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우리가 지금 경험할 수 있는 KT 5G 서비스는?

글자작게 글자크게


작년 12월 1일, 대한민국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5G 시대가 열렸습니다. 특히, KT가 전국적으로 3.5Hz 100MGz 대역의 5G 전파를 송출하면서, 수도권은 물론 도서 지역까지 커버하는 수준의 강력한 5G 네트워크 상용망이 개통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언제쯤 5G 네트워크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을까요? 놀랍게도 이미 우리 주변에서는 KT 5G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High-five, KT 5G

5G(5th Generation)이란, 지금까지 우리가 주로 사용한 4세대 통신인 LTE(Long Term Evolution)에 이어 등장한 ‘5세대 통신’입니다. 초고속 및 초연결성, 초저지연 등의 특징을 보유한 5G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으로 대두되고 있는 기술인데요.



그렇다면 5G가 4G 대비 얼마나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했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데이터 통신 속도 측면에서 비교해 봤을 때, 5G는 최고속도 20bps로, LTE 대비 최대 2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는 정지 화면 기준, 무려 총 7억 2,000만 개의 픽셀 정보를 필요로 하는 VR 게임 콘텐츠 내 데이터 이동을 손쉽게 감당하는 수준이죠.


또한, LTE 대비 10배 이상 단축시킨 0.001초의 데이터 지연 시간으로 초저지연의 특성을 구현했는데요. 덕분에 접근이 어려운 산간지역 재난 상황 발생 시에도 의료진이 초고화질 영상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 실시간 원격으로 진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G는 1km 반경 내에 10만 대의 기기 간 연결이 가능하던 LTE보다 10배 많은 100만대의 기기 연결이 가능해지는데요. 이로써, 도시 속 모든 사물이 연결되는 진정한 스마트 시티를 구현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곳곳의 KT 5G 서비스

KT는 앞서 소개한 5G의 특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회·경제적 공공 가치를 창출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세계 최초로 5G 시범 서비스가 선보였는데요. 당시 KT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현된 타임슬라이스, 싱크뷰 등의 4대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는 관객들에게 보다 풍부한 볼거리와 현장의 생생함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10월에 개최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스트리트 챌린지’에서는 대회장에 KT 5G 네트워크를 설치, 대규모 인원이 동시에 접속해도 끊김 없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그 동안 KT가 5G 서비스를 선보인 사례는 꽤 많았지만, 대부분 시범 서비스로 지속적으로 누리기는 힘들었죠. 그런데 5G 상용망이 개통된 지금, 우리 주변에서 KT 5G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63빌딩의 5G 안내로봇 ‘로타’


처음으로 KT 5G 전파가 송출된 작년 12월 1일, 잠실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전망대에서 KT 5G 1호 가입자가 탄생했습니다. 그 영광의 주인공은 바로 인공지능 로봇 ‘로타’인데요. KT가 작년 5월부터 전망대에서 매일 수천 명의 방문객의 안내 업무를 수행하던 로타에게 KT 5G 서비스를 적용한 것입니다. 


로타 몸체에 달린 화면 속 ‘5G 체험’ 메뉴를 선택하면, 그 즉시 전망대에서 500m 떨어진 롯데월드와 연결되는데요. 주요 어트랙션에 설치된 5G 싱크뷰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초고화질 영상을 시청하며 5G 시대의 영상 송수신 서비스를 체험 볼 수 있습니다. 



5G 로봇카페 ‘비트(B;eat)’


서울 서초 삼성생명 사옥에 위치한 5G 로봇카페 ‘비트’.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의 온 듯한 기분을 불러일으키는 이곳은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가 적용된 5G 로봇카페입니다.


로봇카페 비트에 설치된 KT 5G 네트워크가 로봇의 전원 상태나 동작 인식 등 여러 모듈(Module)이 동시에 접속해도 대규모 데이터를 끊김 없이 주고받을 수 있도록 초고속 데이터 전송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이러한 5G 네트워크로 연결된 바리스타 로봇은 고객이 앱을 통해 주문을 함과 동시에 신속하게 커피를 제조하여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관리자는 로봇에 탑재되어 있는 지능형 CCTV를 통해, 카페 안의 상황을 풀(Full) HD급 고화질의 영상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데요. 전송된 영상을 통해 고객을 인지하고, 로봇의 이상 징후나 오작동 등 상태 정보를 지연 없이 확인할 수 있답니다.


5G 바리스타 로봇이 내린 커피가 어떤 맛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5G 로봇카페 비트에서 커피 한 잔의 여유와 함께 KT 5G 네트워크를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도심형 복합 VR 테마파크 ‘브라이트(VRIGHT)’


‘브라이트(VRIGHT)’는 VR을 통해 눈부신 새로운 현실을 마주할 수 있는 도심형 복합 VR 테마파크입니다. 이곳에서는 내부에 구축된 KT 5G 망을 기반으로 완전 무선 VR 게임 ‘스페셜포스 VR’를 비롯해 50여 종의 다양한 VR 콘텐츠를 제공하는데요. 


기존의 VR 게임이 백팩 형태의 무거운 PC, 유선 헤드셋(HMD) 등의 장착으로 장시간 움직임이 어려웠던 반면, KT 5G 네트워크가 적용된 브라이트에서는 무선으로 움직임의 제한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답니다. 또한, KT가 독자 개발한 흔들림 방지(Anti Judderting) 기술의 적용으로 자칫 사용자가 겪을 수 있는 사이버 멀미 증세도 완화시켜주는데요. 


이러한 KT의 놀라운 5G 기술력을 접할 수 있는 브라이트는 서울 신촌과 건대 입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을 맞이해 친구들과 함께 VR 게임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상상이 현실이 된다’는 5G 시대, 과연 어떠한 5G 서비스가 우리의 상상을 실현시켜 줄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1 ··· 18 19 20 21 22 23 24 25 26 ···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