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세상 모든 새로움의 시작, KT 5G 스마트 팩토리

글자작게 글자크게



지난 주말부터 TV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KT의 '5G 스마트 팩토리'편 광고 보셨나요? KT가 5G를 본격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5G TV광고를 선보인 것인데요. 5G가 실생활에 어떻게 쓰이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5G를 이용하고 있는 다양한 산업분야를 광고 영상을 통해 소개해 드리고 있답니다. 오늘은 5G TV광고에 등장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비롯해 5G 시대의 산업 분야가 어떻게 변화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G와 만나 똑똑해지는 공장, 스마트 팩토리

5G 시대에 가장 많은 수혜를 받을 산업 분야로 제조업이 첫 손가락에 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초고속 · 초저지연 · 초연결의 특성을 가지는 5G 네트워크를 통해 IoT · 빅데이터 ·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이 가능해지기 때문인데요. 특히, 5G 네트워크의 초저지연 · 초연결의 특성은 모든 설비와 장치가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스마트 팩토리'에서 제조 과정 중 작업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돕는 필수 요소입니다. 이는 공장 간 통합관리,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 등 제조 공정에서 협업 에너지가 발휘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답니다. 



5G로 실시간 연결되어 사람을 돕는 <5G 협동 로봇>


협동로봇은 인간과 상호작용하며 운용되는 로봇으로 줄여서 코봇(Cobot)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독립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는 일반 산업용 로봇과 달리, 협동로봇은 사람이 제조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위험성이 있거나 반복 수행 작업을 해야할 경우 대신해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즉, 산업로봇과 협동로봇의 차이는 '사람'의 유무로, 협동로봇은 작업자가 옆에서 보조해 업무를 수행하므로 공정은 유지하면서 안전성과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5G 네트워크는 이러한 협동로봇의 전원상태, 운전상황, 동작인식 등 로봇의 상태 정보를 파악하고, 여러 모듈이 동시에 접속해도 끊김 없이 작동할 수 있는 초고속 데이터 전송 환경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아주 작은 실수가 커다란 위험이나 생산 차질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원격으로 5G를 통해 실시간 문제해결 지원 <5G AR 글래스>


현실 세계에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겹쳐 보여주는 AR 증강현실이 5G 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5G AR 글래스'가 제조현장에서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여주는 장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5G AR 글래스를 찰용하면 제조 과정의 매뉴얼 및 주의사항을 증강현실에서 볼 수 있는데요. 제 아무리 복잡한 부품일지라도 3차원 이미지로 단순화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LTE 대비 10배 이상 지연시간이 단축된 5G 통신으로 현장 작업자가 작업에 문제가 생기거나 전문 엔지니어의 도움이 필요할 때, 5G AR 글래스를 통해 원격으로 현장을 공유하며 조치 요령이나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5G로 실시간 연결되어 스스로 움직이는 <5G 커넥티드카>


자동차 산업 또한 5G 네트워크로 인한 융합효과가 가장 큰 분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나 핸들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와 다른 차량, 교통시설 등과 연결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커넥티드카 모두 빠르고 신속한 5G 네트워크가 기반이 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KT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성공적으로 선보인 '자율주행 시범 주행'과 5G 체험버스 이벤트' 등만 보아도 5G 네트워크가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요소임을 알 수 있죠. 


KT는 인간의 제어가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를 위해 현대모비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차에 장착되는 5G 단말기와 5G 통신 기지국 간 연결을 지원하는 등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고 있답니다. 


함께보면 좋은기사 : 5G 자율주행 시대! KT와 현대모비스가 함께 연다



이렇듯 KT는 "세상 모든 새로움의 시작" 이라는 광고 슬로건처럼 5G 시대의 혁신적인 변화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는데요. 5G 네트워크가 앞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와 접목하면서 어떤 혁신을 가져올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1 ··· 57 58 59 60 61 62 63 64 65 ··· 1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