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세상 모든 새로움의 시작, KT 5G 스마트 시티

글자작게 글자크게


KT의 ‘5G 스마트 팩토리’편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영상을 통해 5G가 산업분야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앞으로 다가올 산업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짧게나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KT의 ‘5G 스마트 팩토리’편의 뒤를 이어 새롭게 등장한 TV광고 ‘5G 스마트시티’를 통해 우리가 사는 도시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과 편의를 두루 갖춘 스마트시티



지난해 12월 1일, KT를 비롯한 이동통신 3사가 5G 전파 송출 및 상용망을 개통함에 따라 스마트시티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가까운 미래가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란 첨단 IT기술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주요 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크워크화 한 미래형 첨단 도시를 말합니다. 주요 도시의 공공기능으로는 교통, 에너지, 환경, 생활, 안전, 주거 등 그 분야 또한 다양한데요.


KT는 5G의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을 기반으로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해 실시간 교통 정보로 이동거리를 줄이고,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을 감소시키는 등 ICT를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는데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파악한다, <5G 에어맵 코리아>
 


요즘 들어 일기예보에서 꼭 빠지지 않고 이야기 하는 것이 있죠. 바로 미세먼지인데요. 햇수가 지나면 지날수록 미세먼지의 농도는 좋아지기는커녕 점점 더 심각해 지고 있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KT는 2017년 9월부터 정부와 협의를 거쳐 약 450만 개의 통신주와 33만개의 기지국, 6만개의 공중전화부스, 4,000여 곳의 통신국사 등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ICT 인프라를 활용하여, 1,500여 곳에 공기질 측정장비를 설치하는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를 추진해오고 있는데요.


최근, 5G 네트워크가 상용화되면서 ‘에어맵 코리아’는 1분 단위로 공기질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보다 정밀한 측정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수집된 빅데이터 역시 미세먼지를 비롯한 초미세먼지, 온도, 습도, 소음 등 5가지 항목을 진단해 내면서 KT의 뛰어난 사물인터넷(IoT) 기술력과 빅데이터 노하우를 자랑하고 있답니다.



실시간 교통 정보 시스템, <5G 커넥티드카 플랫폼>
 


영화에서만 봤던 자율주행 기술이 최고 전송 속도가 최대 20배 빠르며, 통신을 시작하는데 걸리는 지연시간 또한 1,000분의 1에 불과하고, 1㎢ 면적 안에서 100만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5G를 만나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IT 기술과 자동차를 연결하는 커넥티드카 연구에 5G가 필수적인 기술 요소로 꼽히고 있기 때문인데요.


‘커넥티드카’는 차량과 차량이 정보를 주고 받으며 서로 간의 거리를 조절해 교통사고를 줄일 수도 있고, 더 나아가 도로의 수많은 신호체계와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판단해 자동차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까지 가능케 합니다.


KT는 이러한 자동차 시장의 대세를 반영하듯 차량 요소 기술의 선도기업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발 빠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지난해 11월 한국교통공단이 자동차안전연구원 내에 11만평 규모로 건설 중인 자율주행차 전용 테스트베드인 ‘K-City’를 시작으로, 올해 1월 15일 충남 서산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까지 KT 5G 통신망을 구축함으로써, 자율주행 기술이 안전하고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환경을 공고히 해 나가고 있답니다.



도시 곳곳 실시간 모니터링, <5G 스카이십>
 


재난은 언제 어디서 닥칠지 몰라 예측하기가 힘든데요. 이에 KT는 지난해 6월, 재난 상황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5G 스카이십’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5G 스카이십은 비행선과 드론의 장점을 결합한 무인 비행선 드론으로, 5G 스카이십에 설치된 360도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도시의 곳곳을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데요.


향후에는 재난안전통신망과 주민ㆍ의료기록 데이터 연동하는 기술로 조난자의 신상 정보를 확인하는 역할은 물론, 혈액형ㆍ병력 등의 정보를 의료기관에 전달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랍니다.


<세상 모든 새로움의 시작, KT 5G 스마트 팩토리>


KT가 이번에 선보인 '5G 스마트시티'는 지난 '5G 스마트 팩토리'와 다르게 사람들이 살아가는 도시를 배경으로 했기에 5G 시대의 혁신적인 변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우리의 삶이 KT 5G 네트워크를 통해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1 ··· 21 22 23 24 25 26 27 28 29 ···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