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깜짝할 사이에 찾아온 가을, 이제 곧 있으면 추운 겨울이 찾아오고 많은 사람들이 고대하던 2018 평창동계올림픽까지 열리는데요. 이번 올림픽이 기대되는 또 하나의 이유! 바로 다양한 5G 시범서비스가 이루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난 번에 이어 다시 찾아온 KT 5G 전문가 친절한 5G라퍼’, 이번 시간에는 5G 상용화가 이루어지는 ‘5G 시대, 과연 어디까지 왔을까?’ 생각하시는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KT 5G 로드맵을 가지고 왔습니다.

 

 

Q. 5G 상용화 어떤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고 있나요?

 

 

130년 전 대한민국에 한성전보총국의 전신 서비스가 처음 개통된 순간부터 90년대의 인터넷 혁명, 2000년대의 스마트폰 혁명을 거쳐 지금의 GiGA LTE 시대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통신 역사는 무척 빠르게 변화해왔는데요. 지금도 충분히 편리한 생활을 누리고 있다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우리는 5G 기술이 접목된, 지금과는 또 다른 세상을 만나게 될 것 같습니다.

 

 

KT는 이미 지난 2015인간과 모든 사물은 GiGA 인프라로 연결하는 ‘GiGAtopia’ KT 5G 비전으로 선포하고 다가오는 2018평창동계올림픽에서 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KT 5G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준비 단계, 시범 서비스 단계, 상용 서비스 단계를 추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니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준비 단계(2015~2017)

KT는 지난 2015년부터 5G 핵심 기술은 물론 5G 기술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요구사항을 검증하고 20185G 시범서비스를 위한 시스템과 단말의 규격 및 표준화를 추진해왔는데요. 기존 LTE 네트워크에서 5G 네트워크를 수용할 수 있도록 구조 개선 작업과 5G 미래 서비스 기획까지 진행해왔습니다.

 

2. 시범서비스 단계(2018~2019)

KT는 다가올 2018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선수단, 대회 관계자, 방문객들에게 5G 서비스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그 외에도 수도권 일부 지역, KTX, 공항 등지에도 5G 서비스 체험 존과 같은 공간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시범 서비스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들은 5G 국제 표준화 추진과 KT의 서비스 장비 규격에 반영된다고 하네요!

 

3. 상용서비스 단계(2020~)

본격적인 5G 기술이 도입될 2020년부터는 기존의 네트워크로부터 5G 네트워크로 이동하는 단계가 될 예정인데요. 초기에는 4G LTE 네트워크와 5G 네트워크가 공존하겠지만 단계적으로 5G 시대로의 변화로 나아간다는 것이 KT의 기본 방향입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5G 표준화를 완료할 수 있도록 글로벌 통신사업자들과 함께 공조해나갈 계획이라고 해요.

 

 

5G 상용화를 위해 오래 전부터 꾸준히 달려온 KT의 모습, 5G 로드맵으로 보니 더욱 명확하게 눈에 들어오지 않으신가요? ‘모든 변화와 완성에는 시간과 반복된 노력이 깃들어 있다.’ 라는 명언은 5G 상용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KT의 발자취와 어울리는 말인 것 같습니다. 6개월 안쪽으로 바짝 다가온 2018평창동계올림픽, KT 5G 시범서비스가 통신 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길 바라며 KT 5G 전문가 친절한 5G라퍼는 다음 시간에 더욱 알찬 5G 정보로 찾아올게요. 안녕!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cherryj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