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5G]

MWCA18에서 알아보는 KT 5G의 모든 것

글자작게 글자크게



안녕하세요! KT 대학생 서포터즈 모바일 퓨처리스트 인천대학교 박소희, 서보배, 양근영, 이채정, 이호석입니다. 저희는 올해 모바일 퓨처리스트 16기의 최종 우승팀으로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8(Mobile World Congress 2018, MWCA18)’ 개최국인 미국으로 해외연수를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지난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LA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MWCA18은 아시아 최대 규모인 MWC 상하이에 이어, 미국에서 개최되는 GSMA 주관 행사인데요. 우리나라 기업 중에서는 KT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참가하게 돼 더욱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번 MWCA18은 ‘Imagine a better future’ 즉, ‘더 나은 미래를 그리다.’ 라는 테마로 진행됐는데요. 얼마 전 평창 올림픽에서 경험했던 5G의 상용화가 코앞에 다가왔음을 느낄 수 있었던 전시회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5G의 선두주자! KT에서 체험할 수 있었던 다양한 5G 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G와 5G 속도 차이를 체감해보자! 5G 테크놀로지




MWCA18 속 KT 부스를 방문하면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전시물이 있는데요. 바로 4G와 5G의 차이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진자 운동 구조물’입니다.



4G는 진자의 운동 속도가 느리고 뚝뚝 끊겼지만, 기존 4G 대비 50배 이상의 속도를 구현해내는 5G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의 실현으로 진자가 끊김 없이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었는데요. 이러한 시각적 장치는 관람객들의 5G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2019년 KT가 세계최초로 이뤄낼 5G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켰습니다.



즐거운 일상의 변화! 5G 라이프스타일




부스 안으로 들어가면 할리우드의 상징! 명예의 거리를 연상케 하는 KT 5G 별이 새겨져 있었는데요.



별을 따라 걸으면서 5G를 통해 달라질 우리의 일상을 담은 듀얼 모니터를 볼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 속 화면에서 우리는 5G를 통해 VR로 대용량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즐기며 가정용 로봇을 통해 IoT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었는데요. 또한 평창 올림픽에서 경험했던 타임 슬라이스, 재난구조 통신 플랫폼 스카이십 등 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5G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기술과 경제의 만남! 5G&블록체인




한 걸음 더 앞에 있는 별로 가게 되면, 5G&블록체인 부스가 있는데요. 여기서는 5G의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을 이용한 글로벌 경매를 간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5G와 함께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직접 경매현장에 가지 않고도 전세계에서 실시간으로 안전하게 경매 참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KT 5G기술 중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술 중 하나랍니다!



더 빠르게! 더 즐겁게! 실감나는 VR 게임 체험존



진자와 듀얼 모니터 맞은편에서 우리는 엄청난 크기의 종이 탱크 모형을 볼 수 있었습니다.




탱크의 용도는 바로 메탈 슬러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VR 게임존’ 전시물이었는데요. 탱크 옆쪽에 있는 VR 게임존 안으로 들어가면 VR 기기와 컨트롤러를 착용 후 메탈 슬러그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기존 4G로 즐겼던 VR 게임들과는 달리 5G를 이용하여 고용량 게임인 메탈 슬러그를 더 빠르고 더 실감나게 즐길 수 있었답니다!



함께해요 5G! 5G 동반성장 아이템

듀얼 모니터 맞은편에는 동반성장을 위한 KT 협력사들의 독창적인 기술이 돋보이는 다양한 제품이 준비돼 있었습니다.





5G 에어터치 기술을 통해 센서가 비추는 모든 곳을 터치스크린으로 만들어주는 애니랙티브(Anyractive)사의 고터치(GoTouch)는 관람객들의 방명록 역할을 톡톡히 했는데요.




그리고 토룩(Torooc)사의 반려로봇 리쿠(LIKU)는 귀여운 외관과 모션으로 관람객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동반성장 기업 텔리언(Tellion)사는 VR과 KT AI 기가지니를 결합하여 음성과 손동작이 컨트롤러가 되는 차세대 모바일 VR 독립형 HMD를 전시하여 눈길을 끌었는데요.




마지막으로 에프알텍(FRTek)사는 5G 보급화에 중요한 요소인 인빌딩 솔루션의 핵심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KT 부스를 직접 체험해보자! 멀티 VR



이날 저희 팀은 KT 부스를 직접 멀티 VR로 촬영했습니다. KT의 여러 부스들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5G를 대표하는 멀티 VR 기술은 기존의 VR과는 차별화된 강점이 있는데요. 360도 로드뷰 형식으로 제작되어 기존의 VR 기술을 넘어서서 원하는 부스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MWCA 2018 아메리카 현장]


위 영상이 바로 MWC 아메리카 KT 부스의 멀티 VR 영상입니다.

*멀티 VR은 PC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WCA18의 KT 부스를 모두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 즐겁게 보셨나요? 5G 상용화가 성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까지 5G가 정확히 뭐지?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관람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5G 기술을 다양한 체험형 부스를 통해 선보여 즐거움 가득했던 KT 부스였습니다. 



우리나라 통신사 중 유일하게 참가해 많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던 KT! MWCA18에서도 역시 5G 기술의 선두주자다운 모습이 돋보였습니다. 생생한 현장감은 저희가 직접 촬영한 멀티 VR을 통해 모두가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우리 모두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 1149