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대학생 기자단이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KT 대학생 기자단 콘텐츠 크리에이터입니다.

올해 2월에 개봉한 라이언(LION)’이라는 영화 보셨나요? 이 영화는 집을 잃어버린 주인공이 25년만에 헤어진 가족을 만나는 내용을 그리고 있는데요. 5살 무렵, 고향 인도에서 길을 잃고 호주로 입양되어 자란 주인공이 3년간 구글어스를 통해 잃어버린 집을 찾아낸 유명 실화를 바탕으로 해 화제가 되었답니다.


|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 속 남자 주인공이 희미한 어린 시절의 기억을 더듬어, 현재 살고 있는 호주에서 자그마치 7,600km나 떨어진 인도의 집을 찾아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구글어스 덕분이었는데요. 구글어스가 대체 무엇이길래 이런 드라마틱한 기적을 가능하게 했을까요? 세계 어느 곳이든 갈 수 있는 구글어스(Google Earth)’에 대해 지금부터 소개해드립니다.


두 손 끝으로 펼쳐지는 세계, 구글어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구글어스(Google Earth)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검색사이트 '구글(Google)'의 다양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에 퍼져있는 구글지도와 인공위성에 달린 카메라를 기반으로 세계 어느 곳이든 한 눈에 볼 수 있는 위성지도 프로그램이랍니다. 웹 서비스는 물론, 구글어스 앱도 나와 있는데요. 구글어스 실행 시, 시스템 요구사항이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 홈페이지 바로가기


구글어스(Google Earth) 다운로드 바로가기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최근 새로 업데이트 된 구글어스 크롬 웹 서비스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파란 지구 화면이 나옵니다. 벌써부터 우주여행을 하는 듯 설레지 않으시나요?^^ 구글어스를 통해 가보지 못한 곳을 간접적으로 여행하거나 이미 다녀온 여행지를 보면서 그때를 추억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구글어스의 다양한 기능들로 세계여행을 한 번 해볼까요~? ~~!


어디든 갈 수 있는 구글어스의 다양한 기능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구글어스 웹 서비스 화면 오른쪽 하단에는 다양한 컨트롤 키가 있습니다.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표적 모양 키를 누르면 현재 내 위치로 바로 이동하고, 사람 모양 키를 누르면 스트릿 뷰를 보여줍니다. 3D 키를 누르면 입체적인 3D 건물과 길거리를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 메뉴 중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 창이 뜨는데요. 저는 해외여행 1순위, 낭만의 도시 '파리(Paris)의 에펠탑'을 한 번 검색해보겠습니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이렇게 아주 입체적인 3D 지도로 에펠탑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지도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사람 모양 컨트롤 키를 드래그해 놓으면~?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짠~! 이렇게 실제 에펠탑의 360도 파노라마 스트릿뷰를 볼 수 있답니다! 여기는 낮인데, 파리는 지금 저녁이네요.^^ 화면을 움직이면 전방위로 에펠탑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왼쪽 메뉴 가운데 세 번째 아이콘은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 되면서 추가된 ‘여행자(voyager)’ 기능인데요. 구글어스가 특정 주제를 정해 이와 관련된 지역을 보여줍니다. ‘This is home’, ‘Sesame Street Girls Around the World’, ‘Museums Around the World’ 등 다양한 주제로 세계 여러 장소를 돌아볼 수 있답니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위의 사진은 ‘This is home’에서 북극의 이누이트족이 사는 이글루를 찾아간 사진인데요. 평소에 잘 볼 수 없었던 북극의 모습 잘 보이시나요?^^ 화면을 확대하면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그 다음 주사위 모양의 네 번째 아이콘 역시 이번에 새롭게 생긴 ’I'm Feeling Lucky’ 기능입니다. 딱히 가보고 싶은 곳이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죠? 이럴 때 ‘I'm Feeling Lucky’ 아이콘을 누르면 랜덤으로 전 세계 명소를 선택해 이동한답니다. 주사위 모양 아이콘이 괜히 붙은 게 아니었네요~.^^


시공간을 넘나드는 구글어스 데스크톱 프로그램


구글어스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활용하면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전에 유료였던 프로 버전이 이제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니 맘껏 사용하세요!^^


