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휴가철. 휴가 준비는 잘 하고 계신가요? 바캉스 룩을 주문해 택배를 기다리는 분들도, 휴가지 호텔과 펜션을 예약해 예약 확정 연락을 기다리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이렇게 휴가 준비를 하다 보면 평소 연락하는 사람 외에도 모르는 번호로 낯선 사람과 연락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를 틈타 더욱 기승을 부리는 사기가 있으니, 바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이라고 해요. 혹시 받아보신 적 있나요?

 

뉴스로만 보던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설마 내가 속겠나 싶겠지만 막상 받고 나면 공공기관을 사칭하여 사람을 당황시키는 악질적인 수법에 나도 모르게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 피해 규모 또한 적지 않다고 하니, KT가 전해드리는 올 휴가철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예방법 알아보고 여름 휴가 안심하고 떠나봅시다!

 

 

주의하세요! ‘출입국 관리소 사칭’, ‘택배 반송처리 문자



작년 휴가철 가장 기승을 부렸던 사기는 출입국 관리소 직원 사칭, 택배 반송처리 문자 등 휴가를 떠난 이들을 겨냥한 보이스피싱 금전사기였는데요. 올해도 어김없이 우리의 통장을 노리는 피해 사례가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니, 그들의 사기수법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인천공항출입국 관리사무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작년 여름철 휴가 기간 중 발생한 출입국 사무소 직원 사칭 보이스피싱은 피해자가 신청한 미국 비자 발급이 거부되었다며 전화로 접근했는데요. 피해자가 비자 발급 신청 사실을 부인하자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불법적으로 악용이 된 것 같다며 겁을 주고, 추가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금융자산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한다며 지정한 계좌로 자금이체를 유도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이스피싱은 피해자들에게 위기감을 주는 수법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내가 알고 있는 사실과 다른 내용을 말하는 공공기관의 전화라면 일단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아시아경제 뉴스

 

다음으로 많았던 사례는 택배 반송처리 스미싱 문자입니다. 휴가철 부재중인 집에 택배로 주문한 물품이나 우편물이 반송되었다며 문자에 포함된 URL을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수법인데요. URL을 한 번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소액결제로 돈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액이 높고 피해사례가 다양한 사기 유형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전화뿐만 아니라 문자까지 함부로 클릭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이 함께하는 보이스피싱 예방 공동 캠페인


│출처 : 금융감독원-경찰청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보다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2017년 여름 휴가철을 맞아 금융감독원과 경찰청, 주류회사, 농협이 공동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경찰청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보이스피싱 척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가 거듭할수록 피해 사례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보이스피싱 중에서도 전체 피해의 70%를 차지하는 대출 빙자형 보이스피싱이 가장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이 나섰는데요. 전 국민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키울 수 있도록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경찰청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의 내용은 특이하게도 서민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주류인 소주, 그리고 소주잔 뒷면에 적혀있는데요! 전화로 대출 권유 시 입금 요구하면 100% 사기라는 문구를 삽입해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하자는 취지입니다. 소주병에 함께 인쇄된 QR로는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UCC와 유명 연예인이 참여한 경찰청 홍보 동영상까지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끝이면 재미없겠죠? 금감원 및 경찰청은 전 국민이 예방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국민 참여형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홍보 동영상 시청 후 동영상 속 힌트를 이용하여 퀴즈를 풀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 커피 쿠폰 등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고 합니다. 이 이벤트는 8 31일까지 참여 가능하니 모두 QR코드 찍고 경품 받아가자구요!



모르는 번호 바로 알려주는 스팸 차단 앱 ‘whowho’

│출처 : 후후앤컴퍼니 공식 블로그

 

내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지 않은 낯선 번호로 전화가 걸려오면 받아야 할까 말아야 할까고민되시죠? 평소에는 모르는 번호라면 받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기다리는 전화가 있다면 낯선 번호라도 전화를 받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 스팸 차단 앱 후후(whowho)’가 있다면 전화를 받기 전에 어디서 걸려온 전화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대출권유, 휴대폰판매, 보이스피싱 번호까지 알려주는 만능 전화번호부 후후의 서비스!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출처 : 후후앤컴퍼니 공식 블로그

 

휴가지에서 신나게 놀고 있는 당신에게 걸려온 한 통의 전화, 낯선 번호지만 정신 없는 틈을 타 무심결에 전화를 받았는데 알고 보니 보이스피싱이라면? 일상과 동떨어진 낯선 환경에서는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의 사기에 현혹되기 십상입니다. 이럴 때 후후 앱을 깔아뒀다면? 전화가 걸려온 동시에 알림 창에서 발신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곧바로 차단! 통화 종료 후 부재중전화 알림 창이 뜰 때 스팸 신고까지 한다면 더 많은 스팸사기 전화번호 정보들이 쌓여 빈틈없는 차단이 가능해집니다.


│출처 : 후후앤컴퍼니 공식 블로그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와 전국 각지로 배송되는 택배 물류량이 증가하면서 집으로 또는 회사로 택배를 받는 일이 많아졌는데요. 택배 반송처리 문자를 휴가지에서 받게 된다면 이 또한 무심결에 URL을 클릭하기 십상이겠죠. 이런 스미싱 방지를 위해 후후가 기술. 들어갑니다.


│출처 : 후후앤컴퍼니 공식 블로그

 

후후로 스미싱 문자를 차단하는 법, 아주 쉽습니다. 먼저 앱 설정에서 스미싱 탐지 기능을 ON으로 설정해둡니다. 문자메시지에 URL이 포함되어 있다면 ‘URL 스미싱 탐지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URL을 눌러보기 전에 스미싱 위험이 있는지 먼저 검사해주기 때문에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똑똑한 후후와 함께라면 보이스피싱스미싱 걱정 없이 휴가를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휴가철 빈번히 발생하는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확실하게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년 중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떠나는 휴가인 만큼 안전사고와 사기 피해 예방에도 더욱 주의를 기울이셨으면 좋겠습니다. 올 여름 휴가도 신나고 즐겁게 보내고 돌아오세요! 안녕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cherryj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