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Life]

3.1운동 100주년 기념, 대한민국 만세! 릴레이

글자작게 글자크게

“내 손과 다리가 부러져도 그 고통은 이길 수 있사오나, 나라를 잃어버린 그 고통만은 견딜 수가 없습니다.

나라에 바칠 목숨이 오직 하나밖에 없는 것만이, 이 소녀의 유일한 슬픔입니다.” – 유관순 열사


1919년 3월 1일은 불과 만 17세의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기 위해 ‘대한독립 만세’를 외친 날입니다. 이러한 선조들의 숭고한 희생 정신과 노력 덕분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며, 특별한 릴레이가 펼쳐진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만세! 릴레이


‘대한민국 만세! 릴레이’는 우리의 역사를 기억하고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온 국민이 대한·민국·독립·만세 서체를 나누고 대한민국 토종 캐릭터들이 만세 릴레이를 펼치는 3.1운동 100주년 기념 행사입니다. 



대한·민국·독립·만세 서체 나눔

본 행사를 주최하는 툭툭과 윤디자인그룹은 2014년 ‘대한체’를 시작으로 총 6년의 제작기간을 거쳐 ‘대한·민국·독립·만세’ 서체를 완성했는데요. 이번 ‘대한민국 만세! 릴레이’를 통해, 고귀한 희생과 노력 위에 세워진 오늘에 감사하며 대한·민국·독립·만세 서체를 무료로 배포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각각의 서체는 저마다의 역사적 의의를 담고 있어 뜻하는 바가 깊은데요. 과연 어떤 서체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빛나는 ‘대한체’

‘대한체’는 2014년에 대한독립 만세의 첫 외침으로 배포된 하이브리드 명조체입니다. ‘대한제국’으로부터 이어온 우리의 국호 ‘대한’의 뜻을 담아 직선적인 획과 전통의 처마지붕을 형상화했는데요. 또한 ‘화합’의 의미를 담아 기존 명조와 고딕의 느낌을 조화롭게 설계하고, 모던하고 명료한 셰리프를 적용해 전통적인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하나된 ‘민국체’

‘민국체’는 2018년 8월 광복절을 맞아 출시된 모던한 고딕체입니다. 자유와 평등을 모티브로 ‘ㅅ’과 ‘ㅇ’ 간에 대칭을 이루었으며, 큰 자소와 크게 열린 속공간으로 ‘소통’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온 국민이 함께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한체와 조화를 이루는 서체입니다. 



당당한 ‘독립체’

‘독립체’는 한국 최초로 국민을 계몽하고 국내외 소식을 전하기 위해 발간된 민영일간지, ‘독립신문’의 제호를 복원한 궁체계열의 제목용 서체입니다. 붓글씨의 부드러움과 굵은 회, 단단한 자형이 특징으로, 제호의 사선각도에서 독립을 향한 힘과 의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세로쓰기에 적합한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희망찬 ‘만세체’

‘만세체’는 3.1운동이 남녀노소 구분 없는 민초들의 만세운동이란 점을 착안해 민중들의 글씨인 민체 스타일로 디자인한 서체입니다. 자유분방한 자형과 획, 하늘을 향해 뻗은 두 손을 표현한 디자인으로 만세를 부르며 자유를 염원하는 민초들의 바람을 캘리그라피로 표현했습니다. 



대한민국 토종 캐릭터 ‘만세 릴레이’


4세대 비주얼 메시지 플랫폼기업 ‘툭툭’과 캐릭터 라이센싱 매거진 ‘아이러브캐릭터’가 “대한민국만세! 릴레이”를 위해 힘을 합쳤습니다! 양사는 3.1절 10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형태로 제작한 대한민국 토종 캐릭터 이미지를 배포할 예정인데요. 전국의 주요 공공 기관, 기업, 일반 시민들은 해당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고 “대한민국 만세”를 함께 외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T그룹의 그룹사인 kth ‘엉덩씨와 친구들’ 캐릭터로 만세 릴레이에 동참했는데요. kth의 귀여운 마스코트인 엉덩씨와 친구들을 모바일 사이즈로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3.1절을 맞아 만세 부르는 엉덩씨와 친구들을 바탕화면으로 설정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한·민국·독립·만세 4종의 서체와 캐릭터 만세컷 이미지는 하단 [첨부파일]을 누르시면 무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번 대한민국 만세! 릴레이를 통해 국민 모두에게 100년 전의 진심이 전해지길 KT가 응원합니다. 




1 ··· 8 9 10 11 12 13 14 15 16 ···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