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5G

2018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군 KT 기술은?


다사다난했던 2018년도 어느새 단 하루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4차 산업혁명 열풍과 함께 KT가 보유한 첨단기술이 산업계 전반에서 주목을 받았는데요. 오늘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18 대한민국에 새로운 혁명을 불러온 KT 기술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KT 5G 전국 상용망 개통

1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대한민국의 통신을 책임져 온 국민기업 KT. 고객에게 더 좋은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KT 황창규 회장은 2017년 2월에 개최된 MWC 2017 기조연설 무대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선언과 함께 5G 시대 개막의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로부터 채 1년도 안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 기반의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현했는데요. 마침내 올해 12월 1일! 3.5GHz 100MHz 대역의 5G 전파 송출을 통해 ‘5G 전국 상용망 개통’을 이뤄냈습니다.


현재 KT는 5G 인프라 구축의 1단계로 수도권과 전국 6대 광역시의 주요 인파 밀집 지역 및 제주도, 울릉도, 독도를 포함한 도서 지역까지 커버하는 5G 상용 네트워크 구축을 마쳤는데요. 향후  풀 메쉬(Full Mesh) 구조의 IP 백본망과 CUPS(Control & User Plane Separation) 구조 5G 코어 장비 기반의 에지(Edge) 통신센터 구축을 통해 차별화된 초저지연 5G 네트워크를 구성, 대한민국 전역을 커버하는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KT 5G 전국 상용망 개통 자세히보기



지니뮤직 미래형 음악서비스 공개


2014년 국내 최초 홀로그램 공연을 시작으로 다양한 장르의 홀로그램 콘텐츠를 제작하며 음악 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켜온 KT. 올해 8월, KT그룹의 미디어플랫폼 그룹사 지니뮤직이 첨단 ICT기술 기반의 홀로그램 공연을 선보이며, ‘미래형 비주얼 뮤직 플랫폼’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지니뮤직은 KT 미래사업개발단과 협업을 통해 ‘플로팅 홀로그램(Floating Hologram)’ 기술이 접목된 홀로그램 공연을 선보였는데요. 관객들은 실제 눈앞에 있는 것처럼 입체적으로 연출된 故유재하의 홀로그램 공연을 관람하며, 옛 추억을 회상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니뮤직은 오는 2022년 KT의 첨단 ICT을 활용해 360도 전 방향에서 볼 수 있는 차세대 홀로그램을 비롯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5G 기반 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을 밝혔는데요. KT의 첨단기술과 지니뮤직의 풍부한 콘텐츠가 만나 선보일 미래 음악산업이 기대됩니다!


지니뮤직으로 미래 음악산업이 달라진다 자세히보기

 


국내 최초 ‘KT 스마트에너지’ 하버드에서 사례 발표 


올해 10월, KT 황창규 회장이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BS)를 방문하여 경영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특별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강의는 ‘KT 스마트에너지 사업(KT Corporation in the New Energy Market)’ HBS 석사 2년 차 과목인 ‘21세기 에너지(21st Century Energy)’의 케이스로 등재된 것을 기념해 이루어졌는데요. HBS 강단에 선 황창규 회장은 한국 최대 에너지 소비기업 KT가 보유한 첨단 ICT 기반의 에너지 절감 기술과 노하우를 심도 있게 설명하고 학생들의 질문에도 성심껏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KT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지능형 통합에너지 관리 플랫폼 ‘KT-MEG(Micro Energy Grid)’와 인공지능(AI) 기반의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엔진 ‘e-브레인(e-Brain)’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이외에도 최대 75%의 에너지 비용 절감 기대 효과를 지닌 ‘KT 에너지 관리 기술’에도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KT 스마트에너지 기술 자세히보기



KT 블록체인 지역화폐 서비스

요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에 대해 끊임없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 7월 KT는 세계 최초로 네트워크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KT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공개했습니다. ‘KT 네트워크 블록체인’은 초고속 네트워크에 블록체인을 결합한 노드를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한계 보완은 물론 고성능과 신뢰라는 두 가지 장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데요. 



머지않은 미래에는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중요한 기술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바로 KT 네트워크 블록체인이 현재 사용의 불편함으로 고객에게 외면 받고 있는 지역화폐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인데요. 


고객들은 KT의 블록체인 지역화폐 서비스 덕분에 온라인상에서 화폐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이용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고, 동시에 블록체인 기반 본인인증 기술의 적용으로 ‘보안에 대한 안도감’까지 제공받을 수 있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소비가 살아나고 궁극적으로는 골목상권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벌써부터 KT 블록체인 지역화폐 서비스를 이용할 날이 기다려지네요!


‘KT 네트워크 블록체인’ 자세히보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스카이십 플랫폼’


언제 닥칠지 모를 재난 상황을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올해 6월 KT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재난안전에 특화된 ‘KT 스카이십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KT의 스카이십 플랫폼은 비행선과 드론의 장점을 결합한 5G 네트워크 기반의 무인 비행선 드론으로서, 기존 드론이 지니고 있던 짧은 비행시간과 비행반경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재난 상황 특화 솔루션을 제공하는데요. 


KT의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카이십 ▲스카이십 C3 스테이션을 중심으로 세부 임무 수행을 위한 ▲스카이십 드론 ▲스카이십 로봇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야가 제한된 곳의 조난자 수색 및 통신 불가 지역의 이동기지국 역할, 구호품 전달 등 재난 현장에서 신속한 구조 작업을 수행하는데요. 수년간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재난 안전 분야의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KT만의 차별화된 5G 기술력과 노하우가 담겼습니다. 


‘KT 스카이십 플랫폼 기능’ 자세히보기



흐르는 세월만큼이나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랐던 2018년. 새해에는 어떤 기술이 우리의 삶을 안락하게 바꿔줄까요? 2019년에도 KT가 선보일 첨단기술을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