저커터 등 범용 디지털 제작 장비와 KT AI 메이커스 키트 등의 교구를 갖추고 전국을 다니며 메이커 교육을 할 수 있는 장비인데요. 일반적인 코딩 능력만으로 인공지능 음성인식 단말을 만들 수 있는 하드웨어와 AI 소프트웨어 모듈이랍니다.


<관련기사 : AI 메이커스 키트>


KT ‘5G 서비스 체험존’ - 고품질 VR, 3D 프린터, 코딩 체험

KT와 포스텍 양 기관은 울릉중학교, 저동초등학교, 천부초등학교 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5G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5G 서비스 체험존’을 마련했는데요. 이와 동시에 각 학교별로 학생들의 희망사항을 반영한 ‘포스텍 메이커 캠퍼스’를 운영하였습니다.



‘5G 서비스 체험존’에서는 학생들이 ‘narle(나를)’ 앱의 3D아바타와 AR이모티커 등의 꾸미기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의 모습을 원하는 대로 설정해 보기도 하고, 스마트노래방 싱스틸러(Sing-Stealer) 서비스를 이용하여 우리 학교 가수왕을 선발하기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기가라이브TV로 360도 실감형 콘텐츠인 고품질 VR영상을 감상하고 스마트폰과 VR단말 간 연동 게임인 스페셜포스 VR도 즐겼습니다.

 


‘포스텍 메이커 캠퍼스’는 학교별 맞춤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는데요. 울릉중학교에서는 아두이노 코딩으로 구동하는 미세먼지 측정기를 만들며 코딩 원리와 미세먼지 측정기 알고리즘을 배우는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저동초등학교에서는 미니카를 조립하고 스스로 개조하여 레이싱 경기를 펼치기도 했답니다. 천부초등학교에서는 3D프린터로 반지 만들기, 3D펜으로 3D캐릭터 만들기 프로그램 등이 진행됐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MR체험, 레진 공예, 버튼 프레스 등을 두루 체험하며 진로 탐색과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체험활동을 즐겼는데요. 


이렇듯 KT는 지리적으로 진로 체험 기회가 부족한 곳의 학생들에게 5G 서비스 체험과 같은 최신 ICT기술과 메이킹 활동 지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창의융합 인재양성에 기여하고 있답니다. 그 외에도 KT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사업 ‘기가스토리(GiGA story)’를 통해 상대적으로 정보격차가 심한 도서 및 산간 오지 지역에 KT의 기가 인프라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지역주민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있는데요. 더 나아가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 모헤시칼리섬에서도 ICT 인프라를 활용해서 지역사회를 바꿔 나가는 프로젝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도 산간 및 오지 지역에 사는 주민들의 통신격차를 줄이기 위한 KT의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KT의 노력,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1 ···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 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