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세계 최초 상용화 ‘KT 5G 시대’ 시작

글자작게 글자크게


이달 22일부터 3일간 홍콩 케리 호텔에서  '퀄컴 4G/5G 서밋(Qualcomm 4G/5G Summit)'이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앞둔 KT가 글로벌 5G 사업자들과 5G 상용화 및 활용사례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는 토론의 메인 패널로서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퀄컴 4G/5G 서밋 개최

 


‘퀄컴 4G/5G 서밋’은 세계 최대 모바일 칩 제조업체인 퀄컴(Qualcomm)이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글로벌 통신 사업자를 비롯하여 무선통신 분야를 선도하는 업체들이 참여해 통신 산업의 미래와 최신 동향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는 행사인데요. 


올해 메인 패널 토론에 초청받은 KT는 퀄컴, 에릭슨 등 글로벌 5G 사업자들과 함께 5G 상용화와 활용사례에 대한 주제로 토론하며, 5G 생태계 조성을 위한 5G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KT는 5G가 통신뿐 아니라 모듈, 칩세트, 장비 제조사와 같은 다양한 산업군에도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부각하며, 5G 솔루션을 적용하기 위해 파트너 간 긴밀한 협조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는데요. 또한, 5G 생태계 조성과 B2B(기업용) 사업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사업자들과 지속적인 협업을 추진하겠다는 향후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Hi Five! 오늘의 5G

5G란 ‘5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의 약자로 넓은 대역폭을 이용해 LTE 대비 최대 2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5세대 이동통신인데요. 이러한 빠른 속도와 데이터가 휴대폰-기지국-휴대폰을 오가는데 지연시간 단축, 1km 반경 내 100만대의 기기 연결 가능의 특징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술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019년 세계 최초 KT 5G 상용화를 앞둔 현재, 이번 퀄컴 4G/5G 서밋에서 알 수 있듯, 전 세계는 차세대 이동통신인 KT 5G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에 KT는 MWC 2015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선언 이후, 최고 수준의 5G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행보를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 기반 시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선보이며 전 세계를 놀라게 했었죠! 지난 3월 미국에서 진행된 3GPP 총회에서는 대한민국 이통 통신사가 공통으로 사용할 5G 주파수 대역의 표준 개발에 KT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인정받기도 했답니다.


퀄컴은 이러한 5G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KT의 노력을 바탕으로 5G 강대국으로 자리 잡고 있는 대한민국이 2035년에는 5G 산업으로 9억 6300만 달러(약 1조984억 원)의 총산출과 120만 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얻을 것으로 조망했습니다. 



KT 5G에 반하다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KT는 이번에 개최된 행사에서 5G 생태계 조성과 B2B 사업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사업자들과 지속적인 협업을 추진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죠. 


이를 위해 KT는 KT 과천 종합관제센터에 융합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관제 체계’를 완비했는데요. 뿐만 아니라, KT는 아이디어 개발부터 기술 테스트까지 가능한 R&D 공간 ‘5G 오픈랩’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KT는 향후 신규 기술을 통해 최고의 5G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전 세계를 반하게 할 KT 5G를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 1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