구글어스 데스크톱용 프로 버전 다운로드 바로가기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처음 화면에는 큰 지구가 나옵니다. 지구는 돌다가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멈추는데요. 똑똑한 구글어스가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보여준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컨트롤 키가 있습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지구본을 돌릴 수 있고, 확대와 축소도 가능합니다. 왼쪽 상단에는 검색 창이 있는데요. 대한민국을 들여다보고 싶다면 한글로, 해외를 보고 싶다면 지역이나 나라를 영어로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왼쪽 하단에는 단계별 항목이라는 체크 박스가 있는데요. 보고 싶은 항목을 체크하면, 그에 따라 보는 방식도 달라진답니다. ‘바다를 체크하면 바닷속 여행을! ‘날씨에서 구름을 체크한다면 구름모양이 보이게 됩니다. 참 도움이 되는 항목이죠!? 맨 하단에는 투어가이드탭을 클릭하면 현 시점을 기준으로 정말 아름다운 국가의 여행 명소들이 다양하게 나온답니다. 세계 명소를 돌아보는 일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개인적으로 구글어스 프로 기능 중 지역의 과거 사진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정말 놀라웠는데요. 우리가 태어나지도 않았던, 그때는 몰랐던 세계 곳곳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상단의 그림 아이콘들이 모인 툴 바에서 시계모양 툴을 클릭하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슬라이더가 뜹니다. 이 슬라이더를 조절해 시간을 맞춰주면 시간여행이 가능하답니다. 저는 구글어스를 통해 타임머신을 타듯이 1958년도로 가보겠습니다. 오늘날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파괴 문제가 늘 화제인데요. 과거의 남극과 현재의 남극이 어떻게 다른지 한 번 볼까요?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이런! 안타깝게도 남극대륙의 빙하가 녹은 게 한 눈에 보일 정도네요. :-( 이렇게 구글어스를 통해 과거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상태가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이 밖에도 툴바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해외여행 가면 꼭 사진을 찍죠? 이미지 저장 툴을 활용하여 지금 보고 있는 화면을 캡쳐해 저장하거나 메일로 바로 보내 기념사진을 남겨보세요! 낮과 밤을 결정할 수 있는 툴도 있어서 세계 어느 곳이든 낮과 밤의 모습을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여행과 더불어 구글어스의 신기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우주를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여기서 아마 달과 화성에 가보신 분은 없겠죠? 구글어스를 통해서라면 우리 모두 우주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이번에는 구글어스를 통해 달에 한 번 가보았습니다. 1969년 아폴로11호를 타고 처음 달에 간 닐 암스트롱의 발자국을 볼 수 있었는데요. 집에서 컴퓨터로 달을 볼 수 있다니 참 신기했답니다. 이렇게 , 화성, 우주를 보면서 우리가 몰랐던 세계의 신비를 알아가는 것도 구글어스만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 출처: 구글어스 홈페이지


, 이제 다시 지구로 돌아와서 그동안 마음 속에 가보고 싶었던 곳으로 떠나볼까요? 웹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전 세계 곳곳을 가볼 수 있는데요저는 자유의 여신상을 보러 미국으로 가보았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수많은 점들은 사람들이 실제로 찍어서 공유한 사진들이랍니다. 클릭하면 실사를 볼 수 있으니 더욱 좋겠죠? 구글어스로 이곳 저곳을 둘러보다 보면 시간이 눈 깜짝할 사이에 휘리릭 지나갑니다. 북극의 이글루부터 1950년대 남극, , 파리 에펠탑, 뉴욕 자유의 여신상까지... 나중에 꼭 직접 가보겠다는 다짐을 남긴 채, 저의 세계여행은 끝이 났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어스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말이지 신기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모두들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그렇지만 막상 여행을, 그것도 해외여행을 떠나는 건 엄두가 잘 나지 않는데요. 그럴 땐 내가 평소에 가보고 싶었던 곳을 구글어스로 본다면, 비록 직접 떠나진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마음이 정화되고 힐링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추억이 가득한 곳을 돌아본다면 옛 기억도 새록새록 살아나고 그때 그 기분을 느낄 수 있겠죠? 오늘 저녁에는 지친 피로를 풀기 위해 구글어스로 세계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KT 대학생 기자단 콘텐츠 크리에이터정하림이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hjhjhjkt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