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마트에너지

KT 에너지 얼라이언스 출범! 세계 최초 통합 에너지관리 플랫폼 'KT-MEG' 오픈

 

 

 

지난 2 5, KT는 국내외 20개 회원사와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연합 협력체인 ‘KT Energy Alliance(케이티 에너지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열고, 통합 에너지관리 플랫폼 ‘KT-MEG’을 모든 회원사에 오픈한다고 선언했습니다!

 

 

‘KT 에너지 얼라이언스는 에너지사업 전 분야(생산-소비-거래)에 대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자 연합을 의미하는데요. 에너지소비효율화 분야 20개 회원사(장비제조사 16개사, 솔루션사 3개사 진단업체 1개사)를 중심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모든 회원사에게 공개된 KT-MEG 플랫폼은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분석엔진 ‘e-Brain’이 탑재된 세계 최초 통합 에너지관리 플랫폼입니다. KT-MEG은 현재 약 1만여개의 고객사이트가 연계되어 에너지 소비-생산-거래 등 사업분야 전반에 걸쳐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KT-MEG 플랫폼을 모든 회원사가 활용한다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KT 자사전용 플랫폼이었던 KT-MEG을 에너지 얼라이언스에 동참한 모든 회원사가 활용한다면, 제조사는 납품 장비의 원격관제, ‘e-brain’을 활용한 지능형 서비스 사업화 등이 가능해져요! 이 외에도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추가로 발굴되면, KT는 회원사에 대한 기술지원은 물론 공동사업 추진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렇듯 회원사간 역량 결집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T-MEG 플랫폼을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볼까요?

 

산업용 냉동기 전문제조사인 센추리는 관리 효율이 높은 온라인 관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었지만 대규모 플랫폼 투자비용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KT 에너지 얼라이언스 참여 덕분에 별도의 시스템 개발 없이 KT-MEG 플랫폼을 활용한 원격관제로 절감성과를 검증하거나 유지보수 효율을 대폭 높일 수 있게 되었죠. 센추리와 KT는 상반기 내에 KT-MEG 연동을 완료한 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

‘KT 에너지 얼라이언스향후 계획과 전망

 

‘KT 에너지 얼라이언스는 상반기 내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분야 회원사 참여를 추진하고, 하반기에는 수요관리 사업 등 에너지거래분야 회원사 참여도 예정되어 있어 국내 최초, 최대 에너지 사업자 연합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KT 에너지 얼라이언스KT-MEG 플랫폼 기반으로 국내 최대 에너지생태계를 조성할 것입니다. KT가 가진 플랫폼/기술/영업력 등을 서로 적극 공유한다면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국내 신시장이 활성화 되어 BM이 확보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도 모색해 볼 수 있겠죠?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에너지 산업, 그 중심에 KT가 늘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