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KT x 한국교통안전공단, 안전한 5G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손잡다

글자작게 글자크게


지난 11월7일~8일 'ICT 대한민국, 전환의 시대'를 주제로 개최한 '2019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에서 내년 가장 주목해야할 ICT 이슈로 '5G 서비스 상용화와 신융합 서비스'를 꼽았다고 합니다.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는 국내외 ICT 전문가와 기업인 등이 참여해 국내외 ICT 이슈와 전망을 공유하고, 그에 따른 비전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올해 18번째를 맞이한 행사인데요. 특히, 5G 서비스 상용화에 따라 그동안 규제 및 기술이 미성숙했던 자율주행,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또한 본격 상용화 단계에 들어설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1월 14일 KT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5G 상용망에 적용되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요. 내년 주목해야 ICT로 꼽힌 5G와 자율주행이 이번 협약을 통해 어떠한 새로운 국면의 기회를 맞이하게 될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경기도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에 5G 통신망 구축

KT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협약으로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에 5G 통신망을 우선적으로 구축하고, 자율주행 솔루션 공동연구와 기술개발, 이동통신 분야 세미나 개최 등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공식 유튜브)


올해 11월 개통이 예정되어 있는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는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한국교통공단이 자동차안전연구원 내에 11만평 규모로 건설 중인 자율주행차 전용 테스트베드로, 실제와 같은 주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도심부, 커뮤니티부, 자동차전용도로, 교외도로, 자율주차시설 등을 구현하였으며 신호등, 포트홀, 버스정류장 등 교통시설 또한 구현했는데요. 


여기에 이번 협약을 통해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 전체에 5G 네트워크를 설치함으로써 KT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율주행 기술이 안전하고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환경을 공고히 해 나갈 방침이랍니다.



5G 자율주행 기술 검증으로 테스트베드 경쟁력 UP


가장 먼저, KT는 '2018년도 범부처 Giga KOREA 사업' 일환으로 개발 중인 '5G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 개발 및 검증을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에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iga KOREA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2020년까지 개인 별 기가급 무선서비스 이용 환경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 중인 국가 R&D 사업으로, KT가 개발하고 있는 '5G V2X' 기술은 5G 네트워크로 차량과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정보 시설 등을 연결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이에 따라, 자율주행 서비스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을 보다 원활하고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시나리오를 마련하여 실험하는 등 테스트베드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차 구현 용이

뿐만 아니라 5G 네트워의 초고속, 초저지연과 같은 기술적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자동차 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레벨3(Level 3, 조건부자율주행) 이상의 자율주행차를 구현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미국 자동차공학회 분류 기준으로 0~5단계까지 자율주행 수준이 나누어지는데요. 레벨0은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술이 없는 단계, 레벨1은 자율주행 기술을 조금씩 사용하되 속도 및 제동을 일부 제어하는 단계, 레벨2는 속도와 방향을 스스로 제어가 가능한 단계, 레벨3은 운전자의 개입이 줄고 교통신호와 도로 흐름을 인식하는 단계, 레벨4는 운전자가 목적지만 설명하면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 레벨5는 사실상 사람이 없어도 자동차가 움직이는 단계를 말합니다.



즉, 레벨3 이상을 구현하겠다는 것은 운전자 개입 없이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상황까지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것인데요. 가까운 미래에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상용화되는 것은 시간 싸움이지 않을까요?!

 


커넥티드카와 자울주행 분야 독보적인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KT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의 만남이 자율주행시대를 앞당기는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하며, KT는 앞으로도 5G 기술이 교통안전 분야 외에도 다양한 산업에 접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 19 20 21 22 23 24 25 26 27 ··· 1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