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5G시대 직장in테크]직장인의 황금 같은 점심시간을 지켜줄 안면인식 기술!

글자작게 글자크게


직장인에게 회사가 허락해준 유일한 휴식, ‘점심시간’! 이 시간을 활용해 산책이나 티타임 등을 즐기며 오전 업무에서 느낀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좋겠지만, 채용사이트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직장인의 74.5%가 점심시간에 식사 외의 다른 활동하기엔 주어지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답했는데요. 하지만, 5G 시대에는 ‘안면인식 기술’로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과연 우리의 점심시간을 어떻게 변화시켜줄지 살펴볼까요?



열쇠부터 안면인식까지 개인 보안의 진화


안면인식 기술이란 열적외선 촬영과 3차원 측정, 골격 분석 등을 통해 얼굴 형태나 열상을 스캔 및 저장,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과거에는 오인식률이 높아 신원 확인의 보조 수단으로만 사용됐지만, 5G 시대의 도래로 딥러닝 기술을 구현할 수 있게 되면서 정확도가 대폭 향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안면인식 기술은 은행 및 공항, 식당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되며 성장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안면인식 기술 시장의 규모는 2015년 868.7억 원에서 2020년 1,514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요. 


세계적으로 안면인식 인공지능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 시장은 2016년 기준 약 1,647억원에서 2021년까지 약 8,40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이미 중국 내에는 안면인식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13억 명의 모든 인구 얼굴을 3초 안에 90%의 정확도로 식별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범죄 예방부터 ATM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하고 있답니다.



황금 같은 점심시간을 지켜라


이처럼 안면인식 기술은 빠른 속도로 얼굴을 인식하여 정보제공은 물론 결제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안면인식 기술이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식당

(출처 - 궈치예자)


점심시간이 되면 회사 근처 식당에 사람들이 몰려 음식을 주문하여 나오기까지 꽤 오랜 시간을 기다린 경험 다들 한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중국의 대표 IT 기업 ‘알리바바’의 경우 사내 식당이 4개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8,000명이 넘는 직원들이 식당에 모이는 탓에 점심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에 프로그래머들을 중심으로 식당 결제 방식을 바꿔보자는 의견이 나왔고, 식당의 결제 방식을 안면인식 기술로 변경하게 되었는데요.


안면인식 기술 도입 이후, 직원들이 식판에 먹고 싶은 요리를 담으면 안면인식 결제기기를 통해 1초 만에 직원이 누구인지를 파악하는 동시에 요리별로 가격을 스캔, 별도로 계산을 하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해 졌다고 합니다. 또한, 사원번호만 입력하면 지금까지 사용한 식사 비용과 함께 음식의 종류와 칼로리, 영양분 등 세부정보까지 알 수 있게 되었고요. ‘알리바바’의 직원들은 이처럼 빠른 주문과 결제를 통해 점심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편의점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간혹 점심시간마저 쪼개 써야 하는 경우가 있곤 하죠. 이런 경우 편의점에서 간단하게 식사거리를 구매하게 되는데요. 


편의점 또한 식당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붐빌 때는 구매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 베이징의 ‘징둥’은 본사 1층에 얼굴 인식 하나만으로 매장 출입을 하고 원하는 상품을 계산할 수 있는 무인 상점 X 무인 슈퍼를 오픈했다고 합니다. 카메라를 응시하는 것만으로도 선택한 제품의 결제가 진행되어 간편하고 빠르게 해결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통한 인건비 절감이 제품 가격 할인까지 이어져 재구매율이 무려 70%에 육박하는 성과를 거두었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뉴스TV CHOSUN)


이러한 안면인식 기술 도입은 중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관심이 큽니다. GS25의 경우 매장에 들어가 구매할 물건을 셀프 매대에 올리면 스마트 스캐너가 이미지와 무게를 감지해 상품을 인식하게 한 후, 안면인식 인증을 통해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를 상용화 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추후 전국에서 GS25 무인점포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하니, 점심시간에 식사보다 다른 즐길거리를 원한다면 가까운 GS25를 들러보는 것은 어떨까요?



5G 시대의 중요한 열쇠, 얼굴


열쇠와 비밀번호와 같은 물리적인 보안 방식에서 지문인식, 홍채인식, 그리고 오늘 소개한 안면인식을 활용한 생체보안까지! 우리 사회에서 보안은 계속해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안면인식 기술은 빠른 인식 속도와 쉬운 인식 방법으로 앞으로 더욱 활용 범위가 넓어질텐데요. 곧 도래할 5G 상용화 시대, 안면인식 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분명 빛을 발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 잡코리아 : 직장인 61% 이상적인 점심시간 ‘1시간 30분’

- 인텔 공식 블로그 : 인텔&폭스콘 테크놀로지, 5G 초고속 안면 인식 시스템 개발

- LG CNS : 안면인식 기술,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 조선닷컴 : 중국 얼굴인식으로 ‘多’하는 세상…보안에서 상품결제 연금수령까지

- 머니투데이 : 中 무인매장 가보니…안면인식 장착한 중국판 ‘아마존고’

- 뉴스핌 : 중국 IT기업 식당문화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 1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