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친절한 5G라퍼(5)> 5G기술과 홈 IoT 서비스

글자작게 글자크게

 

다가올 5G 시대, 5G 기술의 상용화는 우리 생활의 전반을 점점 변화시켜 나갈 텐데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다시금 주목 받고 있는 기술이 있으니, 바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입니다. 현재도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IoT 기술은 5G 기술의 상용화와 함께 날개가 달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랜만에 돌아온 친절한 5G라퍼’! 오늘은 5G 기술과 함께 변화할 홈 IoT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5G 시대의 홈 IoT 서비스

 

5G 기술과 IoT 기술이 찰떡궁합인 이유, 알고 계신가요? 사실 현재의 LTE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속도지연단절 등으로 인해 자율주행차와 같은 최첨단 IoT 기술이 완벽하게 작동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5G 기술의 특성인 초고속성초저지연성이 IoT 기술을 만나면 기존의 단점을 보완하게 된다는 거! (진지)

 

 

5G 시대의 다양한 변화 양상 가운데서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바로 집 안에서의 생활 변화일 텐데요. 5G가 홈 IoT 서비스를 만나면 집 안의 모든 사물을 스마트 디바이스 하나로 움직이고 다룰 수 있게 됩니다. 특히 5G 시대의 홈 IoT 서비스의 특징은 명령을 통해 스스로 학습한다는 점이지요.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자주 명령하는 내용 등 주인에 대한 방대한 양의 정보는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이를 토대로 외부정보와 결합하여 주인의 상황에 맞게 행동하는 똑똑한 스마트 홈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죠.

 

집 안의 거의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된다고 가정했을 때, ‘춥다는 한 마디에 집 안의 온도가 올라가고 특정 시간이 지나 침대에 누울 경우 집 안의 모든 불이 꺼지는 등의 일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니,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집 안의 변화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IoT 서비스와 대용량 실감형 미디어들이 결합되면서 새로운 집안 환경이 만들어질 텐데요. VR AR, 홀로그램 등을 통해 집 밖에서의 경험을 집안으로 이동시키고, 집 안의 환경을 집 밖으로 이동시키는 초실감 이동성이 구현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 미러를 이용해 집 안에 가상 피팅룸을 설치하거나 홀로그램을 이용해 극장에 가지 않아도 집안을 극장으로 만드는 일 또한 가능해진다는 것이죠.

 

 

영화에서만 보던 일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5G 시대. 어렸을 때부터 상상만 하던 일들이 하나 둘씩 우리 생활에서 익숙해진다는 게 참 신기한데요. 5G 기술은 우리 집안에서의 IoT 서비스는 물론 사회 전반을 연결시키는 초연결 사회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백문이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는 말이 있듯이, 하루 빨리 5G 시대가 왔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KT친절한 5G라퍼는 앞으로도 5G 시대의 다양한 변화들에 대해 쉽고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1 ···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 1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